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뒤셀도르프 ‘MEDICA 2023’ ... 70개국 5,300개 기업 참가 83,000명 방문

(사진=라인메쎄)
(사진=라인메쎄)

글로벌 헬스케어의 미래를 제시해 온 독일 뒤셀도르프 ‘MEDICA 2023 (메디카)’ 전시회가 11월 13일 – 16일에 83,000명이 참가했다. 전시회 방문객 해외비중은 75%로 집계돼 진정한 국제 전시회의 위상을 재입증했다.

올해 전시회 역시 글로벌 메가 트렌드를 다루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돼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번 전시회 주요 테마는 ‘디지털헬스’, ‘의료기술 및 의료기기’, ‘실험실 및 진단의학’, ‘소모품’, ‘물리치료기술’ 다섯개 분야였다.

위 다섯가지 트렌드에 맞춰 약 500개의 포럼과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하반신 마비 환자를 위한 엑소스켈레톤(외골격수트, exoskeleton), 스마트 애플리케이션과 로봇공학을 통한 물리치료와 재활의학, VR을 활용한 수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등 혁신 기술이 다수 공개됐다. 5개 분야 전시회 요약본은 MEDICA 공식 홈페이지 highlight tou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혁신을 견인하는 스타트업의 대규모 참가 역시 MEDICA의 트레이드마크이다. 280개 스타트업 기업이 참가한 12회 스타트업 경진대회와  300개사가 출품한 15회 헬스케어 혁신 월드컵, 그리고 100개 기업이 참가한 메디카 커넥티드 헬스케어 포럼까지. 올해 역시 MEDICA는 글로벌 스타트업 집결지로 기능했다.

전체 참가사 숫자를 살펴보면, 70개국 약 5,300개 기업이 참가했다. 한국에서는 3D융합산업협회, 강원테크노파크,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대구테크노파크,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까지 공동관 7곳이 참가했고, 전체 약 310개 기업이 출품했다.
 

최첨단 기술로 세계적 주목을 받는 웨어러블 관과 스타트업 관에도 우리 기업이 참가했다 . 스타트업 파크에 전체 약 50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국내에서는 메그노시스, 오렌지바이오메드 사가 참가했다. 또한 혁신 기술로 큰 주목을 받는 WT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관에 총 40개 기업이 참가했고, 우리나라에서 제이어스 헬스케어, 스카이랩스가 참가했다.

국내 참가사들은 MEDICA 종료 후 진행된 피드백 인터뷰를 통해 “전년도에 비해 바이어수가 많았다”며 “다수의 유의미한 유럽 바이어들과의 미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럽 전역의 의료기기 시장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다양한 업체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또한 엔드유저로부터 피드백을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한국 방문객은 지난해 보다 6% 더 많이 MEDICA를 찾았다. KAIST, 고려대병원, 구미시청, 부산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포항공대,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디지털과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에 총력을 다하는 만큼 국내 대부분의 대형 상급종합병원, 대학교, 민관 연구기관에서 방문했다.

 

MEDICA와 동시 개최되는 COMPAMED (컴파메드) 최첨단 의료기기 부품 전시회에 39개국 약 780개 기업이 출품했다. COMPAMED 전시회장에서 센서, 미세유체(microfluidic), 소재(세라믹, 유리, 플라스틱) 분야 다양한 혁신이 소개됐다. 한국에서는 아이알로봇, 엠테크놀로지, 지엔엠텍, 코스와이어(고려특수선재), 티엠디랩, 플렉슨까지 6개 기업이 참가해 활발한 해외 마케팅을 진행했다.

차기 전시회는 2024년 11월 11일 - 14일에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된다. 
참가문의는 라인메쎄에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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