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 이어

 

40여 년전 어느 시골 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동네주민들을 대상으로 인체탐험이라는 영화한편이 상영됐다. 비록 질병예방과 청결을 목표로 상영된 국민 홍보영화였지만, 비행기 한대가 날면서 조정사가 커다란 인간의 코구멍 동굴로 들어가면서 신비한 인체탐험이 시작됐고, 이로인해 필자는 인간의 내부를 조금이나마 알게 됐다.

이때 만해도 저런 영화를 어떻게 촬영하였을까하는 호기심과 거짓 영화라는 생각으로 애써 신비로움을 덮어버리곤 했다. 40년이 지난 오늘날 인간의 혈관에 미세 네비게이션을 장착하고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신체내부의 각종 질병을 탐색하는 것이 더 이상 꿈이 아니다.

최근 필자는 구강타액분석으로서 각종질환의 예측과 진단을 연구중이다. 그동안 혈액채취라는 고통, 시간, 비용 등이 소요되었던 방법에서 저비용과 무고통의 구강타액으로부터 생체정보를 얻고자 진행한 것이다. 하지만, 저편의 과학 세상에서는 필자보다 더 똑똑하고 더 많은 성과를 의료기술에 융합시키고 있다는 현실이다.

10년 내 미래사회는 주 4일의 업무와 3일의 휴식이 주어질 것이다. 이 경우 인간의 직업선택은 급격히 변화될 것이다. 3일의 업무를 택하든 4일의 업무를 택하든 그것은 현실에서 무의미한 구분이 될 것이고, 어느 쪽이든 삶의 질이 극대화된 사회에서 살아갈 것이다. 여기에서 4차 산업혁명의 동행은 필연적이며, 급속이 인간행동의 양상이 다양한 질서속에서도 다분화될 것이다.

새로운 직업군들이 홈피탈(Hompital, home+hospital)에서 일상화되고, 처방약만을 배달하는 처방꾼이 생길 것이다. 프리랜서 의사의 대두로 더욱 많은 의료인 양성이 필요하며, 질병 예방프로그램에서는 증강현실(AR)이 활용될 것이다. 특히 화상을 통해 병원과 가정을 연결하는 원격진료의 보편화를 예상할 수 있다.

그밖에 무선초음파기기로 신체내부를 스마트폰으로 영상화하는 것이 현실로 다가설 것이며, 유전자 편집기술의 발전으로 개인의 질병으로부터 조직복구를 위한 Bioprinting(생체조직 프린팅 기술), 소셜미디어와 모바일 기술의 결합으로 개인의 신체검진과 이학적 검진이라는 디지털 표현형(Digital Phenotype), 인터넷통합서비스의 지속적 전문영역의 발전(deep learning), 개인의 유전정보를 토대로 개인에게 최적화된 의료서비스 제공 Precision Medicine (정밀의학), 자율형 로봇수술 STAR(Smart Tissue Autonomous Robot, 스마트 조직 자동 로봇), 환자의 건강과 질병데이타를 분석하여 미래 질병관련 예측시스템 등이 10년내 일상 생활속에서 발견될 것이다.

더욱이 고령화시회에서 웰빙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타이머에 맞춰놓은 웰다잉이 더욱 귀추가 주목되는 것은 인간의 무한한 이기주의는 아닐까한다.

한편으로 치의학에서도 4차 산업혁명은 GP들의 몫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자신의 전문분야만을 깊이 아는 전문의보다는 타 학문을 수용하고 다양하게 경험하며, 학문의 진입장벽을 낮춰서 인식하는 GP들이 다양한 시각을 바라볼 수 있는 분들이기 때문이다.

또한, 실제로 이러한 학문의 응용범위를 직접 구현하고 평가할 수 소비자 그룹이기 때문이다. 빅데이타에 따른 구강병과 진신질환의 연계성과 진료법 개발 그리고 예측과 준비, 보철학과 치과교정, 악안면 진료에 대한 표준화 진료법 등으로 환자진료 시술과 예후예측이 보편화될 것이다.

4D프린터로 연결된 치과와 치과기공소간의 연결, 이에 따른 소비자 전달서비스에 시간혁명, 데이터 의존적 치과교정술,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시술, 로봇근관치료는 직접적인 미래 기술의 예상이 가능하며, 배달되는 치과보철물, 방문하는 치과의사, 충치를 찾아주고 경고하는 칫솔 등 치과와 가정 혹은 환자간의 문전연결성이 강화되면서 치과 의료의 변화를 만끽할 것이다.

이 가운데, 가장 혁명적인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것이 영상치의학, 진단 및 예방치과일 것이다. 향후 동적인 칼라 파노라마필름의 개발로서 악골의 골밀도, 보이지 않던 치주낭의 깊이, 악간의 저작력과 교합력, 치은치주염의 상태등이 한 컷으로 제시되는 현상으로 진단의 핵심을 구현할 것이다.

이에 환자는 어느 때보다 자신의 구강상태를 이해하고 체크가능한 다양한 도구에 따라 스스로 관리하는 프로그램과 질병예방에 이르는 관점에서 자가 학습이 높아질 것이며, 이에 예방적 관리도구의 도구의 발전이 이어질 것이다.

결국, 서비스 만능시대에 접근되면서 인간의 삶의 질이 반드시 행복으로 귀결된다는 보장은 조금 더 경험을 통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지만,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도 최소화하며, 삶의 질을 최적화할 수 있을 때, 진정한 4차 산업 혁명이 되는 것이다. 이후 오로지 인간만이 가지는 윤리문제에 도전하는 5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