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준 원장의 전신치의학

※ 시간선 치료

시간선 치료는 사람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부정적인 정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분노, 슬픔, 불안, 죄책감은 그것자체로도 문제가 되지만, 그것이 신체화 되어 육체적 증상으로 발전함으로써 더 큰 고통을 유발한다. 뿐만 아니라, 그 고통의 원인을 쉽게 찾지 못하는 가운데 어려움은 더욱 커지게 된다.

시간선 치료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부정적인 내부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이다.

1) 부정적인 정서 - 분노, 우울, 불안, 상처, 화, 슬픔, 죄책감, 시기

2) 제한적인 신념 - 건강, 목표, 행복한 삶에 방해가 되는 부정적인 신념(난 안 될 거야, 전 행복할 수가 없어요)

둘째는, 긍정적 내부 프로그램을 설정하여 새로운 목표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시간선은 과거 - 현재 - 미래를 연결하는 선을 의미한다. 사람의 현재는 과거의 산물이고, 미래는 현재의 산물이다. 이에 인간의 모든 삶은 시간선 차원에서 이루어진다고 할수 있다.

시간선 치료는 무의식의 차원에서 형성되며 치료가 이루어지고, 그 원리는 심신 상관성의 원리로 설명이 된다.

심신 상관성 ( Mind-Body Connection )이란 몸과 마음은 하나의 체계이고 마음의 작용은 몸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몸과 마음은 불가분의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는 의미이다.

시간선 치료는 완전 최면 상태가 아니고, 몽환 상태(트랜스 상태)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 명상, 요가, 기도, 정신 집중 등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자연스런 의사 소통 과정에서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트랜스 상태가 유도되며 치료가 이루어진다.

환자의 강한 신뢰와 협조가 필요하며, 치료 과정은 비교적 간단하다.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 심한 어지럼증, 수면 장애를 동반한 심한 두통, 내장기 문제를 동반한 여러 부위 통증과 신경학적으로 기능적으로 의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증상이나 증후가 있을 때 이 치료는 효과적일 수 있다.

신경 정신과적으로 이런 마음이 자주 든다면 시간선 치료를 받으면 도움이 된다.

- 이유도 모르게 좋지 않는 생각이 자주떠오른다.

- 스스로 자포 자기 하거나 패배의식에 빠져 있다.

- 미래에 대한 희망과 자신감이 없다.

- 마음의 상처가 커서 우울 증세나 분노를 자주 느낀다.

- 좀 더 성공하는 삶을 살고 싶다.

 

※ 시간선 치료 방법

1. 과거 스트레스 사건 기록 : 시간 순서대로 (자세한 내용은 필요 없다.)

2. 좋은 오감 항목 기록 :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3. 시간선 교육과 날기 연습 : 과거 - 현재 - 미래의 시간선 날기 연습

4. 스트레스 사건 AK 검사 : 사고장을 만들고 주 원인 찾기

5. NLP 최면(시간선 치료)유도하여 교훈 찾기 : 깨달음 & 마음가짐

- 교훈 찾기가 잘 안되면 관점 바꾸기를 반복적으로 시도해야 한다.

6. 부정적인 정서의 치료 :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사고장을 만들고 깊이 몰입 시킨 후, 좋은 오감으로 덫 칠한다. 그 다음반으로 연속 접어서 분쇄기에 넣어 가루를 만들고 입으로 후~~불어 날린다.

7. 시간 분리 & 공간 분리하여 AK 검사하여 치료 여부 확인

8. 현실로 되돌아온 후, 다시 AK 검사로 치료 여부 재확인

9. 미래 시간선 날기 : 미래로 가서 과거의 같은 경험 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AK 검사로 확인

10. 현실로 Comback

- 과거 부정적인 트라우마를 해결하는 가장 유용한 방법이다.

 

※ 무의식의 세계 - 5 가지 자아

- 인간의 뇌(무의식)속에는 5가지의 자아가 존재한다. (A, CP, NP, AC, FC)

1. 어른 자아(A) : Adult Ego

2. 어버이 자아(P) : Parent Ego - CP(Critical Parent), NP(Nurturing Parent)

3. 어린이 자아(C) : Child Ego - AC(Adapted Child), FC(Free Child)

어른자아(A)는 이성적이고 현실적이며 사업가적인 속성을 갖고 있으며, 너무 강하면 냉정하고 기계적인 사람이 된다.

CP자아는 비판적인 어버이 자아로 항상 원칙과 도덕을 따지며, 야단치거나 비판을 주로 하는 업무에 해당한다.

NP 자아는 양육적인 어버이 자아로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푸는 자모에 해당 한다. 이 자아가 너무 강하면 자신을 돌보지 못하고 희생하게 된다.

AC자아는 순응하는 자아로 시키는 대로 고분고분 말을 잘 듣는 어린이 자아로서 이 자아가 너무 강하면 자기주장이 없는 사람이 된다.

FC자아는 자유로운 자아로 자기주장이 강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어린이 자아이지만, 너무 강하면 한마디로 천방지축, 마마보이의 전형적인 사람이 된다.

부모나 자식 간에, 학교나 직장에서 이 5가지 자아는 다양한 소통과 충돌을 일으키게 되며, 특히 CP자아(어버이)가 강한 사람과 FC자아(어린이)가 강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주 충돌되어 어린이 자아가 심한 상처(마음의 구멍)를 입게 된다.

어린이 자아는 어버이 자아에게서 보호와 관심 그리고 사랑을 필요로 하면서 더불어 잔소리, 충고, 비판을 들으면서 성장하게 된다.

그러나 때때로 어버이 자아에게 적절한 사랑이나 관심을 받지 못하면 어린이 자아는 상처를 입게 되고 심할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그 상처가 아물지 않는 상태로 남아 몸에 저장되어 비슷한 상황에 분노하게 되며, 신경학적으로 기능적으로 의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다양한 증상인 두통, 어지럼증, 알러지,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인간의 5가지 자아(영혼)의 균형과 조화는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 무의식의 자기중심성(합리화) & 부정적인 정서

무의식은 모든 것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고 자기중심적으로 판단하며 합리화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반응을 하게 된다.

사람들은 실수로 어떤 일의 결과가 잘못되었을 때, 핑계나 변명을 하면서 스스로를 합리화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일시적으로 체면과 자존심을 지키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부정 에너지가 만들어진다.

이는 자신의 진실 된 모습을 보지 못하고 무의식적으로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으로 판단한 것이다. 열등감이 있거나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은 무심코 던진 농담도 자기를 비판하는 소리로 듣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충격적인 경험을 하거나 정서적인 부정적 문제를 겪게 될 때 어린이 자아가 상처를 받아 그로 인해 충분한 정서적인 성숙을 이루지 못해 성인이 되어서도 어버이 자아나 어른 자아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는 마음의 결핍(구멍)이 생기게 된다.

우리는 누구나 크고 작은 마음의 상처를 가질 수 있다. 이 마음의 상처는 무의식적인 차원에서 생기고 저장되기 때문에 이를 인식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상처를 의식하고 치료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잘 모르거나 인식하지 못하고 삶을 살아가는 동안 같은 경험이나 비슷한 경우에 나타나 고통을 받게된다.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문제가 없는 일반인들도 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는 마음의 상처로 인해서 좀 더 건강하고 행복한, 좀 더 효율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과거의 부정적인 정서는 뇌, 심장, 폐, 대장...등의 정상 에너지에 심한 간섭을 일으켜 내장기의 기능을 저하 시키게 된다.

부정 에너지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파동은 전신의 에너지 레벨(면역력)을 저하시켜 질병이나 암이 생기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필요한 것이 시간선 치료이며, 상처 난 자아를 치료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시간선 치료는 과거에 뿌리를 둔 부정 에너지를 제거하여 건강하고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고자 하는 마음 치료기법이다.

- 의식과 무의식의 통합이 중요하다.

의식과 무의식을 빙산에 비유하면, 수면 아래 잠겨 있는 부분이 무의식으로서 빙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수면 위의 작은 부분이 의식에 해당 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무의식이라고 하면 두려워하거나 조심스러워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선입견은 프로이드의 말 때문이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현실적으로 수용되고 용납될 수가 없는 것들(추한 욕구, 성적 본능)이 억압되어 저장된 곳으로 꿈과 같은 상징적인 방식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이는 무의식을 너무나 부정적이고 부도덕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무의식의 일부분만 을 말한 것이다.

무의식은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 속에서 나도 모르게 표현이 된다. 습관적으로, 저절로, 자연스럽게 반응하고 행동하고 말하기도 한다. 숨을 쉬고 식사를 하고 소화가 되고 혈액 순환이 이루어지는 것도 무의식으로 이루어진다.

어쩌면 하루 대부분의 생활이 무의식의 표현이라고 본다.

즉 무의식은 사람의 모든 생리적인 기능을 통제하고 작용하게 하여 생명활동이 이루어지는 컨트롤 타워이며, 최강의 면역력으로 우리의 생존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진정한 건강은 의식과 무의식이 결여 되지않고 언제나 통합된 상태에서 나타나고 표현이 된다. 친구 간에, 동료 간에, 가정과 직장, 사회생활 속에서 의식과 무의식이 분리가 되어 표출이 되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무의식의 감정 상태와 겉으로 표현이 되는 의식의 감정 상태가 다르거나, 이러한 감정의 불일치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표현이 되면 우리 몸은 극도의 스트레스 상황에 빠지게 되며, 무의식의 통제를 벗어난 의식으로 인해 면역력은 바닥으로 떨어지고, 급기야는 생존을 위한 생명 활동의 저하로 다양한 질병이 생기는 것이다.

겉치레하는 인사나 말과 행동들, 무의식의 코드가 잘 맞지 않아 자주 충돌하는 사람, 부모님의 성화에 억지로 하는 공부, 열정과 목표가 없는 삶, 본인의 무의식과 맞지 않는 직업들, 사람을 속이는 거짓말, 이러한 의식과 무의식이 통합 되지 못한 말과 행동들은 우리의 건강을 크게 해치게 된다.

무의식의 심리 상태를 보면 그 사람의 건강이 보인다. 건강은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고 건강해 지지는 않는다.

의식과 무의식이 통합된 상태가 되고 유지가 되어야 진정한 건강 상태이다.

 

※ 전신 균형의 기적 7

(전신 의학에서 보는 치과 치료)

1. 치아의 스트레스를 줄이자.

치아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치아 신경이 예민해져 찬 것, 뜨거운 것에 반응을 보이며 과민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지속적이고 비정상적인 힘은 치아의 마모, 크랙, 파절을 야기 시키며 잇몸을 약하게 하여 치아를 움직이게 한다.

과민증이 심해지면 증상 해소를 위해 신경치료를 시행 하지만, 가능하면 신경 치료는 피하는 게 좋다.

우리 몸은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지만, 심장과 뇌, 폐, 그리고 치아는 24시간 쉬지 않고 움직여야만 하는 불쌍한 기관이다.

치아는 연하 운동을 통해 심장과 뇌를 자극시키며, 두개골의 균형 운동을 시켜 뇌 혈액과 뇌 척수액의 원활한 순환을 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치아의 정상적인 구조와 연하 운동은 뇌의 건강과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치아의 스트레스를 줄여 건강한 치아를 유지해야 100세까지 건강한 삶이 보장이 된다.

2. 신경 치료의 한계

치아 신경치료는 뇌 신경치료(삼차신경)이다. 그만큼 중요하며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치아는 저작, 연하의 기능도 있지만, 전신각 기관의 정보를 뇌에 전달하는 경락 흐름선상에 있다. 신경치료는 이러한 뇌와 치아, 치아와 전신간의 에너지 교환을 차단시키며, 감각 기능 상실과 영양 공급이 안 되어 장기적인 예후가 좋지 않다.

그러나, 신경치료는 치과의 “만병통치약”처럼 행해지고 있다. 가능하면 신경치료 하기 전에 치아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완벽한 신경 치료는 없다.

신경 치료로 인해 야기되는 다양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신경 치료는 다양한 해부학적 치근단 변수 때문에 완벽한 폐쇄가 어려워 치근단 부위에 염증 병소가 생길 수 있다.

이런 병소는 혈액과 림프의 공급이 안 되어 면역세포의 접근이 불가능하게 되고, 세균의 살균 능력이 상실되어 지속적인 면역에너지가 소모되어 전신 면역력에도 영향을 준다.

신경 치료가 시행이 되면 MTA 충전을 위한 근관 확대를 잘 하여야 한다. MTA는 강알칼리성 약제로 염증 조직(산성화)을 중화시키며, 오랫동안 유지되어 강력한 살균 작용이 있고, 치아 뿌리와 뼈의 재생에도 도움을 주는 재료로써 신경 치료의 장기적인 예후를 매우 높여주는 충전재이며, AK 검사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였다.

기존의 충전재는 살균력과 폐쇄성이 떨어져 치료될 수 없는 미세한 근관들이 남아서 세균들의 서식처가 되며, AK 생체 적합성 검사에서도 대부분의 경우에서 좋지 않는 반응이 나왔다.

3. 치과 재료 선택의 딜레마

치과에서 매일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치과 재료들을 보면 레진, 세라믹, 골드, 아말감, 지아이씨, 티타늄, 니켈-크롬 합금, 팔라듐 합금, 금속 포스트, GPC, MTA, ZOE, Cement, Vitapex, CA(OH)2, 교정 장치 등 많은 재료들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서 환자 몸에 맞지 않는 재료들이 선택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아주 빈번히 발생된다.

AK 검사를 해보면, 그 재료가 내 몸에 맞는지를 알 수가 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분들이나, 몸에 독소가 가득한 분들은 더욱 더 근육이 예민하게 반응한다.

신경치료, 보철 크라운, 임플란트, 틀니에 들어가는 재료는 아주 중요하며 신중하게 선택 되어야 한다.

가능하면 이런 치료들이 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고 자연 치아 그대로의 모습으로 잘 보존하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1) 근육 긴장 : 아말감, 화학 레진, 지아이씨, 니켈-크롬 알로이, GPcone, Naocl

(2) 근육 이완 : 나머지 대부분의 재료들

- 더 많은 검증 필요

지르코니아, 자가중합 레진, MTA, 레진 시멘트, 임플란트 픽스쳐

(3) Case by Case : 금 합금, 교정 브라켓 & 와이어, 임플란트

다음 호에 계속 ▶

키워드
#N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