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미 특별 강연회 ··· 임플란트 뼈와 전악임플란트 치료계획 다뤄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회장 김성균, 이하 카오미)는 지난 6월 22일부터 28일까지 온라인으로 2022 특별강연회를 진행했다. 
‘임플란트 대부(Impl ant God father)’를 컨셉으로 정성민 원장과 박광범 원장, 김기성 원장 등 대한민국 임플란트 대부 세 명이 특강을 진행했다. 

정성민(웰치과) 원장은 골량이 부족하고, 하치조신경이나 다른 해부학적 구조물을 피해야 하는 임플란트 식립 시 Narrow Implant 와 Short implant를 통한 예지성 있고 안전한 임플란트 치료를 제시했다.
충분한 임상 데이터와 논문적 근거를 통해 narrow implant와 short implant의 치료계획은 이미 증거중심치의학의 뒷받침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광범(미르치과병원) 원장은 임플란트 식립시 다양한 골질에 대한 대처법을 통상적으로 D1부터 D4까지로 나뉘는 골질은 방사선 사진이나 CBCT 등으로도 정확하게 예측이 되지 않아 수술시 감에 의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상황에서 골질에 대한 다양한 대처방법을 제시했다.

특히 이스라엘에서 개발된 덴샤바를 사용한 상악동 수술과 릿지스플릿팅 등의 고난이도 수술 케이스를 통해 많은 활용방법을 제시했다. 

김기성(남상치과) 원장은 전통적인 임플란트 오버덴처와 최근 점차 사용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는 임플란트를 이용한 부분틀니의 비교를 통해 전통적인 방법으로의 임플란트 유지 전체틀니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고정성 보철물을 만들고 다시 이를 이용한 임플란트 부분틀니도 상황에 따라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음을 증례를 통해 전달했다.

카오미는 특별강연회마다 우수회원제도 자격을 위한 카오미 우수회원제도는 학회에 가입한 지 3년 이상된 회원 중에 특강 1회 이상 수료하고 증례를 제출한 지원자들 중 구술고시까지 통과한 치과의사에게만 자격을 인정한다.

올해는 총 15명이 그 자격을 인정 받게 됐다. 카오미에서 인정하는 임플란트 우수회원은 총 712명이다. 

황제홍 우수회원제도 위원장은 “임플란트 수술은 뼈에 대한 고민이 필수다. 다양한 뼈에 대한 상황에 대한 대가들의 임상 증례와 근거기반 이론을 통해 임플란트 임상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