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경 원장의 꼼꼼히 하는 교정

 

▲ 그림 82. aline hook.

aline hook
aline M tube에는 파워 체인을 걸 수 있는 훅이 없습니다. 훅이 있으면 더 편리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훅이 달린 튜브는 여러 가지 면에서 자유롭게 조절하기가 매우 불편합니다.(그림 81. 참조) 따라서 aline M tube에는 훅을 채택하지 않았습니다. 훅이 필요한 경우에는 aline hook(그림 82.)을 따로 접착하여 사용합니다.(그림 83.) 상악에서는 그림 83.과 같이 최후방 구치 원심의 와이어에 파워 체인을 거는 것이 편리한 경우도 많지만 하악에서는 대부분 교합되기 때문에 따로 aline hook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일라스틱을 걸기 위한 훅(그림 25. 그림 82 참조)은 간단하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그림 84. 그림 85.)

▲ 그림 83. 파워 체인을 걸기 위해서 aline hook을 사용합니다.
▲ 그림 84. 일라스틱을 걸기 위한 훅은 010 이나 011 리기춰 와이어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 그림 85. 일라스틱을 걸기 위한 훅은 010 이나 011 리기춰 와이어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 그림 86. aline Glu와 aline Glu HV.

aline Glu
BFO에서 접착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임상적으로 와이어를 쉽게 접착하고 간단하게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접착제에서 가장 중요한 성질은 점도(viscosity)입니다. 야트막한 언덕의 형태(그림 59. 참조)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질 수 있도록 aline Glu의 점도를 조절하였습니다. 토오크를 주는 경우와 같이 더 큰 점도가 필요한 경우라면 aline Glu HV(High Viscosity)를 사용합니다.(그림 86.)
또 신속하게 와이어를 접착하기 위해서는 중합이 간편한 것도 중요합니다. aline Glu는 신속하게 경화되면서 심미적인 중합체를 얻을 수 있도록 빛이 잘 투과하는 성질을 가진 투명한 접착제입니다.(그림 87.)

▲ 그림 87. A2와 비교하였을 때 투명한 쪽이 좀 더 심미적이며 빛도 더 잘 투과되기 때문에 중합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aline Primer
aline Glu와 함께 사용하는 primer입니다.(그림 88)

▲ 그림 88. aline Primer.
▲ 그림 89. BFO에서는 접착이 반복되므로 접착 과정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겔 타입의 에칭은 치면에 골고루 바르는 것이 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aline Etching solution
더 신속하고 편리하게 접착하기 위해서는 접착의 전 과정이 더 간편해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그림 89.). 편리하게 산부식할 수 있는 붓 형태의 시린지 팁을 채택하였고(그림 90. 그림 91.) 이 팁에 적합하도록 etching solution의 점도를 조절하였습니다.

▲ 그림 90. 반복되는 산부식 과정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하기 위하려 붓 형태의 팁을 채택하였습니다.
▲ 그림 91. aline etching solutuon.

 

▲ 그림 92. aline tube(C16), aline Glu, aline primer, aline etching solution으로 구성된 aline tube intro kit.
▲ 그림 93. aline tube intro kit에 포함된 accessary.

Armamentarium
 필요한 기구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Lip retractor
aline tube는 녹는 재질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접착 과정 중에 타액이나 수분과 접촉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lip retractor가 필요합니다. 그 어떤 리트랙터라도 무관하지만 그림 93. 그림 94.의 리트랙터가 여러 모로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 그림 94. Opti View. 하늘색 S(small)가 적당합니다.
▲ 그림 95. OptraGate. 일회용입니다.

※네이버에서 'Bracket-free Orthodontics'로 카페명을 검색하면 'Bracket-free Orthodontics'카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가 될만한 자료들을 올려놓았고 궁금하신 점도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

키워드
#N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