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비즈니스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공통된 점이 궁금하여 관찰해 보면 의외로 너무나 간단한 비즈니스 방식이나 철학에 놀라게 된다. 바로 해당 비즈니스 분야의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이나 불만, 불안, 불신을 해결해 주려고 노력하다보면 고객의 수가 계속 증가하게 되고 사업장 이용 빈도도 높아지고 당연히 이에 따라 매출이나 이익이 증가하게 된다는 것이다.치과는 과연 어떠할까? 치과도 예외일 수 없다고 생각한다.우리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불편, 불만, 불안, 불신을 해결해주도록 노력해보자. 병원이 대박날 수 있는 해답은 아주
80/20 Rule이란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Vilfredo Pareto가 연구, 제안한 경제용어로서 파레토원리, 최소노력의 법칙이라고도 불려진다. 이의 사회, 경제적 의미를 간략히 말하면 ‘노력, 투입량, 원인의 작은 부분이 대부분의 성과, 산출량, 결과를 이루어 낸다는 법칙’을 말한다. 병원운영의 측면에서 본다면 전체환자의 20%정도가 진료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의미로서 20%의 중요환자를 집중적으로 관리하는데 사용되어지는 개념 이다.과연 20% 고객은 누구인가? 앞서 설명했던 진료약속노트 작성 시의 Level 1 에 해당하는
아침회의는 진료일정을 원활하게 하고 진료수입도 올려준다.아침회의를 통하여 하루를 시작하는 병원의 태도가 정해진다. 병원의 하루일과가 시작되기 전에 그 날 성공의 밑그림을 만드는 자리이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 짧은 아침회의는 직원들에게진료에 대한 사전정보를 미리 제공함으로써 시간낭비, 진료과정의 혼란스러움, 진료수입 감소를 막아준다.성공적인 병원운영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아침회의가 꼭 필요하다. 당장 내일부터 아침회의를 하라. 병원분위기가 달라지고 진료수입도 올라가는 걸 느끼게 된다.그러면 아침회의를 어떻게 해야 할까?아침회의는 정해진
예약은 내원프로세스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예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동일한 내원환자 수를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예약의 짜임새에 따라 20%의 추가적인 매출증대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 진료당일의 매출을 예측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예약노트라는 사실을 명심하여 예약노트 작성에 신중을 기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진료약속관리의 기본원칙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예약시간을 환자에게 주지시키고 예약카드에 기록을 해두어, 약속시간을 지켜 내원할 것을 당부해 둔다. 환자의 사정상 예약을 변경할 때에는 사전에 연락을 줄 것
진료매출을 올리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진료약속관리를 좀 더 체계적, 효율적으로 작성하여 시행하는 것이다.병원규모나 진료의 종류, 진료철학이나 진료습관에 따라서 차이 가 있으므로 이상적인 약속체계는 없으나, 약속계획 및 조절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은 갖추는 것이 좋다.환자에게 약속을 정해주는 것이 아주 간단한 일로 비칠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대개는 순식간에 결정을 내려서 약속을 잡아주고 있는데, 진료를 원활하게 하고 진료수입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환자와의 진료약속은 세심한 판단을 요
매출증대를 위한 구체적 방법1. 신환의 수를 늘린다.-길거리에 지나가는 사람을 신환으로 데리고 올 수는 없다. 신환의 대부분은 입소문이나 지인소개로 이루어지므로 신환의 수를 늘리고 싶다면 이 부분에 집중하고 노력하라.-병원에 대한 좋은 입소문이 나도록 원장을 포함한 전직원이 노력하라.-진료가 종료된 환자에게는 소개를 부탁하고 소개받고 내원한 신환에게는아는체를 해주고 특별한 대우를 하라.2. 진료비를 높이 책정한다.-고부가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검증된 최신 치료방법을 받아들이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기자재, 재료, 시스템을 적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