6. 순수 인상주의자들

본 지는 앞으로 수 회에 걸쳐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인상주의편을 연재하려고 한다. 인상주의는 미학사에 있어 그 의의는 상당하다. 현대미술의 시초가 되는 인상주의를 이해하는 것은 곧 현대미술의 근원을 찾아가는 작업이다. 진중권의 미학의 눈으로 보는 현대미술의 태동을 찾아가길 바란다. (편집자주)

지난 호에 이어 ▶

 

끝까지 순수한 인상주의자로 남은 또 다른 화가는 시슬레로, 피사로처럼 그도 코로와 쿠르베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피사로를 제외하고 초기 인상주의자들은 모두 글레르의 제자들이었기에, 시슬레 역시 그의 화실에서 다른 멤버들을 알게 되었다. 반 고흐는 어느 편지에서 시슬레가 ‘인상주의자들 중에 가장 내성적이고 온화한 사람’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수줍은 성격에도 불구하고 시슬레는 매우 독립적이며, 자기 확신 또한 강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상미의 이념을 위해 자연을 수정하는 글레르의 고전주의적 관념에 크게 반발했다. 스승이 아니라 직접 자연에서 배워야 한다고 동료들을 설득하여 야외로 끌고 나간 것도 실은 시슬레였다.

글레르의 화실에서 나와 시슬레는 모네․르누아르․바지유와 함께 파리 근교에서 그림을 그린다. 1865년 가을에서 겨울 사이에 그는 르누아르와 더불어 퐁텐블로 숲가의 마를로트라는 작은 마을에서 작업을 한다. 모네와 바지유 역시 거기서 멀지 않은 곳에서 함께 작업을 했기에, 네 사람은 작업을 하는 틈틈이 만나서 서로 교분을 나누곤 했다.

[마를로트의 마을길]은 이 시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전체적으로 어두운 화면은 인상주의보다는 아직 바르비종화파의 사실주의에 가까워 보인다. 시슬레가 인상주의 기법에 도달하는 것은 1870년대 이후의 일이다. 파리에 돌아와 그린 [파리 생마르탱 운하의 조각배들]은 이미 완성된 인상주의 기법을 보여준다. (그림 1, 2)

(그림 1) 마를로트의 마을길. 알프레드 시슬레. 1866년
(그림 2) 파리 생마르탱 운하의 조각배들. 알프레드 시슬레. 1870년

시슬레는 파리 근교의 센강와 그 위에 놓인 다리들을 즐겨 그렸다. [빌뇌브 라 가렌의 다리]는 그중 하나를 보여준다. 그는 일시적 변화에 주목한 다른 인상주의자들과 달리 고요히 침잠한 순간의 풍경을 즐겨 그렸고, 그렇기에 “풍경이 마치 자기의 아름다움에 취해 넋을 놓은 듯하고, 오직 하늘과 물만 움직인다.” 라는 평을 듣는다. (그림 3)

(그림 3) 빌뇌브 라 가렌의 다리. 알프레드 시슬레. 1872년

1870년대 후반에 그려진 [눈 내린 루브시엔]은 완숙한 인상주의 기법으로 겨울날 쌓인 눈이 연출하는 시각적 인상을 표현하고 있다. 시슬레 역시 피사로처럼 시간이 흐를수록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여 후기 인상주의에 근접한 작품들을 만들어낸다. 평생을 따라다닌 가난 속에서도 시슬레는 끝까지 인상주의의 신념에 충실했다. (그림 4, 5)

(그림 4) 눈 내린 루브시엔. 알프레드 시슬레. 1878년

 

(그림 5) 모레의 포플러 나무길. 알프레드 시슬레. 1888년

 

7. 인상주의를 벗어나다

(그림 6) 사냥꾼 디아나.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1867년
(그림 6) 사냥꾼 디아나.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1867년

생의 마지막까지 인상주의자로 남은 모네․피사로․시슬레와 달리, 에드가 드가와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는 수미일관하게 인상주의를 추구하지 않았다. 르누아르는 인상주의의 탄생에 적지 않은 기여를 했지만, 즐겨 그리는 제재의 측면에서 동료들과 확연히 달랐고, 특히 1880년대 이후에는 인상주의 화법을 버린 후 다시 그리로 돌아가지 않았다.

드가의 경우는 흔히 ‘인상주의자’라 불리나, 그 명칭이 무색하게 그의 하풍은 첫눈에 보아도 인상주의자의 그것과는 거리가 멀다. 사실 일시적․순간적 장면을 포착했다는 점을 제외하면, 드가와 인상주의 사이에는 거의 공통점이 없을 정도다. 실제로 드가는 인상주의라기보다는 ‘사실주의자’라 불리기를 더 좋아했다고 한다.

동료들처럼 르누아르 역시 출발점은 사실주의였다. 그래서 그의 초기 작품에는 사실주의적 특성이 여실히 드러난다. 이를테면 [사냥꾼 디아나]를 보자. 고대 신화에서 그림의 제재를 취하는 것은 물론 고전주의의 특징이다. 르누아르가 하필 고전적 제재를 택한 것은 살롱전에 받아들여지려면 예술계 주류의 취향에 영합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르누아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살롱전에서 결국 거부당하고 만다. 제재는 고전적이지만 여인의 누드가 마치 쿠르베의 그림처럼 너무 사실적으로 묘사되었기 때문이다. 고전주의의 이상화란 누드에 익숙한 심사위원들의 눈에는 사실주의 누드가 거칠고 조야하게 느껴졌던 것이다. (그림 6)

 

다음 호에 계속 ▶

 

목차
0. 고전미술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 고전미술의 붕괴
2. 유럽의 시대정신
3. 혁신을 위해 과거로
4. 사실주의에서 인상주의로
5. 인상주의의 탄생
6. 순수 인상주의자들
7. 인상주의를 벗어나다

8. 색채와 공간의 분할
9. 현대미술을 예고하다
10. 지각에서 정신으로
11. 인상주의와 모더니즘의 가교
12. 감각을 실현하라
13. 자연미에서 인공미로
14. 모더니즘을 향하여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