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니스 임플란트 보철시 중요 고려사항

하이니스 보철 시스템은 Screw 유지형 보철방식이지만 인상채득과 기공과정이 단순하므로 기존 보철 제작 방식에 비해 보철물 제작의 오차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은 진료시간의 단축과 보철물 제재작 비율이 감소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시멘트 사용없이 간단히 구강 내에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술자와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시스템이며 Screw 유지형 보철 방식의 특성상 유지보수가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니스 보철 시스템의 유저인 장호열 원장의 임상증례를 통해 하이니스 보철시스템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편집자주)

1. 정확한 인상채득의 중요성
정확한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공과정도 중요하지만 치과에서 정확한 인상을 채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필수조건이다. 

하지만 임상가들이 보철물을 세팅할 때 발생하는 보철물의 오차를 단순히 기공실수라고 여기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실제로는 잘못된 인 상채득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임플란트 보철물은 try-in 시 passive fit을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한 데 이 과정의 실패는 대부분 인상채득의 실수에서 비롯된다. 

최근 임상에서 구강스캐너의 활용도가 높아지는데 러버 인상법보다 즉각적으로 인상데이터의 정확성을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HDS 스캔바디 인상 및 CAD 작업
하이니스 시스템의 HDS 스캔바디는 cutting edge가 가능한 협착에 위치하도록 장착하는 것을 권장한다.(Fig. 1) 

Fig. 1  HDS 스캔바디 및 체결법 and Loading Protocols
Fig. 1 HDS 스캔바디 및 체결법 and Loading Protocols

Cutting edge가 근심 또는 원심으로 위치될 경우 인접치가 가까워 인상의 정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설측이나 구개측에 위치된 경우 인상채득 자체에는 문제없지만 스캔바디를 당일에 제거하지 않고 장기간 장착할 경우 혀에 자극이나 외상을 줄 우려가 있다.

인상 채득 전 x-ray 촬영을 통해 스캔바디가 base abutment와 잘 채결 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Fig 2) 

Fig. 2  X-ray상 스캔바디 적합도확인 and Loading Protocols
Fig. 2 X-ray상 스캔바디 적합도확인 and Loading Protocols

하이니스 보철시스템은 러버 인상과 구강스캔 모두 가능하며 인상채득 시 D-cut 부위와 cutting edge가 잘 재현되어야 한다. 

채득된 인상은 CAD 프로그램상에서 하이니스 라이브러리와 merging 단계를 거치며 이 단계에서 보철물의 오차여부가 대부분 결정된다.(Fig. 3) 

Fig. 3  정확한 스캔바디의merging
Fig. 3 정확한 스캔바디의merging

인상체에서 D-cut 부위가 잘 재현된 경우 merging이 완벽하게 일어나며 CAD 상에서 작업된 보철물은 구강 내에서 passive fit으로 체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Merging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 fitting, contact, occlusion 등에서 보철물의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Fig. 4) 

Fig. 4  부정확한 스캔바디의merging
Fig. 4 부정확한 스캔바디의merging

3. 하이니스 임시 보철물 제작을 위한 3D 프린팅
3D 프린팅 기술의 발달로 치과에서 3D 프린터의 활용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체어사이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DLP or LCD 3D 프린터로 대부분의 치과 보철물을 20~30분 내에 출력할 수 있다. 

기존의 밀링 장비를 사용할 경우 PMMA 블록에서 보철물을 하나씩 밀링하여 임시치아를 제작하기 때문에 제작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치아당 약 25분 소요됨) 

반면에 3D 프린팅 시스템을 통해 레진 임시치아를 제작할 경우 보철물의 위치나 개수와는 상관없이 동일한 레이어 높이 내에서는 20~30분 내에 임시치아를 출력할 수 있다.(Fig. 5) 
 

Fig. 5  3D프린팅 하이니스 임시 보철물
Fig. 5 3D프린팅 하이니스 임시 보철물

하이니스 보철물은 구조상 custom abutment나 기성 abutment의 사용이 필요없고 출력된 3D 프린팅 보철물에 링크만 체결하면 보철물을 완성할 수 있으므로 체어사이드에서도 손쉽게 임시 보철물의 제작이 가능하다.

이러한 부분은 임플란트 즉시 로딩 케이스에서 매우 유용한데 필자는 수술 직후 임플란트 인상을 채득하고 간단한 CAD 작업을 거친 뒤 수술당일 혹은 수술 다음날 환자에게 3D프린팅된 하이니스 임시보철 물을 장착한다.(Fig. 6)

Fig. 6  하이니스 보철 과정 (임시 및 최종 보철)
Fig. 6 하이니스 보철 과정 (임시 및 최종 보철)

시멘트 사용이 없으므로 매우 편리하게 구강내에 장착이 가능하고 잔여시멘트에 대한 우려가 없으므로 수술부위의 자극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전 칼럼에서 언급한 데로 하이니스 시스템은 임플란트-보철 복합체와 치조골에 대한 응력 분산효과가 탁월하므로 케이스 선정만 잘한다면 임플란트 즉시·조기부하에 잘 활용할 수 있다.


4. 하이니스 임시 보철물의 활용
하이니스 임시 보철물은 기존의 보철방식에 비해 유지관리가 매우 편리하다.  Scerw 유지형 보철물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임시 보철물의 착탈이 가능하므로 보철물의 세척과 수술부위 소독도 편리하게 시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임시 보철물의 형태 수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연조직에 대한 pressure와 relief를 통해 심미적인 연조직 형태 를 부여할 수 있다. 

만약 임시 보철물이 파절되거나 재제작이 필요한 경우 새로운 인상 채득 없이 기존의 디자인 파일을 이용하여 3D 프린팅 할 수 있다.

필자는 전치부 임플란트와 같이 높은 심미성이 요구되는 부위이거나 교합의 재건이 필요한 전악 임플란트 케이스에서는 임시보철물 제작 과정을 반드시 거친다. 

앞서 언급한 데로 하이니스 보철시스템을 활용하여 3D 프린팅 임시치아를 쉽게 제작하고 간단한 조정 작업을 통해 최적의 연조직형태를 재건할 수 있다.(Fig. 6) 
 

Fig. 6  하이니스 보철 과정 (임시 및 최종 보철)
Fig. 6 하이니스 보철 과정 (임시 및 최종 보철)

최종 임플란트 보철물은 임시 보철물로 잘 형성된 연조직을 기반으로 제작하는 것이 가장 심미적인 형태일 것이다.

5. 하이니스 최종 보철물의 유지 관리
임플란트 유지 관리측면에서 하이니스시스템의 스크류 유지형 결합조는 많은 장점을 가진다. 구강 내에서 쉽게 분리가 가능하므로 필요한 경우 contact adding 작업을 매우 편리하게 시행할 수 있다. 또한 분리한 보철물의 세척·소독을 통해 보철물 내부 이물질이나 미생물의 양을 줄이고 임플란트 주변의 치주관리가 용이하다.(Fig 7)
 

Fig. 7  임플란트 보철물 세척 및 소독
Fig. 7 임플란트 보철물 세척 및 소독

기존의 SCRP 보철 방식도 구강 내에서 보철물의 분리가 가능하 지만 착탈의 불편함 때문에 실제 임상에서 많이 행해지지는 않는다. 특히 다수의 임플란트 시술환자에서 주기적인 임플란트 보철물의 세척, 소독 등의 유지관리는 임상적 의의성이 매우 크며 환자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

 

P.S. 지금까지 총 4회에 걸쳐 하이니스 보철 시스템의 특징, 워크플로우, 임상적 활용, 즉시·조기 부하, 디지털 시스템의 활용, 보철물 유지관리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한 저의 경험및 노하우를 서술하였습 니다.  하이니스시스템을 활용중이거나 활용 예정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번 칼럼에서 미쳐 다루지 못한 온라인/오프라인 세미나를 통해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본 연재를 끝으로 임플란트 보철의 새로운 패러다임 임상기고를 마칩니다.

 

대전 장호열 치과 대표원장
前 ● 건양대병원 치과과장
    ●  건양대병원 구강악안면 외과 교수
    ●  부산대 졸업
    ●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  중부치의학연구회 부회장
    ●  하이니스 교육센터장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