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색을 결정하는 4요소

# 치아색을 결정하는 4요소
색상(Hue)
색상은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빛의 파장에 대한 감각이다.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등으로 표현한다. 한 색을 다른 색들과 구분하는 특성이 색상이다.

치과 진료실에서 필요한 색상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VITAPAN classical(VITA)을 기준으로 살펴 보면 A(reddish-brown), B(reddish-yellow), C(gray), D(reddish-gray) 네 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채도(Chroma)
채도, 즉 색상의 포화도는 색상에 들어 있는 색소의 양을 나타낸다. A1은 가장 낮은 채도이며, A4는 가장 높은 채도를 지닌다.

명도(Value)
명도는 검은색에서 흰색까지 분포이다. 중간에는 회색이다. 명도는 밝은색과 어두운색을 구분하는 기준이다. 명도는 보철 제작에서 완성도를 결정하는 기준이다.

반투명도(Translucency)
반투명도는 Munsell color system에 포함되지 않지만 치아색을 결정하는 중요한 4번째 요소이다. 반투명도는 빛이 완전히 통과하지 않는 불투명함과 빛이 완전히 통과하는 투명함 사이 상태를 나타낸다. 기저색을 이루는 상아질층을 덮고 있는 법랑질은 성별, 나이, 생활 환경 등에 따라서 다양한 특성을 나타낸다. 
법랑질이 지니고 있는 반투명도는 중요한 변수이다.

# 촬영에 필요한 도구들
Gummy
Shofu사에서 제작한 Vintage halo에 포함되어 있다. Gumy에 끼워 쓸 수 있는 shade tab은 VITAPAN classical(구형)과 Vintage halo 두 제품이 있다. VITAPAN classi cal(신형)은 수정이 필요하다.

Gumy는 잇몸색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잇몸색상은 밝고 투명한 잇몸색상부터 검붉은 색상까지 다양하다. 동일한 치아색이라도 잇몸색상에 따라 치아색상이 다르게 보인다.

중앙 사진에서 보면 동일한 3개의 shade tab이지만 gumy 색상에 따라 shade tab색이 다르게 보인다. 아래 좌측 사진과 중앙 사진은 gumy를 이용하여 사진 촬영을 하였다. Shade tab색상이 매우 디테일하게 표현되었다. 아래 우측 사진은 shade tab 금속 부분이 반사되어 색상 표현을 제한하고 있다.

Gumy 도움 없이는 2개 또는 3개 shade tab을 손으로 들고 사진 촬영하기가 어렵다.(ebay.com에서 DENTAL SHOFU VINTAGE GUMY GINGI VA TRI-COLOR SET SHADE GUIDE PN 7040으로 구입할 수 있다.)

# Camera, lens, flash
Camera body
과거에 사용하던 필름 카메라는 디지털 카메라로 대체되었다. 디지털 카메라도 필름 카메라 화각을 기준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CCD sensor 크기가 중요하다. 치과 임상에 사용된 필름 사이즈의 CCD sensor를 갖춘 디지털 카메라는 대부분 수백만 원 하는 고가이다.

치과 사진 촬영에 필요한 렌즈는 1:1 접사 촬영부터 전악을 촬영하는 1:2.5 배율까지 술자가 한 손으로 촬영이 가능해야 한다. CCD sensor 크기가 필름 사이즈와 동일해야 1:2.5 배율로 전악 촬영 시 한 손으로 촬영 가능한 거리를 제공한다.

Lens
105mm macro lens를 주로 선택한다. 안모 사진 촬영에는 60mm macro lens가 적합하다.

Flash
▶Ring flash
 구치부를 포함한 전악 회복술과 전치부 촬영에 사용한다.  전치부 촬영보다는 구치부 촬영에 유용하다.
▶Twin flash
 빛이 측면에서 발광하므로 색조나 질감 표현이 우수하다.  전치부 촬영에 사용된다.

 

김경헌 원장

現 예가치과 원장
『틀니임상, 감에서 과학으로! Active Functional  Impression』 (2021년) 대한나래출판사 

 

 

 

『 Tooth Color Communication 』 | 저자 김경헌 | 출판 대한나래출판사 | 출간 2021년 7월 1일 | 페이지 216
『 Tooth Color Communication 』 | 저자 김경헌 | 출판 대한나래출판사 | 출간 2021년 7월 1일 | 페이지 216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