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치과교정연구회 심포지엄, airway를 고려한 수면 무호흡증 치료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수면교정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지난달 22일(일) 2018 성인교정 심포지엄이 서울성모병원 대강당에서 마련됐다. <사진>

수면교정(A New Movement in Orthodontic Practice, Airway-friendly Orthodontics)을 주제로 개최된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최근 구미 선진국 교정의사들의 최고의 관심사 중 하나는 airway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OSA)환자에게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oral appliance가 급부상하면서 치과의사 특히 교정의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자리 매김 되고 있다. 수면장애 환자의 교정적 접근과 함께 일반 교정 환자에게 airway를 고려해 진단 및 치료를 해야 하는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airway를 고려한 교정치료를 통해 교정의가 단순한 형태교정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구강안면 나아가 전신건강까지 고려한 기능 교정으로 그 외연을 넓힐 때 환자들의 건강증진은 물론 health care professional의 일원으로서 교정의사의 위상도 크게 제고될 것이라는 것이 연구회측의 의견이다.

이 날 강의에서는 △수면교정이 왜 중요한지? △외과적 접근을 통한 수면교정 왜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교정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 시 Airway에 대한 고려 등을 중점으로 한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다.

김현철(티플러스 베스트덴치과) 원장은 수면무호흡증(OSA)치료에서 치과의사의 역할을 설명하면서 OSA의 진단 및 치료에 있어서 진단을 위한 간이수면검사기(portable PSG)의 보편화로 인해 치과의사의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졌고 치료에 있어서도 이비인후과나 내과에서 시행하는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높은 치료효과를 보이는 구강 내 장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치과의사의 역할이 중요해져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치과의사가 OSA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익숙치 않았던 OSA에 대한 지식습득 및 장비준비와 정밀한 검진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구강 내 장치는 이비인후과나 수면센터와의 협진체계와 함께 의료계 치과계가 서로 보완하는 좋은 관계를 맺어가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환자를 위한 길임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김명립(서울일리노이치과) 원장은 수면 교정이 왜 중요한지? 최진영(서울치대) 교수는 외과적 접근을 통한 수면교정에 대해, 황현식 교수는 교정진단 및 치료계획 수립 시 Airway에 대한 고려에 대해, 백승학 교수는 성인교정 진료 시 Airway에 대한 고려에 대해 강의했다.

한편, 성인교정 심포지엄은 이미 국제적 추세인 성인교정의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체계적 진료기법 개발과 임상에서의 보급을 목적으로 지난 1993년부터 매년 4월 한국성인교정연구회 주관으로 개최되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은 새로운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는 Airway를 고려한 수면교정을 주제로 강의해 참가자들의 새로운 시각을 열어줬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