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교정장치의 특징과 사용법을  다룬 책이 출간됐다. 이 책은 성장기에 있는 소아·청소년 환자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을 자세히 소개한 책이다. 
치아우식증치료에서 교합유도로 그 중심이 옮겨가고 있는 소아치과치료의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책으로, 교합유도를 위한 최신 장치와 시스템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장치를 처음 사용하는 치과의사들이 실제 임상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다양한 증례들과 함께 설명하고 있어서 실제 임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정치료의 목표는 환자 개인마다 다르게 설정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술자는 환자가 어떤 부분을 고치고자 하는지 환자의 의사를 고려한 후 그에 맞는 치료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환자와 충분히 공유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치료의 목표가 설정되면 그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은 술자마다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처음 교정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교정치료 방법에는 수많은 테크닉이 있지만 어느 한 가지 테크닉이 다른 테크닉보다 훨씬 우수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소위 유명하다는 교정의사들은 그들이 다양한 테크닉을 두루 잘 사용하기 보다는 어느 한 가지 테크닉 또는 장치에 대한 충분한 know-how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한 가지 장치나 테크닉을 꾸준히 사용하다 보면 그에 따른 know-how가 생기고 달인의 경지에 이를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제Ⅰ부 치아이동장치, 제Ⅱ부 치열확대장치, 제Ⅲ부 기능적 턱교정장치, 그리고 제Ⅳ부 종합 시스템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세키자키 카즈오, 사토미 마사루 編著/ 대한소아치과학회 소아청소년교정교육연구위원회(김성오, 김영재, 박기태, 서현우, 양연미, 최성철, 현홍근) 譯/ 2019년 10월 10일 발행/ 대한나래출판사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