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은 전신 질환을 치료하는 마스터 KEY 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치아에서 바라보는 턱관절이 아니라 전신에서 바라보는 턱관절이 되어야 한다는 전신치의학에 대한 두 번째 연재를 순천예치과 정우준 원장을 통해 하려고 한다. 본지는 이러한 치료 방법이 결국은 치과계의 파이를 키울수 있다는데 확신을 두고 있다. 우물(입안)에서만 보이는 세상이 아닌 더 넓고 광활한 우주(전신)의 세상으로 독자여러분을 초대하려고 한다. (편집자주)


전신 균형의 기적 Ⅰ

AK 의학 (Applied Kinesiology = 응용 근신경학)

AK 의학은 미국의 굿하트 박사에 의해 1964년 만들어진 치료 학문이다.

근육의 반응을 이용해서 신경계 이상, 각종 다양한 통증, 근 골격계 이상, 외상, 사고, 내장기 문제, 영양학적 문제(독소), 정서적인 문제(과거 트라우마), 알레르기와 같은 자가 면역 질환, 호르몬 대사 장애, 두개골 기능 이상 등을 진단하고 근원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의학의 종합 예술이다.

굿하트 박사는‘ 우리 몸은 거짓말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자주 했다. 또 이러한 치료법은 2002년 미국 타임지에‘ 마법의 손을 가진 사람’ 이라는 제목으로 굿하트 박사가 소개되면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현재 미국을 비롯하여 유럽, 남미, 아시아 중 특히 대한민국, 오스트레일리아 등 전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와 의사들에 의해 전파되고 그 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동양 의학인 한의학과 여러 대체 의학들을 흡수 통합 하면서 미래의 주류 의학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전신 치의학의 소개

천동설이 진리로 통했던 14세기 경, 코페르니쿠스는 지동설을 주장했지만, 아무도 믿지 않았다. 지금은 뉴턴, 아인슈타인의 이론으로 진리가 됐지만, 당시에는 이단으로 몰려 처형을 당했다고 한다.

21세기의 지금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는 것 같다. 정보의 시대지만, 이미 정해진 지식의 굴레(현대의학)를 벗어나 새로운 미래의학을 받아들이는 데는 소극적인 것 같다. 데카르트의 철학에서 종교(정신)와 과학(의학)은 어느 정도 융합되기 시작 했지만, 수세기가 지난 지금도 새로운 의학들의 융합 시대가 도래 하지 않았음을 아쉽게 생각 한다.

교정과 의사와 전신 의학에 대해 논쟁을 벌인 적이 있다. 우리가 매일 치료하는 치과치료(보철, 교정)들이 턱관절과 척추 균형을 깨뜨려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말에 발끈하면서 치아가 어떻게 허리를 아프게하며, 척추를 무너뜨릴 수 있느냐며 강하게 반발하여 더이상 대화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

우물 안의 개구리는 보이는 세상이 한정돼있다. 우물 안에 있는지 조차 모른다. 많은 주변의 의료인들에게도 소개 하지만, 소귀의 경읽기이며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었다.

턱관절의 불균형은 치아 교합만의 문제가 아니고, 다양한 전신 문제(척추 구조 이상, 외상, 사고, 골반 비틀림, 독소, 내장기 문제)들이 턱관절에 표현이 되며, 이런 문제들로 야기되는 다양한 통증을 조절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핵심이 턱관절에 있다.

턱관절을 이용하여 다양한 만성 질환들(고혈압, 당뇨, 디스크, 협착증, 비염, 아토피,두통, 근 골격계 통증, 호르몬 문제) 그리고, 현대 의학의 한계로 여겨지는 난치병(치매, 중풍, 각종 암, 사경증, 틱 장애, 관절염, 척추염)들을 치료할 수가 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더 연구되고 발전 한다면 현대 의학을 보완하고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미래의 의학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23년 전(AAAFOT 세미나)부터 지금까지 우리 치과계의 다양한 턱관절 치료법(구강 내과, 치과 재야 고수님)뿐만 아니라, 다른 의료계(한의학, AK의학)의 턱관절 치료법을 터득해 오면서, 환자들을 진료하며 해결할 수 없었던, 궁금했던 그 모든 것들의 답을 찾을 수 있었다. 현재는 이 전신의학을 치의학에 접목시켜 치과를 찾는 환자들에게 알리고 치료하고 있으며, 이런 다양한 의학들을 통해 더 넓은 의학의 세계로 나올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인생에서 최고의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의학은 치과의사가 갑일 수 밖에 없다. 전신의 모든 불균형(질병)이 턱관절로 치료된다 하더라도 턱관절의 균형은 치아 교합의 영향(변화)을 받을 수밖에 없고 교합의 변화는 우리 치과의사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프런티어(Frontier) 과학(의학)은 언제나 외롭고 탄압(지동설)을 받는 것 같다. 기존의 성벽(이론과 치료법)을 거스르기 때문이지만, 새로운 의학의 물결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언젠가는 나오게 되어 있다.

심한 견제로 인한 어려움이 있지만, 이 새로운 의학을 치과계에 알릴 수 있도록 허용해준 세미나 비즈에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


우리 몸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이 말은 AK 의학을 대변하는 가장 핵심적인 표현이다. 우리 몸 안에는 스스로를 낫게하는 자연 치유력이 있다. 이 AK 의학은 근육 반응으로 질병과 기능 저하를 진단하고 약물과 수술 없이 질병의 근원을 치료하여 우리 몸의 자연 치유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적 같은 마법의 의학이다.

질병의 근원적인 원인을 찾아가다 보면 크게 3가지 요인으로 압축이 된다. 구조 요인(치아 교합), 화학 요인(음식 독소), 정신 요인(감정 스트레스)이다.

치아가 내장기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고, 골반, 허리, 무릎의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고, 독소(음식)는 두개골, 턱관절, 골반, 족부의 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으며, 감정 스트레스(부정 에너지)는 모든 전신의 균형을 깨뜨리는 방아쇠 역할을 담당한다.

겉으로 건강한 사람들도 검사를 해보면 질병의 상태는 아니지만, 기능적으로 약화된 장기나 신경, 근육들을 알 수가 있다. 근육은 신경계에 의해 조절되기 때문에 근육의 미세한 반응을 검사하면 병적 & 기능적인 이상을 진단할 수 있고, 어느 부위를 치료해야 하는 지를 알 수가 있는 것이다.

근육과 장기의 상관관계를 보면,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큰 가슴근 복장뼈가 약해지고, 위의 기능이 떨어지면 큰 가슴근 빗장뼈가 약해진다. 대장의 기능 저하는 대퇴 근막장근의 약화를 가져오며, 췌장의 기능 저하는 광배근의 약화를 가져온다.

기능이 떨어진 장기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나 반사점(림프, 혈관, 경락 등) 치료를 통해 약해 졌던 근육이 다시 강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AK 의학의 특징은 몸 전체를 평가하여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다.

허리가 아플 때, 허리의 국소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허리에 영향을 주는 발, 골반, 척추 전반, 턱관절, 내장기 문제, 불량 자세,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하체 인대에 영향을 주는 부신의 기능적인 검사를 통해서 치료하는 전인 적인 치료법이다.

건강을 평가하는 3가지 요소는 구조적, 화학적, 정신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건강의 3가지 요소는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어 화학적(음식),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면 고관절을 고정하는 근육이나 인대가 약해지고, 좌우 골반이나 허리뼈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요통이나 하지 방사통이 올 수 있다. 이렇게 구조적인 문제(허리 통증)는 화학적, 정신적인 문제를 검사하고 치료해야 좋아질 수 있는 것이다.

이 3가지 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검사해야 단순한 증상에 관한 치료가 아닌 전인적인 치료가 가능해져 보다 건강하고 활기찬 인생을 누릴 수 있다.

▲ 구조(척추), 화학(영양), 정신(마음)이 균형과 조화를 이룰 때 최상의 면역 상태가 되며, 건강하고 행복한 백세 인생이 될 수 있다.

 

전신 균형 의학이란

전신의학은 비 약물, 비 수술 요법으로, 뇌와 몸통간의 정보 교환 시에 나오는 뇌의 에너지(파동)의 변화를 근육을 통해 감지하여 전신의 모든 불균형(기능 이상과 질병)을 진단하며, 질병의 근원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치아와 턱관절, 그리고 다양한 도수 교정을 이용하여 전신의 불균형을 자연 치유시키는 새로운 치료법이다.

 

전신 불균형의 원인

1. Structural imbalance (구조 불균형)
- 치아요인 : 부정 교합, 편측 저작, 이갈이, 교합 변화, 치아교정, 재료
- 환경요인 : 자세, 외상, 사고, 비만, 수술, 전자파

2. Chemical imbalance (화학 불균형)
- 섭생요인 : 과 섭취(과식, 육식, 단순당질)결핍(비타민 & 무기질 & 수분)
- 독소요인 : Hidden Allergy Food(gluten, milk, caffeine, sugar, egg, etc.)

3. Mental imbalance (정신 불균형)
- 스트레스 대응 : 부정 에너지(분노, 의심, 걱정, 시기, 욕심, 불안, 화)
- 과거 트라우마(부정적인 경험)

이런 불균형들은 개별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며,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만성 질환과 난치병, 각종 암을 유발 시킨다.

전신의학은 이러한 불균형으로 인해 발병한 질병들을 아래의 균형 요법으로 치료하게 된다.

 

전신 의학의 치료법

1. Structural Balance (구조 균형)
1) AK 요법
① 턱관절을 이용한 전신의 통증 조절법
② 두개골(턱관절)도수 교정법
③ 몸통 도수 교정법(척추, 골반, 관절, 사지)
④ 내장기 도수 교정법(12 경락)
2) FCST 요법 - 턱관절 미세 균형점 요법
3) Dental 요법
① 근 기능 교정
② 치아 교정
③ 보철 치료

2. Chemical Balance (화학 균형)
① 해독 요법(AK)
② 영양 요법(AK)

3. Mental Balance (정신 균형)
① 마음 요법(스트레스 제거)
② NLP 최면(시간선 치료)

 

전신 의학의 치료 영역

1. 전신의 모든 통증 치료
두통, 편두통, 목통증, 어깨 통증, 허리 통증, 골반 통증, 무릎 통증, 손목이나 발목 등의 모든 관절부위 통증

2. 두개골 기능 저하 치료
치매, 중풍, 어지럼증, 고혈압, 삼차 신경통, 눈 질환, 우울증 등의 뇌기능 저하 관련 질환들, 턱관절 이상(저작근)

3. 치아 관련 치료
부정 교합, 치아의 기능 상실(보철, 보존), 이갈이, 이악물기, 치통, 시린이, 잇몸 염증, 치아와 전신과의 관계

4. 척추 구조 불균형 치료
측만증, 전만증, 후만증, 디스크, 협착증 등의 척추 구조 불균형, 손발 저림, 수족냉증, 골반 비틀림

5. 내장기 치료

6. 면역 관련 질환 치료
감기, 독감,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 아토피, 피부염, 음식 알레르기, 자가 면역 질환(대상포진, 류마티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7. 호르몬 관련 치료
만성 피로, 갑상선, 인슐린 분비(당뇨), 불면증, 생리통, 생리 불순, 갱년기 질환, 성 기능 문제 등

8. 정신적인 스트레스 치료
과거 부정적인 트라우마(왕따, 폭력, 이혼, 죽음, 분노, 충격), 현재 스트레스 요인(사람, 직업, 공부)

 

전신 균형의 기적 Ⅱ

전신균형의 핵심 key - 턱관절과 부신

전신 불균형(모든 질병)의 근원적인 원인을 거슬러 찾아가다 보면 거의 대부분이 치아 요인(구조), 독소요인(화학), 스트레스 요인(정신)으로 압축이 된다.

이 3가지 요인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고, 모두 턱관절과 부신에 영향을 주게 되며, 턱관절과 부신의 문제는 뇌신경계를 자극하고 척추 구조 균형을 무너뜨려 뇌와 몸통간의 원활한 소통(정보 교환)을 막아 면역력 저하를 가져와 전신의 다양한 염증, 근 골격계 통증, 신경계 이상, 알레르기, 정서적인 문제, 내장기 문제, 각종 암을 일으키게 된다.

“미래는 질병의 원인을 척추로부터 찾을 것이다.”라고 말하는 의학자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이는 두개골과 전신 척추 구조의 균형과 조화, 대칭을 통해 신경계가 정상 작동되면 면역력이 회복되어 모든 질병이 자연 치유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1. 치아 요인으로 인한 턱관절의 불균형

부정교합, 편측 저작, 이갈이, 이 악물기, 상실 치아, 잘못된 보철, 치아 교정, 치과 재료, 구호흡, 외상 등의 치과적인 문제는 치아의 기능(저작, 연하, 호흡, 말)시에 턱관절의 비정상적인 운동을 야기하게 되고, 턱관절 주변 근육들의 좌우 불균형 긴장은 두경부 전체 근육의 긴장을 초래하게 된다.

뇌막의 긴장은 두개골의 비틀림을 야기하며, 후두근의 긴장은 경추의 축이 틀어지고 이는 다시 하방으로의 척추 구조 균형이 무너지면서 골반, 무릎, 발의 균형까지 무너뜨리게 된다.

턱관절 상방의 접형골의 비틀림은 뇌신경계와 자율 신경계 그리고 뇌하수체 호르몬의 기능에 치명적인 저하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삼차 신경의 예민함으로 인해 눈이나 코, 안면 피부, 치아의 지각 과민, 귀의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다.

2. 독소요인과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한 부신의 불균형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과도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부정적인 과거의 경험(트라우마)이 있거나, 단순 당질(흰쌀, 흰 설탕, 흰 밀가루)과 포화지방의 과도한 섭취, 화학조미료나 인공 첨가물이 많은 음식, 숨겨진 알러지 음식 등은 간과 췌장, 부신의 내장기 삼각 균형을 무너뜨려 과도한 독소를 만들어내고 이러한 독소들이 전신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문제(면역력 저하)를 일으키게 되고, 특히 뇌로 가면 뇌기능 저하의 주 원인이 된다.

부신과 내장기의 기능이 떨어지면 이와 관련된 허리, 골반, 대퇴부 근육이나 인대의 약화를 가져오며 이는 다시 하방으로 내려가면서 발의 좌우 균형을 무너뜨리고 이는 다시 골반, 척추를 따라 두개골과 턱관절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부신의 불균형은 자율신경계와 내분비 호르몬계의 균형을 무너뜨려 다양한 내장기적인 문제(간, 대장, 소장, 위, 췌장), 자율 신경 장애, 호르몬 분비 관련 문제(인슐린, 갑상선, 성호르몬)를 일으키게 된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경부 근육(저작근, SCM근육)의 과 긴장은 두개골과 턱관절의 불균형을 야기한다.

 

삼차 신경이 전신에 미치는 영향

뇌신경중에서 가장 크고 넓게 두경부에 퍼져있는 삼차신경은 3개의 큰 분지(눈 신경, 상악 신경, 하악 신경)가 있고, 턱관절 앞에서 모여 큰 신경절을 이룬 후, 뇌간(뇌줄기)이나 경추 1, 2, 3번 신경과 연결되어 뇌로 들어간다. 턱관절 불균형으로 인한 삼차 신경의 지속적인 자극은 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크게 미친다.

(1) 치아의 불균형(부정교합, 안면 비대칭, 편측저작)상태에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턱관절의 불균형 자극(연하운동)은 삼차 신경말단의 C-fiber를 예민하게만들어 뇌를 계속 자극시키며 뇌의 통증 조절 기관의 기능장애(과부하)가 생기게 되어 온도 변화(찬 온도)에 예민해지고, 아주 사소한 자극에도 불편함(통증)을 느끼거나, 적당한 자극에도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 경추의 축과 삼차 신경
▲ 경추의 축 : 인체 3 가지 운동 중심 축(두개골 운동 중심축, 교합 운동 중심축, 척추 운동 중심축)

다음호에 계속 ▶

키워드
#N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