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 이어 ▶

 

※ 전신 균형의 기적 4 (치료법- 구조 균형)

1. AK 요법

① 턱관절을 이용한 전신의 통증 조절법

② 두개골(턱관절) 도수 교정법

③ 몸통 도수 교정법 (척추, 골반, 관절, 사지)

④ 내장기 도수 교정법 (12 경락)

2. FCST 요법 - 턱관절 미세 균형점 요법

3. Dental 요법

① 근 기능 교정

② 치아 교정 (악골 교정, 안면 비대칭)

③ 보철 치료

 

※전신의 통증 조절법

1. 턱관절을 이용한 통증 치료

- Cross-interlink ( Proprioceptive Interlink)

① Shoulder - Hip joint

② Knee - Elbow

③ Wrist - Ankle

④ Scapular - Iliac

⑤ Occiput - Sacrum & Coccyx

⑥ Humerus - Femur

⑦ Palm - Foot

⑧ Thumb - Great toe

⑨ Ulna - Fibula

⑩ Rectus Femoris - Biceps

⑪ Hamstring -Triceps

⑫ Spine - Lovett Reacter Relationship

- Dura-mater method

- Interosseus subluxation

 

■ 턱관절을 이용한 통증 치료의 큰 장점

① Very Powerful

② Stable

③ Long-Time

 

전신의 모든 관절은 턱관절과 연결이 되어 있고, 척수를 통한 통증의 전달체계에서 삼차신경(경막)을 거쳐 뇌신경계로 자극이 전달되게 된다. 근육의 긴장과 이완에 대한 정보를 두뇌에 전달하는 것이 기계 수용체 시스 템(mechanoreceptor system)인 컴퓨터로 보면 핵심 소프트웨어이다.

전통적인 의학의 관점에서는 하드웨어인 뼈, 근육, 인대, 건막에 중점을 둔 물리치료나 마사지, 카이로프랙틱, 수술 등으로 치료하지 만,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며 재발되어 반복적인 의미 없는 치료만 하게 된다.

이는 하드웨어만 수리하고 소프트웨어의 문제는 알지도 못하고 접근조차 하지 못한 결과이다. 전통적인 하드웨어 치료 방법과 소프트웨어인 기계 수용체 시스템을 정상 작동 시킬 수 있는 턱관절을 이용한 3-D Cross-interlink 치료법은 인간의 모든 통증치료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다.

또한 턱관절을 이용한 3-D통증 치료법은 어떠한 통증이라도 즉각적인 개선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아주 오랫동안 지속이 되며, 어떠한 부작용도 없는 매우 안전한 통증 조절법이다. 특히 전신의 모든 관절(어깨관절, 고관절, 무릎관절, 팔꿈치, 손목, 발목관절)통증에 아주 탁월한 통증 경감 효과가 있다.

우리 치과의사들이 알아두면 임상에서 크게 도움을 받을 것이다.

 

2. 통증을 줄이는 안면 반사점

두드려서 통증을 낫게 한다면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믿지 않을 것이다. 이 방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불과 몇 분 안에 통증을 줄일 수 있다. 통각에 대한 중추 신경계의 조절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는 뇌간의 그물체이다. 이 그물체는 통각을 조절하여 대뇌로 통증에 대한 정보가 올라가는 것을 적절하게 차단하는 작용을 한다. 이 그물체를 자극하는 방법으로 안면에 있는 한방의 경혈점을 두드리는 방법으로 쉽게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인체에 손상이 가해지면 그 손상이 신경 말단을 자극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 신경은 속도가 매우 느린 편이다. 그런데 우리가 손으로 문지르거나 몸을 움직여서 근육이나 관절을 기계적으로 자극하면 속도가 빠른 굵은 신경을 자극하게 된다.

빠른 신경에 의한 정보는 느린 신경의 통각 정보를 앞지르게 되면서 억제하게 된다. 손상된 부위를 문지르거나 움직이는 자극은 손가락으로 두드리는 것과 같은 원리이므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 때 안면 부위의 특정 부위를 두드리면 좀 더 효과적으로 통증을 조절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안면부의 경혈 점 자극이 중추 신경계의 그물체 를 더 효과적으로 자극하여 통증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안면부의 한방 경혈점을 두드리면 그물체를 자극하여 각 해당 경락이 지나가는 부위 의 통증 감소에 효과가 있으며, 침을 놓거나 전기적인 자극을 주는 것보다 손가락으로 두드리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움직일 때 통증이 있으면 움직여서 통증을 유발하면서 해당 안면의 경혈점을 두드리고, 움직일 때 통증이 없으면 누르거나 꼬집어 통증을 유발시키면서 두드리면 된다.

아픈 부위나 수술 받았던 부위에 한 손을 대고 그 부위와 관련 있는 안면 경혈점을 두 드린다. 1초에 3-4회 정도의 속도로 100 번 정도 두드리는 것이 적당하다.

통증이 재발될 때도 이 방법을 쓸 수 있으나, 사라졌던 통증이 다시 생겼다면 확실히 몸에 어떤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 원인을 찾아야 한다.

 

■ 두드리는 안면 경혈 반사점

1번 : 소장경의 종지점 - 팔 안쪽, 몸 측면 통증 - 턱관절 앞(청궁혈)

2번 : 삼초경의 종지점 - 팔 뒤쪽, 머리 외 측 통증 - 눈썹 옆(사죽공혈)

3번 : 담경의 시작점 - 몸통, 다리 측면 통 증- 눈 외측 옆(동자료혈)

4번 : 위경의 시작점 - 몸통, 다리 앞쪽 통 증- 눈 아래 2센티(승읍혈)

5번 : 방광경의 시작점 - 척추, 등, 다리 뒤 쪽 통증 - 눈 안쪽 부위(정명혈)

6번 : 대장경의 시작점 - 팔의 외측 통증- 코 옆(영향혈)

7번 : 독맥- 정중앙으로 척추를 따라 통증 - 입술 위(인중혈)

8번 : 임맥 - 정중앙으로 복부를 따러 통증 - 입술 아래(승장혈)

 

3. 다양한 통증 치료법

① IRT (Injury recall technique)

- 신경계의 재 점화

② NSB (Nociceptor stimulation blocking)

- 급성 통증 완화

③ Set Point - 만성 통증 완화

④ L-Q-M (Location, Quality, Memory)

- 통증의 외상 치료

⑤ O-I Technique (Origin-Insertion)

- 근육의 기시 / 종지 테크닉

⑥ Fascial Release - 근막 이완술

⑦ SCS (Strain-counterstrain)

- 근육의 과긴장 / 역긴장법

⑧ Meridian Tx (Spinal gate theory)

- 척수 관문 이론(최근 급성 통증)

※ 전신 도수 교정

- 두개골, 척추, 골반, 사지, 근육.

- Method

C2, Lovett relationship, Lifting, Rubbing, Tapping, Expansion, 3-point, Rotation, Compression/Release, Torquing, CR1, CV4, Finger pressure, Activater Gun, Breathing, Body drop, Block, Reflex point.

- 도수 교정의 내용은 강의를 통해 전달이 되며, 실제 환자 실습을 통해 정확한 도수 교정법을 전수 받을 수 있다.

(1) 전두골 도수 교정

(2) 측두골 도수 교정

(3) 두정골 도수 교정

(4) 접형골 도수 교정

(5) 상악골 도수 교정

(6) 하악골 도수 교정(TMJ, 저작근)

(7) 후두골 도수 교정

(8) 경추 도수 교정(환추, 축추)

(9) 흉추 도수 교정

(10) 요추 도수 교정

(11) 천골 도수 교정

(12) 미골 도수 교정

(13) 골반 도수 교정

(14) 횡경막 도수 교정

(15) 어깨 도수 교정

- 쇄골, 견갑골, 흉곽, 흉막, 심막, Rotator cuff

(16) 상지 도수 교정

- 상완골, 팔꿈치, 노뼈, 자뼈, 손목, 손가락

(17) 하지 도수 교정

- 고관절, 대퇴 근육, 무릎, 발목, 발가락

(18) 근육 도수 교정

- 저작근, 경부 근육, 몸통 근육, 복근군, 둔근군, 이상근, 장요근, 요방형근, 엉덩 허리인대

(19) 치아 도수 교정

(20) SCM 도수 교정

- 두개골 도수 교정법

인간의 두개골은 모두 22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고, 각기 다른 6 모양의 봉합선에 의해 연결되어 있으며 가동성이 있다. 세상에 나올 때(분만)부터 두개골은 비틀리게 되며, 성장하면서 다양한 요인(수유, 수면, 사고, 습관)들에 의해 비틀림은 가속화되고 고착화 된다.

특히 치아 교환 시기(7-14세)에 적절치 못한 치아 관리와 치아 배열의 불균형은 전체 두개골 불균형을 더욱 크게 야기하게 되어 안면비대칭 뿐만 아니라, 뇌막의 비틀림과 두 개골 근육들의 과긴장을 유발하여 뇌신경계를 자극하고 뇌 혈액과 뇌 척수액의 순환 장애를 일으키며 다양한 증상이나 질병들을 일으킨다.

 

■ 두통, 고혈압, 우울증, 치매, 뇌경색, 뇌 출혈, 턱관절, 감각기관 (눈, 귀, 코)

특히 교합에 의한 턱관절의 불균형은 두개골의 중심을 무너뜨려 두개골을 떠받치는 경추의 축을 틀게 만들고 이 축이 틀어지면 전체 척추 라인의 균형도 무너질 수밖에 없다. 두개골의 핵심 7개의 뼈는 전두골, 두정골, 측두골, 접형골, 후두골, 상악골, 하악골이며, 이들 뼈들의 배열과 균형을 AK 검사를 하면 어디가 어느 방향으로 틀어져 있는지 알 수가 있다.

고착화된 치아 교합을 깨뜨리고, 불균형 성장한 상악과 하악을 늘리거나 확대하여 재위치시키며, 비틀려 있는 두개골을 뇌가 원하는 방향으로 반복적인 도수 교정으로 밀어주면 고유의 유전자(부모) 정보대로 두개골은 어느 정도 환원이 가능하다. 두개골과 턱관절, 경추간의 균형은 전신 균형의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뇌신경계와 면역계를 정상화 시켜 준다.

 

※ 뇌기능 저하(치매, 중풍)의 원인

- 체액(뇌 혈액, 림프액, 뇌 척수액)의 순환 장애가 주 원인이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경동맥과 척추동맥을 통해 뇌로 들어오고, 공급된 혈액 중에서 좋은 성분들만 다시 흡수되어 뇌 척수액이 만들어진다. 중추 신경체액(생명수)인 뇌 척수액은 빠른 유속으로 뇌와 척수, 골반(천골)을 순환하며 뇌의 명령을 수행하고, 노폐물(독소)을 운반하여 다시 정맥(경정맥공)을 통해 뇌 밖으로 배출시킨다.

턱관절 불균형과 두개골의 변형으로 인한 경추의 비틀림과 뇌막의 긴장은 뇌 척수액이 빠져나가는 후두골의 경정맥공을 막게 되고, 뇌막 사이를 지나는 뇌 척수액의 흐름에 장애를 일으키게 되어 뇌로 유입되는 혈액(동맥)과 뇌 척수액 사이에 많은 압력차가 발생되어 뇌압이 지속적으로 올라가게 된다.

뇌압의 상승은 뇌 속 체액(뇌혈관, 림프액, 뇌 척수액)의 순환에 큰 장애를 만들어 다양한 뇌 혈관 문제(중풍)나 뇌 기능 저하(치매)를 가져오게 된다. 뇌 척수액이 기능을 다하고 뇌 속 노폐물을 가지고 뇌 밖으로 빠져나오는 출구인 경정맥공은 대 후두공(머리뼈와 목뼈의 연결 구멍)의 양쪽에 위치한 작은 구멍으로 내경 정맥과 뇌신경(9, 10, 11번)이 통 과한다.

두개골이나 턱관절의 중심이 무너지면 경추의 축이 틀어지면서 척추 내에서 뇌로 가는 척추동맥과 경정맥공을 막아 신경과 혈관의 흐름에 지장이 생기게 된다.

또한 9, 10, 11번 뇌신경은 목 근육(승모근, 목빗근)을 지배하는 신경으로 이런 근육들이 경직되면 목빗근을 타고 올라가는 경동맥 (뇌 혈류량의 80%)의 흐름에 영향을 준다. 두개골 도수교정과 턱관절 균형요법이 치매를 예방하는 최고의 치료라고 생각한다.

 

■ 치아, 저작근, TMJ, SCM 근육의 도수 치료법

28개의 치아와 4개의 저작근, 그리고 턱관절과 흉쇄유돌근, 22개의 두개골, 제2경추인 축추는 서로 간에 긴밀한 정보를 주고받으며 어느 한쪽의 불균형이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도수 교정 시에는 이들 기관 모두를 교정 하여야 하며 교정 후에는 반드시 교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하여야 한다.

① Free-way space 검사 - Injury & Pathology

② Occlusion 검사

- 개별 치아의 문제인지, 저작근의 문제인지 감별

③ Maximum Opening 검사

- Hyoid muscle(악이복근), 측두하악인대 의 문제

④ Half Opening 검사 - 외 익돌근의 문제

⑤ 저작근의 치료적 접촉 검사

⑥ 저작근의 운동 검사

- 측방 운동 : 동측의 저작근, 접형하악인 대의 문제

- 전방 운동 : 저작근, 경돌하악인대의 문제

- 개폐 운동(4-5회) : 영양의 문제(VB5, Fe)

⑦ 턱관절의 치료적 접촉 검사

- Uprighting, Sitting, Supine에 따른 변화 확인

⑧ 턱관절과 전신과의 상관관계 검사

- Axis, KI27, Adrenal, Frontal, Immune, Circulation, Lumbar, Sacrum, Pelvis, Foot..

⑨ 신경학적인 치아 검사

- 해당 장기와의 관련성 검사

(치과 재료에 따라, 신경 치료 여부에 따라, 치아의 위치에 따른 변수를 고려하여야)

⑩ 혀 검사

- 전방밀기(설골 근육), 볼밀기(12번 뇌신 경), 연하운동(5, 9, 10번 뇌신경)

 

■ 도수 교정

- 구강 내 장치를 착용하고 두개골 도수 교정을 같이 시행해야 한다.

- 반사점에 대한 뇌의 반응을 반드시 확 인하고 치료해야 한다.

1. 턱관절의 도수 치료 반사점

- 교근, Glabella, 천골, Rib 2-4, 흉추2-4, C1-2, IRT.

2. 저작근의 도수 치료 반사점

- C1-2, SCS, O-I, AI, IRT, Acupuncture, Occlusion.

3. SCM의 도수 치료 반사점

- 저작근, C1-2, 근막이완술, 과긴장 / 역 긴장법.

4. 치아의 도수 치료 반사점

- C2-3-4.

 

다음 호에 계속 ▶

키워드
#N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