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ant fixture의 식립 및 Sinus graft (GBR) (5)

6. 임플란트식립을 위한 Drilling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bone drilling은 initial drilling 후에 위치와 식립각도를 확인 후에 단계적으로 굵은 직경의 drill을 이용하여 형성한다. 이는 Drilling시에 손상 받은 골을 다음 직경의 drill로 갈아냄으로써 fixture와 접촉하게 되는 골의 손상을최소화하기 위함이다(그림 10).
 

7. SurgiGuidefi 이용한 임플란트 식립 시술
Top-Down Concept에 의해서 SurgiGuide를 제작할때Conbeam CT와 구강내 혹은 model의 Scan data를 융합하여 3-D printing 에 의해 제작하게 되는데,error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현재까지 일반적으로 (표 4)와 같이 식립위치 및 깊이 그리고 식립 각도 등 SurgiG uide의 한계점이 있는 것을 이해해야하며,SurgiGuide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Guide drilling한후에 PA나 Panorama, 혹은 CT 방사선 사진을 (그림 11)과 같이 촬영하여 drilling 위치와 각도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그림 12)와 같이 SurgiGuide를 이용하여 Drilling시에 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Saline irrigatk이 잘되도록 해야 하고 최종 식립 Torque는 SurgiGuide를 제거후 확인해 주어야 한다.

8. Cortical bone이 두껍거나 골질이 단단한 경우의 Drilling
하악에서 종종 cortical bone이 두꺼운 경우가 있는데 (그림 13)과 같이 최종 굵기의 bur로 Drilling한 후에 Counter sinking Drill을 이용해 cortical 부분을 넓혀준다.
 

골질이 DI, D2로 단단한 경우에는 Fixture 식립시 너무 높은 Torque가 발생하거나 완전한 Seating이 안될수 있기 때문에 Tapping Screw를 이용해 변화를 줄수 있다 (그림 14). 이때 Tapping Drill의 Rotation speed는 Fixture installation speed(20RPM)를 맞추어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단단한 골질에서 drilling 후에도 drilling hole에서 bleeding0] 안되는 경우에도 bone screw tapping이 고려될 수 있다.
 

신상완 교수
신상완 치과(임상치의학연구소)
고려대 명예교수
www.sswdent.com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