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th Color Communication

치과임상 사진개론
VITAPAN Classical shade guide

색상(Hue)은 A계열 색상(reddish-brown), B계열 색상(reddish- yellow),  C계열 색상(gray), D계열 색상(reddish-gray)으로 구성되어 있다.

채도(Chroma)
A계열: A1, A2, A3, A 3.5, A4     B계열: B1, B2, B3, B4
C계열: C1, C2, C3, C4              D계열: D2, D3, D4
 

채도는 색의 포화도, 즉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연한색부터 진한색까지 1, 2, 3, 4단계로 표시한다. 번호가 커질수록 채도가 높다.

명도(Value)는 흑백 농도를 나타낸다. 명도가 가장 낮은 것은 검정색이고 가장 높은 것은 흰색이다.

VITAPAN Classical shade guide를 명도순으로 재배열하면 B1, A1, B2, D2, A2, C1, C2, D3, A3, D4, B3, A3.5, B4, C3, A4, C4순이 된다. 동일 계열 shade tab을 흑백으로 전환해 보면 채도가 증가할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VITAPAN Classical shade guide를 추가로 구입하여 명도순으로 tab을 재배열하여 사용한다. 심미적인 수복물을 결정하는 중요도는 명도(value), 채도(chroma), 색상(hue)순이다.


명도(value)와 shade guide
보철 제작을 위해 색을 선택할 때 명도, 즉 색에 포함된 gray 수준을 판단하는 과정이 훨씬 어렵다. 흰색이 많으면 빛을 더 많이 반사해서 밝게 보인다. 검정색이 많을수록 빛을 덜 반사하여 어둡게 보인다. 사람의 시각은 흑백으로 표현되는 명도에 훨씬 민감하다. 

색상(hue)과 채도(chroma)가 일치하더라도 밝기, 즉 명도(value)가 다르면 심미적으로 완성도가 떨어진다. 

명도가 너무 높으면 자연감이 떨어진 모조품처럼 보이고, 너무 낮으면 보철물이 회색을 띠게 된다. 명도는 보철물 제작에 가장 중요한 색상 기준이지만, 육안으로 구 분하기는 어렵다. 디지털 측색기가 필요한 이유이다.

이 증례에서 좌측중절치 기존보철물은 너무 밝아 보인다. 즉, 명도가 높다. 디지털 측색기는 채도와 명도를 기준으로 기저색을 결정한 다.
A2를 기저색으로 선택했으면 주변 D2, C1 shade tab과 함께 3개 tab이 보여주는 명도 변화를 사진촬영한다.

자연치아는 치경부 중앙부 절단부 위치에 따라 색상(hue), 채도(chr oma), 명도(value)가 다르다. 중앙부는 명도가 제일 높다. 치경부는 두번째로 높다. 절단면은 투명도 때문에 명도가 낮다.

치아색을 결정하는 4요소
색상(Hue)은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빛의 파장에 대한 감각이다.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등으로 표현한다. 
한 색을 다른 색들과 구분하는 특성이 색상이다. 치과 진료실에서 필요한 색상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VITAPAN classical(VITA) 을 기준으로 살펴 보면 A(reddish-brown), B(reddish-yellow), C(gray), D(reddish-gray) 네 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채도(Chroma), 즉 색상의 포화도는 색상에 들어 있는 색소의 양을 나타낸다.

A1은 가장 낮은 채도이며 A4는 가장 높은 채도를 지닌다. 명도(Value)는 검은색에서 흰색까지 분포이다. 중간에는 회색이다. 명도는 밝은색과 어두운색을 구분하는 기준이다. 명도는 보철 제작에서 완성도를 결정하는 기준이다.

반투명도(Translucency)는 Munsell color system에 포함되지 않지만 치아색을 결정하는 중요한 4번째 요소이다. 반투명도는 빛이 완전히 통과하지 않는 불투명함과 빛이 완전히 통과하는 투명함 사이상태를 나타낸다. 

기저색을 이루는 상아질층을 덮고 있는 법랑질은 성별, 나이, 생활 환경 등에 따라서 다양한 특성을 나타 낸다. 법랑질이 지니고 있는 반투명도는 중요한 변수이다. 

촬영에 필요한 도구들
Gummy
Shofu사에서 제작한 Vintage halo에 포함되어 있다. Gumy에 끼워 쓸 수 있는 shade tab은 VITAPAN classical(구형)과 Vintage halo 두 제품이 있다. VITAPAN classical(신형)은 수정이 필요하다.

Gumy는 잇몸색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잇몸색상은 밝고 투명한 잇몸색상부터 검붉은 색상까지 다양하다.

글_ 김경헌 원장
現 예가치과 원장 
저서- 『틀니임상, 감에서 과학으로! Active Functional  Impression』 (2021년)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