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박영채, 이하 정책연구원)이 ‘2022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간했다. 이번 한국치과의료연감은 10번째 발간으로, 치과계의 통계적 기초자료를 구축하고, 정부, 국회 및 유관단체 등 정책 관계자에게 치과계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올해 연감은 이전년도와 동일하게 치과의료 재정, 자원, 산업, 정책 등 주요 지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하고 수집가능한 모든 연도의 자료를 포함하였다. 또한 올해 발표한 자료의 업데이트와 더불어 치과계 주요단체 추가, 표의 형태 변화 등 사소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검토해 보완했다. 

박영채 정책연구원장은 ‘10번째 연감이 발행되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고, 자문회의를 통해 그동안 연감이 여러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해나가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또한 정국환 연구조정실장은 ‘급격한 사회변화로 정체되는 지표도 있고 급변하는 지표도 나타난다. 연감은 이러한 지표의 변화를 파악하고 원인과 개선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소중한 자료로 의미가 있다.’고 했다. 

‘2022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의료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hpikda.or.kr)에서 PDF 및 Excel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