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경 원장의 꼼꼼히 하는 교정

Armamentarium(계속)

토오크를 부여하기 위해 따로 고안된 기구(aline torquer)가 있지만 BFO의 배열 단계에서는 특별한 기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림 96.은 배열 과정에 필요한 기구들입니다. aline torquer는 차후에 토오크에 관하여 설명할 때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림 96. 배열 단계에서 필요한 기구들입니다. 왼쪽부터 미러, 핀셋, 익스플로러, Wire director, Utility plier, Distal end cutter, Cinch back plier입니다.

* Cinch back plier

배열 과정에 필요한 기구는(그림 96.) 일반적인 교정 치료 과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구들이기때문에 따로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cinch back plier(그림 97.)에 대해서는 좀 더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배열 초기에는 브라켓 사용 여부와는 무관하게 와이어가 찔려서 - wire poking - 내원하는 경우가 무척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처음 시작하는 환자들이 가장 흔하게 호소하는 불편함이라고도 할 수도 있으며 이는 그만큼 효율적인 예방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반증일 수도 있습니다.

▲ 그림 97. NiTi cinch back plier.

저는 와이어에 찔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항상 cinch back plier를 이용하여 나이타이를 cinch back하고 있습니다.(그림 98. 그림 99) BFO에서 반드시 cinch back plier로 나이타이를 cinch back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더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와이어에 찔리지 않을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다면 그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cinch back plier로 나이타이를 cinch back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cinch back plier로 나이타이를 구부 리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익숙해지면 정말 간단하면서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 그림 98. Cinch back plier로 나이타이를 cinch back하는 모습입니다.
▲ 그림 99. Cinch back plier로 cinch back한 모습입니다

Clinical procedures for aligning

와이어를 접착하는 과정이 특별할 것은 없지만 몇 가지 개념과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itial bonding

모든 접착 과정이 동일하지는 않지만 하나의 증례를 보면서 와이어를 접착하는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통은 상.하악을 나누어 접착하지만, 이 경우에는 한 번에 접착하였습니다.

2. 먼저 제1대구치에 aline M tube를 접착합니다.(그림 100.)

3. 소구치에 aline M tube를 접착합니다. 이 경우는 제1소구치 발치가 예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제2소구치에만 aline M tube를 접착하였습니다. 만약 회전이나 교합간섭 때문에바람직한 위치에 접착할 수 없는 경우라면

▲ 그림 100. 치면에 aline Glu HV를 올린 상태에서 M tube를 올려놓고 위치를 조정합니다. 위치가 결정되면 중합하여 고정시키고 aline Glu로 다시 충분히 감싸서 중합합니다.

aline M tube를 사용하기 전에 소구치에도 먼저 aline tube로 바람직한 위치에 접착이 가능한 상태로 배열하고 와이어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M tube로 교체합니다.(그림 101.)

▲ 그림 101. 대구치와 동일한 요령으로 소구치에도 M tube를 접착합니다.

4. Lip retractor를 끼웁니다.(그림 102.)

▲ 그림 102. Lip retractor를 끼웁니다.

5. Etching.(그림 103.)

▲ 그림 103. 산부식 합니다.

6. Primer 도포.(그림 104.)

7. Primer 큐어링.(그림 105.)

8. aline tube에 와이어를 삽입하고 적당히 길이를 조정하여 양측 구치부 튜브에 넣습니다.(그림 106.)

9. aline tube의 중심 표시와 치열의 중심을 일치시킵니다. 와이어 중심은 나중에 일치시키기 때문에 지금은 맞추지 않습니다.(그림 107.)

10. 접착하기 쉬운 치아를 선택하여 손가락이나 핀셋, 디렉터 등으로 와이어를 움직이지 않도록 임시 고정한 상태에서 Glu를 올립니다.(그림 108.)

11. 적절한 기구로(핀셋 혹은 핀셋과 디렉터)

▲ 그림 104. 수세, 건조 후 aline primer를 충분히 도포합니다.

와이어 위치를 조정합니다.(그림 109.)

12. 와이어를 잡고 있는 상태에서 보조자가 큐어링합니다.(그림 110.)

13. 치아 하나가 접착된 상태에서 aline tube와 결합되지 않은 부위의 와이어를 핀셋으로 잡고 좌우로 움직여서 aline tube의 중심 표시에 와이어의 중심 표시를 일치시킵니다.(그림 111.)

14. 나머지 치아에 접착을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디렉터로 와이어를 누른 상태로 임시 고정하여 Glu를 올리고 있습니다. 와이어의 임시 고정은 손가락이나, 디렉터, 핀셋 어떤 것이든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합니다.(그림 112.)

15. 핀셋과 디렉터를 이용하여 와이어 위치를 조정하고 큐어링하였습니다.(그림 113.)

 

 

키워드
#N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