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우리 치과의 브랜딩 설정(2)

차별화된 우리 치과의 브랜딩 전략을 위해 첫번째 단계에서는 나의 운영철학과 미션, 비젼을 세워 보았다. 운영 철학을 브랜드에 담아 고객에게 전달할 큰 그림을 그렸다면, 두번째는 본격적으로 브랜드를 세분화해 만드는 브랜드 구축 단계이다.

브랜드에 담은 철학의 추상적인 의미를 구체적으로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해 구축하는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 경쟁이 되는 업체를 점검하고, 분석하는 ‘경쟁적 요소’이다.

우리 치과와 인접한 경쟁 치과의 강점과 약점, 고객의 평가는 어떠한지, 온.오프라인에서 홍보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체크해야 한다. 인근 치과와 경쟁구도를 파악하면서 우리 치과의 차별화된 포지션을 발견하고, 고객에게 우리 치과를 특별한 브랜딩을 설득하는 과정(포지셔닝)이 된다.

둘째, 우리 치과에서 집중적으로 공략할 고객을 결정하는 ‘타겟팅 요소’이다.

경쟁적 요소를 통해 우리 치과의 포지션을 찾고, 우리의 강점을 집중해서 전달할 고객이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우리 치과가 공략할 주요 고객이 소아인지, 교정환자인지, 임플란트 환자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공략할 고객의 니즈에 따라 우리의 메세지와 미션을 다시한번 조정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우리 치과의 운영 철학의 스토리(스토리텔링)를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3대째 운영하는 치과는 ‘봉사정신이 투철한 부모님의 뜻을 이어가는 치과’, 소아 교정을 많이 하는 치과는 ‘원장 자녀에게도 하고 있는 교정치료’와 같이 치과의 특장점을 나타낼 수 있는 이야기를 함께 전달하는 것이다.

셋째, 네이밍, 로고,  폰트 , 브랜드 컬러와 같은 ‘디자인 요소’이다.

우리 치과의 포지션을 알고 공략할 주요 고객을 찾고, 그에 맞게 스토리텔링한 모든 요소들을 함축해 고객에게 전달될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것이다. 모든 요소를 담아 네이밍을 하고, 치과 로고를 만들고, 우리 치과만의 폰트와 컬러를 선정하는 단계이다. 디자인은 대부분 전문가에게 의뢰하게 되는데, 우리 치과의 철학과 스토리 등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는 간판, 인테리어, 내부사인 등 ‘하드웨어 요소’이다.
우리 치과 브랜딩을 노출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디자인하여 간판이나, 인테리어 , 치과 내부 사인 등에 보여지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이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단단하게 구축하는 주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다음에는 이렇게 구축한 우리 치과의 브랜드를 전파하는 단계를 다룰 예정이다.

 

_ 김가연 치과경영컨설턴트
대한치과경영컨설턴트협회 소속 공식 치과컨설턴트

덴탈마스터 전임 강사
신구대 치위생학과 전공심화 졸업
의료관광서비스 코디네이터
의료서비스 코디네이터
치과건강보험청구사
한국보험금융 협회 팀장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