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치위생사의 입장에서 그리고 환자의 입장에서 치과를 고를 때 어떠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이번 주 역시 지난 주와 마찬가지로 빛고을치과에서 근무하는 치위생사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았다. 지난 주 치과위생사가 치과에 바라는 점에 대한 내용과 중복되는 점이 있어서 간략히 요약하자면 치과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은 급여, 출퇴근거리, 근무환경 및 복지 등의 순서였다.

다른 직업군과 크게 다를 바 없이 급여 부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외 교통환경, 복지, 근무환경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이번 주에는 환자의 입장에서 치료받고자 하는 치과를 선택할 경우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필자의 경우 주위에서 치과치료에 대해 1,2만원 차이나는 것도 아니고 수십 심지어 수백만원씩 차이가 나다보니 섣불리 치과를 선택할 수 없으며 또 너무 저렴한 치과 또한 신뢰가 가지 않는다고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다.

과연 인터넷에 나온 가격이 확실한 것인지, 추가비용은 없는지, 왜 치과마다 이렇게 비용차이가 나는 건지 궁금증이 많다고 문의하는 경우도 많다. 요즘은 어디를 가나 치과를 찾기란 식은 죽 먹기이고 한 건물에도 2개 이상씩 치과가 있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개원가 상황에서 환자를 조금이라도 더 유치하기 위해 환자들을 현혹하고 과장되게 광고를 하는 병의원들이 늘어나고 이렇듯 치열한 광고로 인해 환자는 올바른 치과를 선택하기가 점점 어려워졌다.

이러한 점에서 서울시 치과의사회에서 좋은 치과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제시한 3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1. 과장광고, 현혹되지 마십시오!

2. 터무니없이 낮은 진료비, 과잉진료로 이어집니다.

3. 지속적으로 믿고 찾을 수 있는 치과인지 살펴야 합니다.

환자에게 정확한 구강상태를 알려주지 않은 치과는 위험할 수 있다. 충치가 발견되었을 경우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 지 또한 그냥 두어도 되는 충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충치 유무만 알려주고 치료 방향을 제시하지 않으면 환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치료 전 의사소통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치료를 할 경우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환자에게 경제적 요건, 치료시간, 선호도 등을 고려할 수 없도록 치과에서 제시한 치료방법만을 따르게 한다면 좋은 치과라 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치료의 우선순위를 정해주어야 한다. 현재 구강상태의 경중에 따라 치료의 순서를 정해주어 환자의 심적, 경제적 부담감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치과치료는 눈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치아 내부치료가 진행되어 자칫 치료가 잘못된다면 시간이 흘러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치과들이 양심적으로 진료를 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인터넷 광고나 페이스북 같은 SNS 광고나 유명 연예인들을 이용한 광고 또는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광고 등에 현혹되어 의료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좀 더 신중하고 현명하게 치과 선택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글 순서

1. 치과의 꽃 치과위생사
2. 치과진료영역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
3. 의료인으로서의 치과위생사
4. 치과위생사 제도에 대해
5. 치과에서 치과위생사에 대한 복지 및 대우
6. 병의원 명찰착용 의무화에 대한 시각
7. 치과위생사로서 치과에 바라는 점
8. 치과위생사가 일할 치과를 고를 때 우선 순위

 

박현철 원장은 전남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했고, 치의학 석사를 거쳐, 박사과정(구강악안면외과)에 재학중이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UBC) 치의학 연수했으며, 호남대학교 치위생학과 겸임교수와 광주여자대학교 외래교수로 치위생사들에게 강의를 하고 있다.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명예홍보대사를 역임했으며, power scanning algorithm 국내·해외 특허도 출원했다. 현재, 빛고을 치과를 개원 중에 있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