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3D 프린팅 시장 규모 40억 달러 연평균 성장률 29.4%

“3D 프린팅은 제 임상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이전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습니다.”

3D프린터를 도입하고 사용하고 있는 원장의 말이다. 
몇 년 전만 해도 3D 프린터는 가장 큰 치과 기공소와 밀링 센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많은 치과와 교정 실습과 기공소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치과용 3D 프린팅의 도입은 치과의 혁신일까?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은 아직은 미지수이지만  치과의 혁신을 가져올 것은 분명해 보인다. 새로운 블루오션이 될 수도 있지만 아직 3D프린터 보급률은 높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새로운 기술은 곧 혁신의 시작임에는 틀림없다. 치과용 3D 프린팅 시장의 주요 제품 구매자는 아직은 치과 기공소나 치과 병원급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주요 인사들을 중심으로 3D 프린터를 도입하는 어얼리 어답터들이 늘어 가고 있는 것도 거스를수  없는 흐름임에는 틀림없다. 

거기다가 예전에는 1천만 원 이상의 고가 프린터였지만 이제는 가격은 많이 하락한 추세다. 

한진덴탈의 경우는 렌탈을 실시하고 있을 정도로 3D 프린터의 보급은 점점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치과용 3D 프린팅 시장은 맞춤형 헬스케어 분야에 속하는 기술로 3차원 치과용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3D 치과용 프린팅 시장은 장비인 3D 프린터와 3D 스캐너 장비와 재료 서비스 분야로 구분된다. 치아보철과 교정 그리고 임플란트 등 정밀한 제품까지  생산할 수 있는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으로 시장 규모가 급격히 커지고 있다. 

#2025년 치과용 3D 프린팅 65억 2,740만 달러 예상

전세계 치과용 3D 프린팅 시장은 2020년 18억 3,810만 달러에서 2022년 치과용 3D 프린팅 시장 규모는 40억 달러로 전체 부가가치 제조 시장의 약 3분의 1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연평균 성장률 25.8%로 증가하여 2025년에는 65억 2,74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서비스 시장은 2020년 11억 9,480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29.4%로 증가해 2025년에는 43억 2,86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재료시장은  2020년 3억 6,76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28.6%로 증가해 2025년에는 12억 9,4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장치는 2020년 2억 7,57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26.8%로 증가해 2025년에는 9억 48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환자 치료 개선에 유용한 기술이 바로 3D 프린터라고 할 수 있다. 환자들이 임프레션을 얻기 위해 불편하고 번거로운 경험을 하지 않도록 몇 년 전에 구강내 3D 스캐닝으로 전환했다. 이제는 이 디지털 스캔의 가치를 증대하기 위해서 3D 프린팅이 도입됐다.

치과내에  3D 프린팅이 가능하다면 그야 말로 당일 진료가 실현된다. 이는 곧 환자의 경험을 바꾸는 것이 된다. 3D 프린터를 한 번 사용하고 익숙해진다면 3D프린팅이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 없다고 말한다. 빠른 프린트 속도는 당일 의치도 준비가 가능하다. 

치과 치료에 있어서 3D 프린터의 속도와 정확도 그리고 정밀성이 요구된다. 특히, 5~6개의 진료를 당일에 완료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의치 전달에 소요되는 전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노인 환자들의 경우 이러한 새로운 기능이 이동의 장벽을 없앰으로써 치료를 가능하다.

 의치를 신속하게 프린터할 수 있다. 3D 프린팅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소재다. 3D 프린팅 소재는 생체 적합성과 CE 인증을 획득해야 사용 가능하다. 당일 장기 의치뿐만 아니라 신속한 임플란트, 크라운, 브릿지, 바이트 가드에 사용할 수 있는 소재도 있다. 

#3D 프린터는 그야말로 혁신

3D 프린터는 프린트하는 데 2~4시간의 시간이 걸린 반면 10~40분의 시간이 걸리는 프린터기도 도입됐다. 긴 여행이나 중요한 이벤트를 앞두고 치아가 깨진 환자들이 자주 찾아오는데 기존 기술을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임시 치아를 제공했던 것에 비해 지금은 3D 프린터로 당일 오후에 바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은 그야말로 혁신이다.

3D 프린팅을 사용하면 동일한 유형의 복원을 피팅하는 데 훨씬 적은 시간이 소요된다. 프린트의 정확성으로 인해 보철을 피팅하는데 시간이 절약되고 있기 때문이다. 직접 진행하는 것보다 임상 시간의 20~50%를 줄일 수 있다.

3프린팅은 검증된 소재 및 기술을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빠르며 예측 가능한 환자 치료를 위해 의치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할 수 있다.

보철물 및 교정 장비를 생산하는 시간과 필요한 진료 방문 횟수를 줄여 환자에게도 이점을 제공한다.

#정확도와 정밀성이 생명

치과용 3D 프린터는 정확도와 정밀도가 생명이다.고품질의 정확한 최종 파트를 보장받는 것은 모든 치과와 기공소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사다. 안타깝게도 치과 또는 치열 교정용으로 판매되는 모든 3D 프린터에서 치열 교정응용 분야에 필요한 품질, 정밀도, 정확도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레이어 높이, 레이저 스팟 사이즈 또는 픽셀 크기를 정확도로 표현한다. 이러한 사양은 최종 파트의 정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업체는 대부분 정확도를 고려할 때 단일 숫자를 참고 사항으로 제시하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마케팅 특수 효과이 이 숫자는 가장 기본적으로 프린터의 해상도 한계를 나타낸다.

SLA 및 DLP 프로세스의 기본 단위는 형태가 다르므로 수치 사양만으로는 서로 다른 장비를 비교하기 어렵다.

기본적으로 정확도와 정밀도는 3D 프린터의 품질, 3D 프린팅 기술, 재료, 소프트웨어 설정, 후처리, 이러한 모든 시스템이 얼마나 잘 보정됐는지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항상 프린팅된 파트의 실제 스캔 데이터를 사용한 정확도 연구를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 더 나은 방법은 샘플 파트나 개별 디자인의 맞춤형 샘플을 요청해 맞춤을 확인하거나 원래 디자인과 비교해 치수를 직접 측정하는 것이 좋다.

#더욱 저렴해진 프린터 보급율 가시화될 듯

치과용 3D 프린터 가격은 초창기보다 크게 떨어졌으며 오늘날 시장에 나와 있는 시스템은 많은 응용 분야에서 가장 저렴한 비용을 제공한다. 

치과용 3D 프린터를 비교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한다.기계 비용뿐만 아니라 교육, 설정 및 잠재적인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선행 비용까지 고려해 봐야한다. 

전문가용 3D 프린터는 치과와 치열 교정 실습과 기공소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다재다능한 도구중 하나이며 다용도성의 핵심은 전용 재료다.

재료 선택은 프린터 모델에 따라 다르다. 일부 기본 3D 프린터는 진단 모델만 생성할 수 있는 반면, 고급 시스템은 매우 정확한 크라운 및 브릿지 모델, 수술가이드, 주조/압착 가능한 수복물을 제조할 수 있다. 스플린트, 리테이너 또는 디지털 의치와 같은 장기및 생체 적합성 치과 제품뿐만 아니라 투명 얼라이너와 같은 치열 교정 장치를 3D 프린팅 모델위에 열성형해 제작할 수 있다.

치과용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다양한 치과 제품의 비용 효율적인 대량 맞춤형 디지털 생산이 가능하다. 3D 프린팅의 속도를 고려할 때는 다른 요소를 배제한 프린팅 속도뿐만 아니라 생산량도 고려해야 한다.

SLA, LFS 및 DLP 3D 프린터의 원시 프린팅 속도는 일반적으로 비슷하다. DLP 3D프린팅은 프로젝터가 각 층 전체를 한꺼번에 노출하므로 파트의 높이에만 의존해 프린팅 속도가 일정하지만 SLA, LFS 3D프린터는 레이저로 각 파트를 도출해 내야한다. SLA 및 LFS 3D 프린터는 단일 파트또는 더 작은 파트를 프린팅할 때 비슷하거나 더 빠르며 DLP 3D 프린터는 플랫폼의 많은 부분을 채우며 여러 개의 파트를 프린팅할 때 더 빠르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