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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하가 사용하고 계신 OOO치과의원은 본인이 특허청에 등록한 서비스표입니다. 상표(서비스 사용)침해 행위를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침해 행위를 중단하지 않을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할 것임을알려 드립니다’ 치과를 개원하여 이와 같은 경고장을 받을 수 있다.치과이름의 상표분쟁이 발생하여 패소하면 간판,명함 등 다양하게 활용하던 ‘OOO’을 교체하는 비용도 만만찮을 뿐 아니라, 그동안 쌓아온 브랜드 이미지도 한꺼번에 무너질 수 있다. 사건이 확대될 경우 손해배상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주의 해야한다.이럴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마케팅
최낙원 대표
2016.06.03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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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임은 몸, 디자인은 패션환자 대하는 정성과 태도는 마음협의의 브랜딩 관점으로 9회에 걸쳐 네이밍과 CI디자인에 대한 검토를 진행해 왔다. 이제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다시 한번‘ 브랜딩’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브랜딩은 치과의원의 포지셔닝,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이다.성공적인 치과의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모든 이미지, 행위는 브랜딩의 범주에 포함된다. 따라서 사인, 홍보물, 간호사 유니폼등 시각물 뿐 아니라 환자 대기실의 분위기, 환자에 대한 응대, 통화 등등 감성적 영역에서도 치과의원이 지향하는 바가 나타날 수 있도록 배려해야 진정
마케팅
최낙원 대표
2016.01.21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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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팅 정확히 설정 후 운영철학 담아야치과의원의 CI 디자인은 어떤 이미지, 어떤 감성을 담아야 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개원하고자 하는 원장의 병.의원 운영철학을 담는 것이다.환자의 아픔을 함께 공유하고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을 수 있다. 아니면 저렴하면서도 튼튼한 임플란트 시술을 강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명확한 타겟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개원하고자 하는 동네의 특성을 살려 실버 혹은 어린이 타겟을 목표로 할 수도 있다. 고른 치아를 원하는 젊은 층도 타겟팅이 될 수 있다.이처럼 개원 목표,
마케팅
최낙원 대표
2016.01.07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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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디자인은 기본 디자인과 응용 디자인으로 나누어진다. 기본 디자인은 심볼, 로고, 칼라, 조합형 및 그래픽 모티브 등으로 구성되고, 응용 디자인은 명함, 편전지 등의 서식류, 각종 사인류, 차량류, 홍보물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디자인은 목표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한 Creative를 중시하며, 다양한 매체로의 적용을 위한 응용 디자인은 통합적 관점의 통일성을 중시한다. 응용 디자인에서는 다양한 매체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전체적으로 ‘하나의 치과의원’처럼 보이게 하는 시스템 관점의 Creative가 필요하다. CI디자인의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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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낙원 대표
2015.12.31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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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운영할 치과이기에 네임은 내가만든다!치과를 포함한 대부분의 의원이 개원할 때 위와 같은 방법으로 네이밍을 하고있다. 개업을 준비하면서 그에 맞는 네임을 선택해 놓았을 가능성도 크다. 이와 같은 상황을 가정하면서 좋은 네임을 지을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개원하고자 하는 지역 내의 병원, 치과 등의 네임을 조사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환자가 되는고객이 겹치는 경우가 많기에 지역 내에 유사한 네임이 있을 경우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제 막 개업하는 상황임으로 기존 의원 대비 차별화가 우선이기 때문이다
마케팅
최낙원 대표
2015.12.17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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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면 전국에서 개업 중인 치과 병.의원은 16,000개 내외 있다고 한다. 기존 치과의원이 많음으로 이와 유사하지 않는 치과의원 네임을 찾는 것도 다소간의 노력이 필요하다.상표등록 하고자 하는 병,의원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국제분류 44류(병원업 소속)에는 2012년 3,187건 /2013년 3,797건 / 2014년 4,589건 그리고 2015년 10월 말까지는 4,036건의 상표가 출원되었다. 좋은 네임을 확보하고자 하는 경쟁이 높아지는 중이라고 보아야 한다.이에 2014년 1월 이후 특허청에 출원
마케팅
최낙원 대표
2015.12.11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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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는데도 등록되는 네임이 필요한가 묻는 분들이 있다. 이에 대한 답변은 “반드시”이다.특허청에 등록되지 못하는 의원명칭을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예를들어 ‘화이트치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White’는 치과와 관련하여 일종의 성질표시어로 볼 수 있다. 누런 이를 하얗게 만들어 드린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화이트치과’로 오랜 동안 명성을 쌓아왔는데... 건너편에 ’더화이트치과‘가 개업한다는 소문이 들려왔다. 이 때 ’화이트‘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강요하거나 금지시킬 수 있을까?
마케팅
최낙원 대표
2015.12.04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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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구치과, 다나아치과의원, 더올바른치과, 보스톤치과, 사람그리고치과, 아이조은치과, 이닥터치과, 자연교합치과, 탑플란트, 투명퍼스트치과…상기 네임의 공통점은? 2014년 특허청에 출원한 서비스표라는 것이다. (치과업 - 44류)그럼 또 다른 공통점은? 등록 거절되었다는 것이다. 상표등록이 거절되는 이유는 기존에 유사한 상표가 있었거나 누구나 사용가능한 보통명사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좋은 네임의 첫번째 조건이자 필수조건은 ‘특허청에 등록 가능한 네임’이 되어야 한다. 여기에 조건이 있다. 디자인을 통한 등록이 아니라 네임 그 자체만
마케팅
최낙원 대표
2015.11.20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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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은 개업 중인 치과, 개업을 준비 중인 예비 치과 모두에게 필요하다. 네임 개발에서 디자인(CI)을 거쳐 사인, 홍보물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협의의 브랜딩’이라고 한다.광의적 개념의 브랜딩은 고객이 되는 환자와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넓은 의미의 브랜딩은 현재진행형이며, 특정 기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만을 지칭하지는 않는다.브랜딩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는것이다. 최근에 논란을 빚고 있는 서울브랜드인 ‘I.Seoul.U’를 생각해 보자.지난 2015년 10월 28일 서울
마케팅
최낙원 대표
2015.11.13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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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호에서는 카카오스토리와 스토리채널의 친구 또는 구독자를 빠른 시간 안에 많이 늘릴 수 있는 내용과 운영방법에 대해 알아보자.카카오스토리는 개인의 신변잡기, 즉 소소한 개인의 일상을 올리는 것이 SNS라면, 스토리채널은 모바일 전용 블로그로 신변잡기적인 얘기뿐만 아니라 좀 더 전문성을 띈 글의 주제를 선택해도 좋다. 다시 말해 스토리채널 전체의 컨셉과 주제를 정해 놓고 운영하는 것이 더 많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다. 비록 블로그처럼 메뉴명이 없지만 스토리채널을 운영할 때도 치과의 공지사항, 이벤트, 칼럼의 게재순서를 정해 놓고
마케팅
이창호 대표
2015.07.29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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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호에서는 SNS 의 운영방법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이미 다수의 치과에서 다양한 SNS를 운영하고 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대한민국 전 연령대에 사용하고 있는 SNS 프로그램은 역시 ‘카카오스토리’’다. 그리고 이와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스토리채널’이 있다.카카오스토리는 친구를 500명까지 밖에 가입시킬 수 밖에 없다. 장점은 상대방이 치과의 카카오스토리를 찾아 가입도 되고 치과에서도 핸드폰 및 아이디를 찾아 친구요청을 해서 가입을 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스토리채널은 상대방, 즉 고객이 직접 친구가입을 할 수 있고 치과에서도
마케팅
이창호 대표
2015.07.23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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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 SNS는 그 어떤 마케팅수단보다 필수적이며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하지만 SNS가 제대로 운영하고 있지 않다면 치과 경영의 치명적이라는 것도 꼭 명심해야 한다.SNS는 라는 말처럼 사교와 관계증진을 위한 서비스’라는 의미이다. 고객 또는 환자의 입장에서 사교와 관계증진을 하고 싶지 않은 치과가 있는데 그 치과가 신뢰가 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것이다.그리고 반대로 사교와 관계증진은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맺을 때 알고 싶고 오래 만나고 싶은 어떤 사람일까?
마케팅
이창호 대표
2015.07.13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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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병원에서 ‘카카오톡 아이디’를 이용하여 진료문의 상담을 하고 있다. 장점은 병원의 영문아이디’를 이용하면 고객 또는 환자들이 익명성을 보장받고 실시간으로 빠른 응대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이제 전화보다는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그런데 카카오톡’은 휴대폰번호 기준으로 한 개의 영문아이디를 부여받고 가입 친구(회원)도 최대 5천명까지 가능하다. 그리고 휴대폰 번호만 입력해도 추천친구로 보여서 쉽게 내 친구로 등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그러나 개인별 고객에게 대화수단 그 이상으로 활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마케팅
이창호 대표
2015.06.24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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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로그인이란 병원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할 때 별도의 로그인을 하기 위해 회원가입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SNS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정보 동기화를 해주는 과정을 말한다. PC사이트보다는 모바일 홈페이지쪽에서 소셜로그인을 자주 사용된다.회원가입을 하는 대신에 페이스북, 카카오톡, 트위터, 네이버’ 아이디를 입력하여 정보동기화를 통해 제공하는 방식이다.소셜로그인은 무엇보다 환자들에게 내원문의에 가장 많은 동기부여를 하는 치료후기, 치료사례 등을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라는 것이다.필자가 관리하는 병의원
마케팅
이창호 대표
2015.06.17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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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수는 이미 3,000만명이 넘었다.즉 과거 PC환경에서 중요하지 않았던 GPS기반의 검색서비스 중에서 지도에서 나타나는 병의원 검색노출 서비스가 더욱 중요해졌다.예를 들자면 명동치과’라는 다소 광역적인 지역치과를 검색하면 PC환경에서는 키워드광고를 병원들만 유리한 환경에 점유했지만 스마트폰에서는 내위치’ GPS 기반으로 치과를 찾을 수 있다.’라는 검색어 조회수는 네이버 기준으로 PC조회수는 2015년 4월 1,635회, 모바일조회수는 1,755회이다. 그렇지만 이 조회수에서는 GPS기반에서 그냥
마케팅
이창호 대표
2015.05.27 1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