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 대표의 치과마케팅에 날개를 달다

많은 병원에서 ‘카카오톡 아이디’를 이용하여 진료문의 상담을 하고 있다. 장점은 병원의 영문아이디’를 이용하면 고객 또는 환자들이 익명성을 보장받고 실시간으로 빠른 응대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이제 전화보다는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카카오톡’은 휴대폰번호 기준으로 한 개의 영문아이디를 부여받고 가입 친구(회원)도 최대 5천명까지 가능하다. 그리고 휴대폰 번호만 입력해도 추천친구로 보여서 쉽게 내 친구로 등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개인별 고객에게 대화수단 그 이상으로 활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한번에  100명 이상 메시지를 발송할 수도 없거니와 병원에서 고객관리 차원에서 하고 싶은 마케팅활동에 제한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카카오’에서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분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옐로아이디>의 경우는 개설과 운영은 개인 카톡처럼 무료로 쓸 수 있다.

그 외에도 한번에 발송할 수 있는 단체 메시지발송에 제한 개수가 없고 대신에 1개에 11원(부가세포함) 비용이 발송된다. 그리고 이미지도 첨부도 할 수 있다.

옐로아이디’로 발송되는 메시지 도달율은 95% 이상되고 메시지 열람율도 60% 이상이다. 물론 글자수가 400자로 한정되지만 링크를 걸리도록 해서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때 링크’가 들어간 메시지 발송할 때보다 클릭율이 10배 더 높다.

문자 발송할 때 링크를 달면 바이러스나 불법적인 해킹이 생길까봐 모바일 인터넷 연결을 꺼려하는 반면 옐로아이디’에서 보내는 링크는 대다수 안전하다고 생각해서 클릭율이 높다.

그리고 ‘옐로아이디’의 장점은 한글로 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치과이름과 일치시켜서 옐로아이디를 홍보할 수 있다.

그 외에 통계기능이 제공되어 하루에 몇 명이 문의를 했는지도 쉽게 알 수 있다. 그리고 카톡에 1명당 최저 220원으로 플러스친구 가입도 가능하다. 또한 우리 병원의 고객 핸드폰 번호를 업로드 하면 고객핸드폰에 해당되는 분들에게만 플러스친구 가입광고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지금까지 개인아이디로 활용했던 영문아이디를 버리고 옐로아이디로 변경하는 것이 낫다.

소중하게 관계를 맺은 고객의 인연을 실제 고객으로 내원시키고 관계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메신저는 옐로아이디라는 것.  자세한 내용은 옐로아이디 공식블로그 http://yellowid.tistory.com/ 참조하면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