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 이어 ▶

 

※ 경추의 축과 삼차 신경의 정상화

전신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모든 불균형(자극)은 근막 경선 이론과 신경계 이론을 통해 경추의 축과 삼차신경에 나타나 뇌에 전달을 하게 된다.

뇌는 정보(복구=면역)명령을 내리지만, 뇌는 지치게 되고 급기야는 자연 치유력(면역 시스템)이 정상 작동 되지 않아 다양한 증상(통증, 부종, 열, 가려움, 몸살 등)이 나타나고 질병으로 가는 것이다.

뇌와 몸통간의 소통에 아주 중요한 경추의 축의 정렬과 삼차신경의 정상화는 이러한 전신의 모든 불편함을 해결하는 핵심 요소인 것이다.

경추의 축을 정렬하고 삼차 신경의 예민함을 덜어 주는 것은 바로 치아에 있다. 치아의 불균형 스트레스(힘=부하)를 줄이거나 조절하게 되면 턱관절의 균형이 잡히고 턱관절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두개골의 균형 잡힌 운동이 가능하고 경추의 축을 바로 정렬 시켜 주며, 삼차 신경의 안정화를 이룰 수 있게 된다.


* 치아의 일시적이고 제한적인 스트레스
―저작, 언어, 운동(작업), 표정 등

* 치아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스트레스
―연하 운동, 자세, 호흡 등

* 치아의 불균형 상황
―편측 저작, 부정 교합, 안면 비대칭, 교합
변화(보철, 교정 등), 이갈이, 이 악물기, 자세 (일자목, 수면시 턱의 자세), 부정에너지 등

* 구강 내 장치(근육 이완 & 균형 장치) : 전신 문제 해결하는 필수 치료


※ 턱관절 불균형의 원인과 치료법

Ⅰ. 턱관절 불균형의 다양한 원인

1. 구조적인 요인
―치과 요인 : 잘못된 보철, 치아 교정, 이갈이, 이 악물기, 편측 저작
―부정 교합 요인 : 치열의 불규칙, 악골의 부조화(상악-하악), 안면 비대칭
―경추의 불균형 : 외상(교통사고), 잘못된 자세 등
―요추나 골반, 무릎과 발의 균형 상실
―두개골의 비틀림

2. 화학적인 요인
―독소의 문제, 내장기 삼각 균형의 상실(간-부신-췌장)

3. 정신적인 요인
―부정 에너지(감정 스트레스), 과거 트라우마

 

Ⅱ. 전신 의학(SCM)의 접근법

1. 치과적인 문제 해결(가장 큰 요인) 치과치료(치아 교정, 보철 등)

2. 턱관절 균형 요법-FCST 의학

3. 두경부(턱관절) 근육과 인대 도수치료 AK 의학

4. 척추, 어깨, 골반, 무릎, 발의 도수치료 AK 의학

5. 내장기적인 문제 해결 해독요법 & 영양요법

6. 부신 스트레스 해결 교정용 깔창 & 마음요법 & 시간선 치료

현대 치의학적인 관점에서의 턱관절 치료법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약물치료, 물리치료, 세정술 등등의 현대치료법은 인위적인 근육이완으로 현재의 증상만을 개선하기 때문에 재발이 잘되고 잘 치료가 되지 않는다.

전신 의학적인 관점에서의 턱관절 치료법은 근육과 인대, 디스크 등의 모든 구조물에 대한 뇌의 반응을 보고 뇌가 원하는 몸의 균형이 맞는 방향으로 도수 교정이 시행이 되기 때문에 뇌의 명령에 의한 자연스런 근육 이완이 된다.

또한 약물이나 수술 등등의 부작용이 따르는 시술은 시행되지 않으며, 정교한 도수 교정(턱관절, 저작근 등)으로 즉각적인 통증이나 증상들이 개선이 됨을 볼 수 있다.

턱관절 구강 내 장치에서도 장치에 대한 뇌의 반응(근육 긴장도)을 검사하고 장치를 착용하기 때문에 잘못 제작된 장치를 검사하여 근육을 긴장시키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하드 장치는 두경부 근육들의 이완을 유도하지 않았으며, 근육 검사를 받고 제작된 장치라 할지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턱관절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근육은 다시 긴장을 하였다.

이는 전신의 모든 불균형들이 턱관절에 표현이 되기 때문이며, 턱관절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균형점 치료는 틀어진 경추의 축을 정렬시키게 되며 축의 정렬은 전신 척추 구조 균형이 이뤄지면서 뇌 신경계가 정상 작동 되면서 자연 치유가 일어난다.

턱관절의 균형을 통해서 전신 균형의 기적이 일어나는 것이다.


※ 왜 부신이 중요한가.

1. 뇌의 명령(정보)에 따라 자율 신경계와 내분비 호르몬계를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스트레스 대응 호르몬인 코티졸과 아드레날린, 성 호르몬(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무기질 대사 호르몬 등등을 분비하며, 이들 호르몬 간에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인체의 면역시스템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다. ( 2 System )
―자동 면역계(흉선, 비장, 림프절 세균, 바이러스)
―부신 면역계(부신 호르몬에 의해 조절 음식, 꽃가루 등)

3. 내장기 삼각 균형의 Key를 쥐고 있다.(간-췌장-부신)
―간과 췌장의 기능과 작동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며, 이 기관들의 기능을 조절 할 수 있는 핵심 기관이다.

4. 심장과 폐, 뇌, 근 골격계를 작동시키는 핵심 내장 기관이다.

5. 부신의 균형 상실은 부신관련 근육이나 인대를 약화시켜 발의 비틀림(과 내전)을 야기한다.
―발의 균형 상실은 무릎, 골반, 허리를 따라 위로 올라가면서 척추 구조 균형을 무너뜨리고, 두경부의 비틀림과 턱관절 불균형을 야기하며, 이는 다시 턱관절의 나비효과가 전신에 나타나게 된다.

 

※ 부신 불균형이 전신에 미치는 영향

1. 내장기 삼각 균형을 무너뜨려 간과 췌장의 기능을 저하시킨다.
―간 기능 저하(해독 기능)
―췌장 기능 저하(혈당 조절-인슐린 분비장애)

2. 내분비 호르몬계의 균형을 무너뜨린다.
―불면증, 성기능 장애(생리통, 생리 불순, 불임 등), 만성 피로, 갑상선 문제 등

3. 하체 균형(발)을 무너뜨리고 이는 다시 상방으로 척추를 따라 두개골과 턱 관절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근골격계 통증이나 증상(두통, 견비통, 요통, 디스크, 협착증, 손발 저림, 수족냉증, 골반통, 생리통, 무릎 통증 등)

4.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무너뜨린다.
―소화기 장애(위, 간, 췌장, 대장의 문제)
―면역력 저하(비염, 아토피, 천식 등)

5. 턱관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턱관절 불균형으로 인한 부정적인 나비효과가 전신에 나타남.

6. 야기된 독소가 뇌로 가서 뇌기능 저하를 유발시킨다.
―신경 정신과적인 문제(우울증, 불안증, 건망증 등)
―뇌와 몸통간의 소통 부재(정보 교환 능력의 저하)

※ 부신 불균형의 원인과 치료법

Ⅰ. 부신 불균형(스트레스)의 원인

1. 정신적인 스트레스 : 부정 에너지 (분노, 의심, 걱정, 불안, 시기, 과욕, 화 등)
과거 트라우마(부정 경험)

2. 화학적인 스트레스 : 환경 공해, 중금속오염, 과다 섭취, 독소 문제, 식품첨가물, 약물중독, 온도 변화 등

3. 구조적인 스트레스 : 치아 문제(부정교합, 교정, 이갈이), 척추 구조 문제(사고, 자세),불면증, 심한 육체적인 노동 등

 

Ⅱ. 전신 의학(SCM)의 접근법

1. 해독 요법 간 기능의 정상화

2. 혈당 조절 요법(영양 요법) 췌장 기능 정상화

3. 부신 스트레스 요법 마음 요법, EFT요법, 시간선 치료

4. 하체 균형 요법 교정용 깔창과 발의 도수치료

5. AK 도수 요법 구조(두개골, 척추, 골반)교정, 내장기 도수 치료

6. 턱관절 균형 요법(FCST) 두경부 삼각 균형(치아-턱관절-경추)

 

※ 부신 스트레스 신드롬
정신적, 화학적, 육체적인 스트레스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부신의 기능이 떨어져 생기는 전신의 통증이나 기능 이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발바닥 근막염이 있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거나 술, 담배, 커피, 공해, 식품 첨가물 등의 화학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잠을 못자고 과로하면 부신의 기능이 떨어진다.

이것을 부신 스트레스 신드롬이라고 한다. 이런 상태가 되면 뼈와 뼈를 연결해 주는 인대가 약해지고, 부신과 관련된 뒤 정강근, 발꿈치 힘줄 등이 약해져 근막이 과도하게 늘어나 통증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발 근막의 변화는 과도한 내전(엎침)을 야기하게 되며, 과도한 내전은 하지(종아리)를 안쪽 & 하방으로 회전시켜 이상근과 장요근에 장력(긴장)이 생기게 되고, 골반을 하방으로 댕겨 비틀리게 만들며, 당겨진 쪽으로 요추(허리뼈)도 하방 회전되어 균형이 깨지게 된다.

요추는 경추와 로벳 반응 이론에 의해 같은 방향, 같은 각도로 움직이게 되어 경추도 틀어지게 되며, 경추의 틀어짐은 곧 바로 턱관절과 주변 두경부 근육들의 균형을 깨뜨리게 된다. SB

다음 호에 계속 ▶

키워드
#N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