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에서 우리는 흔히 크라운을 제거해야 할 경우가 있다.

크라운 또는 브릿지를 새로 만들어야 할 때 혹은, 보철물을 수정할 경우, 브릿지에서 일부 지대치가 헐거워 졌을 경우나 재 신경치료가 요구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지대치에 손상을 주지 않고 크라운만 제거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그림 1>과 같이 일반적으로 우리가 크라운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여러 가지 기구는 있다. 그러나 아직도 크라운을 제거하는 많은 시간과 어려운 점들을 가지고 있다.

▲ <그림 1> 크라운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여러 가지 기구

최근 독일 쾰른 IDS 등에서 전시 소개됐던 크라운 제거에 유용한 기기가 국내에서도 임상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 보아 소개하고자 한다.

모든 증례에서 이용할 수 있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증례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학술지 Dental Advisor의 스터디에서 306개 케이스 중 90% 이상 케이스에서 임상적 효과가 있다고 보고한 적이 있다.

 

# WAMKey®의 이용원리

이 원리는 크라운과 치질 사이의 시멘트 층에 공간을 만들어 크라운과 치질을 상하로 분리시키는 것이다. 대부분 증례에서 크라운을 빠르고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마진 또는 크라운의 주요 부분에 손상을 만들지 않는다.

임상의는 크라운에 조그만 타원형 창을 만들고 세멘트층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을 만큼 넓힌 다음 만들어진 창을 통하여 세멘트 층의 안쪽으로 드릴링을 해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크라운의 중심지점에 도달하는 깊이까지 홀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런 다음 WAMkey®를 홀 에 삽입하고 회전시키면 크라운을 수직축 방향으로 들어 올리게 된다<그림 2>. WAMkey®는 3개의 기구가 1세트로 되어 있으며, 홀의 크기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그림3>.

▲ <그림 2> WAMKey®의 이용원리
▲ <그림 3> WAMKey®의 3가지 크기의 기구

제거된 크라운과 브릿지는 임시치관으로 사용하면 추가로 임시치관 제작하는 시간을 줄여 줄 수 있다.

근관치료를 위해 크라운을 제거한 경우에 제거한 크라운을 계속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임시치관 대용 또는 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재사용 시 홀을 적절한 컴포지트로 메꿔 주면 된다.<그림 5, 6, 7>

▲ < 그림 5> 추정되는 프렙된 치아와 크라운 사이의 시멘트층에 창을 만든다.
▲ <그림 6> 시각이나 질감으로 시멘트 층인지 확인할 수 있을 만큼 크라운에서 창의 크기를 키운다.
▲ <그림 7> 시멘트 층이 확실히 확인이 되면 시멘트 층을 따라 드릴링을 한다. 드릴링의 깊이는 크라운의 중심 지점까지 해야 한다.

# WAMkey®의 장점

일반적인 증례에서는 WAMkey®로 크라운을 1~2분 만에 간단히 제거할 수 있다. 기존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크라운을 제거할 수 있고 임시치관 대용으로 기존 크라운을 재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절약된다.

크라운을 완전히 커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핸드피스와 bur의 소모를 절약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다.

기존 방식은 당기는 또는 흔드는 움직임을 만든다. 따라서 파절이라는 중대한 리스크를 유발 할 수 있다. WAMkey®는 아버트먼트에 충격 없이 서서히 힘을 가하여 크라운을 제거할 수 있고 시술 중 환자에게 통증을 일으키지 않으며, 딱딱한 사탕을 깨물 때 이상의 통증을 만들지 않는다.

기존 크라운 제거 시 생길 수 있는 크라운의 주요 부위(마진, 교합면, 컨택)에 손상을 주지 않아 크라운 또는 브릿지의 기능성이 제거 후에도 온전하다. 만들어진 홀은 컴포지트로 채워줘서 사용할 수 있다. 또는 기공소에 보내 간단히 수리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임시치관 대용 또는 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 임상증례

이번에는 재근관치료를 해야 될 증례<그림 4>에서 WAMkey®를 이용하여 크라운을 제거하고 근관치료 후 크라운의 (임시치관 대용 또는 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독특한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그림 4> 재 근관치료를 해야 될 증례

크라운의 교합면에 드릴링을 하는 대신에 협면에 홀을 형성하여, WAMkey®를 이용해서 크라운을 제거한 증례이다 <그림 8, 9, 10>.

이렇게 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과 크랙 또는 우식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치근에 접근하기가 훨씬 용이하다.

임상에서 우리는 흔히 환자의 구강 내 접착되어 있는 크라운을 제거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 WAMkey®를 이용하면 기존의 방법에 비해서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최고의 기구다.

▲ <그림 8> 타원형인 WAMKey® 의 끝단이 삽입될 수 있게 수평방향으로 홀을 넓힌다
▲ <그림 9> 타원형인 WAMKey® 의 끝단이 삽입될 수 있게 수평방향으로 홀을 넓힌다.
▲ <그림 10> 치료가 끝난 후 제거한 크라운은 임시치관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크라운의 상태에 따라 컴포지트로 채워주여 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1. Yim Nh, Rueggeberg Fa, Caughman Wf, Gardner Fm, Pashley Dh. Effect of dentin desensitizers and cementing agent on retention of full crowns using standardized crown preparation. J Prosthet Dent 2000;83:459-65.
2. Li Zn Et White Sn. Mechanical properties of dental luting cements. J Prosthet Dent 1999;81:597-609.
3. Rhodes J S. Advanced Endodontics - Clinical Retreatment and Surgery. 2006.
4. Patel S, Rhodes J. A practical guide to endodontic access cavity preparation in molar teeth - BDJ 2007;203:133-40.
5. Girard JS. Advancement in the Removal of Permanently Cemented Crowns and Bridges. Smile Dent J 2010;5(4);30.

 

* 참조
사용시 주의사항 https://blog.naver.com/wm0890/221078704279
시술영상 https://youtu.be/z2bsqHTURd

 

 

신상완 원장(고려대학교 명예교수)
-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 서울대학교 보건학석사 1981
- 고려대학교 의학박사 1989
- King’s College london 치과보철학 석사
-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치과보철과(임플란트클리닉) 과장
- 토론토대학교 임플란트보철연구소
- 고려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고급치과 보철과 주임교수
- 대한치과보철학회 회장 및 아시아치과보철학회 회장
- 아시아임플란트학회(AAO) 회장
- 국제치과보철학회(ICP) 공동회장
- 현재 신상완치과 원장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