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경 원장의 꼼꼼히 하는 교정

어떤 점이 좋은가요?
지금까지는 기존 장치와 구분되는 BFO의 특징을 주로 기능적인 관점에서 살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임상적인 측면에서 BFO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 그림 57. 일반적인 상황에서 관찰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아주 굵은 와이어가 아니라면 잘 보이지 않습니다.
▲ 그림 58. 일상적인 진료 과정 중에 관찰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 그림 59. 접착제는 야트막한 언덕의 형상을 띠게 됩니다.
▲ 그림 60. 브라켓과 비교하면 그 두께가 매우 얇습니다.

BFO에서는 와이어와 접착제만 사용하기 때문에 (그림 57~60) 다음의 특징을 가집니다.

1) 매우 심미적입니다. (그림 61. 그림 62.)
그 어떤 장치보다도 심미적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설측 교정을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림 61. 국외에서 치료 중에 귀국한 10대 환자로 기존의 메탈 브라켓을 모두 제거하고 BFO로 치료하였습니다.
▲ 그림 62. 국외에서 치료 중에 귀국한 40대 남자 환자입니다. 세라믹 브라켓을 제거하고 BFO로 치료하였습니다. 심미적이라고 주장하는 브라켓이 치료 중에도 과연 심미적인지는 의문이 남습니다.
▲ 그림 63. 브라켓 때문에 생기는 이러한 류의 불편함은 매우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BFO에서는 장치로 인한 이러한 자극이나 구내염은 없다고 하여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2)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림 63. 그림 64.)
접착제가 야트막한 언덕의 형상(그림 59.)이며 매우 얇기 때문에(그림 60.) 불편하지 않습니다. 특히 브라켓에는 예외 없이 불편감을 호소하는 중장년층도 BFO에는 매우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림 62.의 환자도 BFO로 교체하고 너무도 편안해졌다고 말씀하신 기억이 있습니다.

▲ 그림 64. 심한 덧니에 브라켓을 접착하면 극심한 불편이 야기되지만 BFO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하단의 사진은 III급 부정교합 수술환자로 탈보상 과정 중에 있습니다. 하악 절치가 하순 쪽으로 전방경사 되기 때문에 치아에 가해지는 입술의 압력은 점차 증가하게 됩니다. 이 환자에서는 하순에 압흔이 남을 정도로 압력이 증가되었지만 불편을 호소하지는 않았습니다.


3) 탈회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림 65. 그림 66.)
흔하게 고정식 교정 장치로 인한 탈회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그 어떠한 방법으로도 완벽한 예방은 불가능합니다. BFO에서는 복잡한 구조의 브라켓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구강위생을 유지하기가 매우 용이하고 탈회나 기타 구강위생 상태와 연관된 문제들이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 그림 65. 교정치료로 인한 탈회는 흔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구강위생 상태가 나쁘기 때문이기는 하지만 브라켓과 같이 복잡한 구조를 가진 고정식 교정 장치가 구강 위생상태를 잘 유지할 수 없도록 하는 근본적인 이유라는 것도 부인하기 어렵습니다.
▲ 그림 66. 상단의 사진은 치료 과정 중에 양치질 교육(TBI)의 일환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치료 기간 내내 구강위생 상태가 전혀 개선되지 않았던 환자이지만 탈회없이 무사히 치료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4) 장치가 거의 탈락하지 않습니다. (그림 67.)
치료 과정 중에 브라켓이 탈락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BFO에서는 그림 59.와 같은 형태를 가지기 때문에 교합력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따라서 탈락하는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 그림 67. BFO에서는 교합이 깊은 경우라 할지라도 접착이 불가능한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5) 교합 간섭이 매우 적습니다. (그림 68. 그림 69)
그림 59.와 같은 형상이며 그림 60.과 같이 매우 얇기 때문에 교합 간섭이 생기는 경우가 드뭅니다.

▲ 그림 68. BFO에서는 교합이 깊은 경우라 할지라도 접착이 불가능한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 그림 69. .BFO에서는 탈락이 생기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아래쪽 사진도 탈락이라기보다는 접착제를 너무 얇게 올렸기 때문에 생긴 파절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Bracket-free Orthodontics'로 카페명을 검색하면 'Bracket-free Orthodontics'카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가 될만한 자료들을 올려놓았고 궁금하신 점도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 계속 ▶

 

키워드
#N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