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정연구회 심포지엄… 오는 22일 서울성모병원서

최근 구미 선진국 교정의사들의 최고 관심사 중 하나는 바로 airway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OSA) 환자에서 가장 안전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oral appliance가 급부상하면서 치과의사 특히 교정과 의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자리매김 되고 있다.

수면장애 환자의 교정적 접근과 함께 일반 교정 환자에서도 airway를 고려해 진단과 치료를 해야 하는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airway를 고려한 교정치료를 통해 단순한 ‘형태교정’이 아니라 구강, 안면, 나아가 전신건강까지 고려한 ‘기능교정’으로 그 외연을 넓힐 때 환자들의 건강 증진은 물론 health care professional의 일원으로서 우리 교정의사의 위상 또한 크게 제고될 것으로 믿고 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이 수면교정을 심도있게 논의하는 성인교정 심포지엄이 마련됐다.

한국성인교정연구회(www.adultortho.org)가 오는 22일(일) 서울성모병원 대강당 마리아홀에서성인교정심포지엄이 수면교정(A New Movement in Orthodontic Practice, Airway-friendly Orthodontics)을 주제로 개최된다.

Rationale and Management of Snoring and Sleep-disordered Breathing을 주제로 김명립(서울일리노이치과) 원장이 강의한다.

김 원장은 강의를 통해 의료선진국인 미국에서도 OSA환자의 80%가 진단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이러한 OSA의 스크리닝에 치과의사 특히 교정의사가 가장 확실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의 기본 이해와 함께 이의 검사 및 매니지먼트 프로토콜을 소개함으로써 수면교정진료 로드맵 설정에 도움이 되도록 강의할 예정이다.

최진영(서울대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는 A Proper Surgico-Orthodontic Approach for Obstructive Sleep Apnea를 주제로 아직도 교과서에서는 UPPP와 같은 이비인후과 적수술을 먼저하고 우리 교정의사와 구강 외과의사가 하는 MMA는 2단계 수술로 정리되어 있는게 사실이다.

따라서 수면교정의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MMA를 제시하고, 보다 환자친화형 수술인 선수술 및 최소술전교정을 포함한 교정과- 구강외과 협진 프로토콜을 증례와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황현식 교수는 교정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 시 Airway에 대한 고려를 주제로 진료실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정치료가 우리 환자들의 airway를 고려한 것인지? 진정한 high-end practice는 단순한 형태교정을 넘어 기능과 airway를 고려한 교정 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 그리고 그 치료 프로토콜을 전형적인 증례를 공개한다.

Clinical Guidelines for Snoring and Sleepdi sordered Breathing을 주제로 옥용주(내이처럼치과) 원장이 강의한다.

옥 원장은 왜 코골이와 수면호흡장애는 의과에서 시작해야 하나? 수면다원검사는 꼭 입원해서 해야만 하나?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수면교정 진료의 혜택을 주기 위해 간단하고도 정확한 간이수면검사, 효율적인 코골이장치 등 수면교정 진료에 필요한 실제적인 임상 노하우를 증례와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Correction of Snoring and Sleepdisor-dered Breathing in Growing Patients를 주제로 김수정(경희치대 교정과) 교수가 강의한다. 김 교수는 구미 선진국에서와 같이 우리나라에서도 소아 수면장애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수면무호흡증까지는 아니더라도 수면장애가 있는 경우 이비인후과적 수술보다 상악확장, 하악전진 등 교정적 접근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임을 이비인후과 협진 자료와 함께 그리고 증례와 함께 자신 있게 소개할 예정이다.

Airway-friendly Orthodontics in Adult Patients를 주제로 백승학(서울치대 교정과) 교수가 강의한다.

백 교수는 성인 수면장애 환자는 꼭 MMA 같은 큰 수술로만 해결되는 것인가요? 상악 확장 하악전진 같은 교정 및 악정형치료는 성인이 하면 안 되는지, 성인 수면장애 환자의 교정적 접근 가능성과 성인 교정 환자 진료 시 airway에 대한 고려를 전형적인 증례와 함께 소개하게 된다.

성인교정 심포지엄 관계자는 “이미 국제적 추세인 성인교정의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체계적 진료기법 개발과 임상에서의 보급을 목적으로 1993년부터 매년 4월에 한국성인교정연구회 주관으로 개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certificate는 사전등록자에 한해 제공된다. 사전등록은 전화 02-442-3735 유정윤 실장에게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