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들은 자연의 비밀을 파악하고 싶어 하는 마음으로 자연치를 관찰하고 사진 촬영을 해왔다. 특히 도재축성을 위한 실제적인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자연치를 절단하여 그 절편을 촬영하고 관찰하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사진을 수록한 책들은 많았지만 자연치를 이 책처럼 자세하게 분석한 책은 없었다.

 

저자 Shogo Yamamoto는 30여 년간 정성스럽게 수집한 수많은 자연치를 섬세하게 절단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절편을 관찰하고 분석했다.
특히 반사광과 투과광 하에서 조건을 달리하여 자연치를 관찰함으로써 자연치 내부의 빛의 행방을 알고자 하였고, 자연치의 상아질과 법랑질의 구조를 분석하고 광학적인 성질을 간파했다.

 

저자는 섬세하게 촬영한 사진 기술과 치아보존 기술로 얻은 최고 품질의 절편을 관찰해 상아질과 법랑질의 조화를 깨닫고, 자연치의 본 모습을 최종 수복물로 재현하는 자신만의 도재축성법을 확립했다.
또한 세 가지 내부 구조에 따른 자연치 색상의 영향을 분석하고 연령의 증가에 따르는 구조의 변화를 관찰 한 덕분에 법랑질 표면 구조가 전반적인 색상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치아를 분석하는 내용만을 다룬 것이 아니라, 치과진료와 치과 기공 과정에서 자연치를 최대한 모방하려는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Shogo Yamamoto 著
고영준, 이영준 譯
2019년 2월 12일 발행
대한나래출판사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