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와 가계소득 증가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으로 잠재 소비층 확대

biz 특집 잠재력 충분한 중국시장을 공략하라

중국에서의 임플란트 수술의 성공률은 95%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임플란트는 틀니와 고정형 보철물보다 편리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충치와 신경치료 등 기타 치아질환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자연치와 거의 유사한 기능을 하는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수술 후 미관에 도 보기 좋아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중국내 구강보건에 대한 관심이 확대 되면서 자연스럽게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 2025년까지 임플란트 수술 지원책 늘려 임플란트 수요증가요인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2019∼ 2025년 구강건강행동방안을 발표하면서 올해까지 치아질환 치료를 위한 서비스수준을 높이고 2025년까지 구강관리와 치료서비스 보급을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여러 의료기관 대상으로 임플란트수술에 필요한 여러 지원책을 제공할 것으로 보여 임플란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도시거주민의 연평균소득은 2015년 3만1194 위안에서 2019년 4만2348 위안으로 지속 증가했으며 소비구조도 다변화되고 있다.

중국 가계소득 증가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과 의료기술발전으로 구강건강관리에도 관심을 쏟는 이가 많아지면서 실제 치아 임플란트 수술을 받는 수요를 이 끌고 있다.

2019년 중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1억 7599만 명으로 2015년 1억4386만 명에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고령화와 이를 기반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의료 서비스 수준을 놓고 보면 중국시장은 잠재력이 충분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임플란트 시장규모 2026년까지 1억 143만 개까지 증가
쳰잔산업연구원은 중국국가위생통계연감 내 2011~2019년 중국 치아 임플란트 보급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국내 치아 임플란트 판매수량은 2014년 50만개를 넘어 2019년 약 312만 개를 기록했으며 2020년에는 426만 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임플란트 수술 등 중국의 의료서비스수준 향상과 수술 후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산업연구보고망에서 발표한 2020- 2026년 중국 임플란트 시장조사및 발전 전 망예측보고에 따르면 치아관리와 치료 등 의료서비스 수준이 올라가면서 손상된 치아에 대한 치료율이 높아지고 2026년까지 중 국 임플란트 잠재수요는 1억 143만개까지 증 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내 가성비 좋은 한국 임플란트 인기
구강 건강왕에 따르면 중국에 유통되는 임플란트중 자국산 비중은 약 10%로 한국, 스웨덴, 스위스로부터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중국 치과의사사이에서도 안전성이 검증된 수입산 임플란트 선호도가 월등히 높으며 특히 가성비가 좋은 덴티움, 오스템, 메가젠 등 한국산 임플란트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광저우 소재 남방의과대학주장의원 치과 병원은 의사입장에서 수술 후 관리가 쉽고 편안하게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를 선호하기 때문에 수입산을 사용한다고 전했다. 중국에서 프랜차이즈 치과를 운영하는 캉 베이자 구강의료그룹은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 ITI 임플란트를 사용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덴티움, 메가젠 제품은 미국(FDA), 유럽 (CE) 인증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수명이 길다 는 장점이 있다. 덴티움과 메가젠 제품은 중국 외에 전세계 30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오스템 임플란트는 고정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의견이 많다.
항저우 메이아오구강 등 여러 치과의원과 병원 의견을 종합해 보면 기타 스웨덴 미국, 독일 제품은 자재의 특수성과 사후 관리 측 면에서 수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임플란트 수입 및 유통 절차
중국에서 치아 임플란트는 HS Code 9021.2900로 분류되며 한중FTA를 활용해 수입 시 협정세율 0%를 적용받을 수 있다. 기타 MFN 세율은 2%이며 APTA는 적용대상은 아니기 때문에 한중FTA 협정세율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한국산임플란트가 중국내 유통되기 위해서는 의료기기 등록절차를 마쳐야 한다. 중국국가약품감독관리국에서 정한 절차를 의료기기등록 및 신청자료및 비준양식에 관한 공고와 중국내 제3류 수입의료기기 등록및 심사에 관한 규범에 따라 서류를 준비하고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의료기기로 분류되는 임플란트 수입업체는 제품 위험성 분석자료, 제품 기술 설명서, 제품 실험보고서, 임상실험 평가결과, 제품 설명서 및 상표ㆍ라벨, 제품 생산ㆍ연구ㆍ품질 관리 자료, 제품 안전성 증명자료, 유효한 기타 서류를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

보통 수입업체는 중국 내 설립된 법인이나 대리인으로 지정한 해외소재 기업으로 국가약품 감독관리국 자료 제출 후 처리기간은 근무일 기준 약 188일이다.

랴오닝성 소재 의료기기 수입업체에 따르면 최초 등록시 비용은 약 31만 위안(한화 약5,500만원)이 소요되며 모든 제출 자료에는 신청인과 대리인의 서명이 있어야 하고 해외 소재 검사기관이 작성한 자료는 공증이 필요하다.

의료기기등록 신청인은 접수일로부터 3일 내 제품 심사기관에 구비서류를 전달해야 하며 90일 내 제 3류 의료기기 심사를 마쳐야 한다. 심사 과정에서 보완서류가 필요한 경우 제출기한을 명시해 서면으로 전달해야 한다.

심사기관은 보완서류를 전달받은 후 60일 내 심사를 마쳐야 하지만 품질관리 심사기간과 신청자의 보완서류 준비기한은 심사기간 산정 시 포함되지 않는다.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은 제품심사결과를 받은 후 20일 내 신청인에게 의료기기 등록 허가 결과를 통보해야 하며 불허 시에는 반드시 사유를 명시하게 되어 있다. 의료기기수입자 등록 및 의료기기 수입허가를 완료한 후 중국 내 정상적으로 수입이 가능하다. 주로 전문 판매 및 영업팀을 운영하며 치과병원 및 치과의원 등과 업무협약 체결및 기술교류 등을 통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중국내 수입의존도 높은 임플란트
선전난저우 구강의원에 따르면 임플란트의 경우 중국의 수입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치아임플란트 수요는 지속 증가 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임플란트 수술에 필요한 의료 기술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후 이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치과의사의 관리를 받기 때문에 수술 후 환자관리 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높다고 전했다.

최근 중국 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가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 관계자와 함께 개인고객 대상으로 별도로 홍보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최근 중국 내 과대·허위 광고를 규제하기 위해 식품및 의약품, 의료기기 광고심사가 까다로워지고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중국내 한국산 임플란트 가격 경쟁력 ‘충분’
중국에 협력 파트너가 있는 경우에는 중국시장 경쟁상황이 치열하기 때문에 중국 내 영업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시장트렌트 변화를 수시로 감지할 필요가 있다. 협력 파트너와 함께 수출을 위한 제품 등록과 판매·유통 등 중국 기업과 협력방식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

한국산 임플란트는 스웨덴, 미국, 독일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중국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중국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중국국가위생통계연감, 쳰잔산업연 구원, 중국산업연구보고왕, 구강건강왕, 의료 기기 수입 바이어 인터뷰 등>

(다음 호에서는 독일 임플란트 시장이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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