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협, 근무 환경 처우 개선을 위한 회원 온라인 간담회

대한치과위생사협회(협회장 임춘희, 이하 치위협)가 치과위생사 근무 환경 및 처우 개선에 관한 온라인 회원간담회를 지난 11일(토) 16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치과의료기관 내 치과위생사들의 근무 실태와 이직·전직 및 경력단절
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처우 개선과 장기근속 방안을 모색키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먼저 치위협 전기하 정책이사가 치위협과 보건복지부에서 수행한 근무환경에 실태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발제를 진행했다. 

전 이사는 발제자료로 인용한 보건복지부와 협회의 연구자료를 근거로 치과위생들의 평균 근로일은 5.2일이었으며, 초과근무의 경우에도 보건복지부 연구에 따르면 받지 못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약 60%에 달했다고 언급했다. 
70%에 가까운 응답자가 이직 경험이 있었고 육아휴직을 사용한 응답자는 40%에 불과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패널들은 △육아휴직·출산휴가 등의 불분명한 운영 △근무 요일 
선택제나 근로시간 단축, 유연근무제 등 해외 사례를 참고로 하는 근무환경 개선 △근무 형태 다각화를 통한 경력단절 최소화 △직장 내 문제 대처 방안 및 제도 활용에 대한 인식 개선 등의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기도 했다. 

또한 개원가의 구인난의 핵심과제는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의 개선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고 토로했다.
임춘희 협회장은 “치과위생사가 직업적 전문성에 따른 자부심을 느끼고 치과 의료기관에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근속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 조성과 방안 도출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오늘 간담회를 통해서 긍정적인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다각도의 정책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치위협은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유관단체 및 대정부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다. 
또한 비대면 정책 세미나 등을 통해 지속해서 치과위생사의 근무환경과 처우문제개
선에 관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