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역량의 마지막 다섯 번째 부분 – 환자 관리 2

이번 연재부터 환자 관리에 대하여 자세히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좋은 환자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환자들을 보다 세분화하여 각각에 맞는 관리 방법을 만들어서 활용해야 한다.따라서 환자를 어떻게 분류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우선 필요하다.

먼저 전체 환자를 치료 진행단계에 따라 신환과 구환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환자 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 다음 전체 치과 환자 중 좀더 특별한 그룹인 VIP환자와 컴플레인 환자 그룹의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 다음에는 좀 더 세밀한 케어가 필요한 교정 환자와 임플란트 환자의 관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마지막으로는 환자를 나이별 및 성향 별로 분류하여 각 그룹에 따른 유용한 관리법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신환과 구환의 분류
이는 환자의 치료 진행 상태에 따른 분류이다. 보통 각 병원에서 카운트 하는 환자 수의 항목은 크게 신환수와 총환수인데 이것은  결국 신환자의 수와 내원한 구환자의 수이다.신환은 말 그대로 새롭게 병원에 유입된 환자를 의미한다. 기존의 만들어진 챠트가 없는 다시 말해 과거에 우리 병원에 등록된 적이 없는 환자를 말한다.

신환은 아직 우리 병원의 진짜 환자는 아니다. 우리 병원의 환자가 되어 치료를 시작할 지 결정하기 이전의 환자이다.구환은 이미 등록되어 치료가 진행되고 있거나 과거에 치료를 종료한 환자를 의미한다.그런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구환이 다 똑 같은 그룹으로 묶여지지는 않는다.구환은 지금보다 세분화되어 분류되어야 한다.

 

2) 구환의 분류
우리 병원에 챠트가 만들어져 있는 모든 구환의 치료 단계는 넓게 보아도 매우 다르다. 우선 신환으로 내원하여 이제 막 본격적인 치료에 진입한 구환도 있으며 어느 정도 치료가 진행되어 마무리에 접어든 구환도 있다.

또 치료가 마무리되어 현재 내원하지 않는 구환도 있으며 정기 점검을 받기 위하여 내원한 구환도 있고 새로운 C.C를 가지고 재내원하는 구환도 있다. 이와 같이 광범위하게 분류해도 구환은 5가지 그룹으로 나누어진다.따라서 각 그룹에 맞는 관리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3) 신환의 분류 Ⅰ
구환이 치료 단계에 따라 여러 그룹으로 분류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환 또한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신환의 분류는 보통 신환의 내원 경로에 따른다.

  1. 소개 신환 환자의 소개

  2. 가족 소개 신환 환자의 가족

  3. 연고 신환 병원 관계자 소개

  4. 리퍼 신환 타 치과 소개

  5. 소문 신환 소개자를 특정할 수는 없지만 소문을 듣고 온 경우

  6. 오프라인 무연고 신환 오프라인 광고나 간판을 보고 내원한 경우

  7. 온라인 무연고 신환 온라인 광고나 홈페이지를 보고 내원한 경우

  8. 준신환 또는 구신환 이미 과거에 치료를 받은 적이 있으나 기존 치료가 끝난지 개월이 경과하고 다른나 다른 치아의 증상으로 내원한 경우

내원 경로에 따라 환자들의 성향이나 필요한 치료의 종류 그리고 동의율은 매우 다르다. 따라서 각 그룹에 맞는 환자 관리 방법이 필요하다.

 

4) 신환의 분류 Ⅱ
내원경로에 따른 분류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내원 동기에 따른 분류이다. 교정 환자는 충치 치료 환자와는 다르며 또 임플란트 환자와도 다르다. 환자의 내원 목적에 따라 환자를 분류하여 각각에 맞는 관리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1. 교정 환자

  2. 임플란트 환자

  3. 일반 치료 환자

  4. 특별한 처치가 필요한 턱관절이나 구강 내과적 질환자

위에서 언급한 분류 방법 이외에도 더 많은 유용한 분류 방법이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일단 위에 정리한 분류에 따라 구환과 신환은 세분화 한 후 각각에 맞는 환자 관리 방법에 대하여 다음 연재부터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진훈희 원장은 서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치과교정과를 거쳐 강남예치과 교정진료부 원장을 역임했다. 그는 다수의 경영강의의 연자로도 활동했으며 현재는 강남의 바이스치과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