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치의학연구원 설립이 손에 잡힐 듯 다가오고 있다. 지난 달 2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이 한국치의학연구원을 설립하는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김 의원은 “고령화 사회에 국민의 치아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치의학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의 필요성은 항상 제기되어 왔다”면서, 이번 개정안을 통해 한국치의학 연구원이 설립되면 연구인력양성과 구강질환 극복은 물론, 관련 산업을 국가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발의 이유를 밝혔다.

한편, 고령화사회진입으로 치과의료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 치의학에 관한 연구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은 미약한 실정이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 정부투자 보건의료 연구개발비 1조1043억원 중 치의학에 관한 연구 금액은 2.3%에 불과한 259억원인 2.3%에 불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치의학과 관련된 종합적인 연구기관인 한국치의학 연구원의 설립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번 개정안은 국가 출연 연구기관으로 한국치의학연구원을 설립해 치의학분야의 종합적인 컨트롤 타워의 기능을 수행토록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한국치의학연구원을 어느 지역에 설립될 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