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주년 특별기획

지난 호에 이어 ▶
❖ Tmj 의 검사와 진단

▲ 상기 사진은 교근과 협근(MASSETER, BUCCINATOR M.)을 마사지해주는 방향을 보여준다.

먼저 강한 지표근육을 정하고서, 악관절에 치료적 접촉검사에서 지표근육이 약해지면 관절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럴 경우엔 관절내장증( internal derangement), 관절염, 혹 관절 주변조직의 병소 등이 있을수 있다. 저작근을 이루고 있는 4개의 근육은 턱을 폐구시키는 교근, 측두근, 내익돌근과 개구에 관여하는 외익돌근으로 이루어져 있다. 턱을 벌린채 멈춘 상태에서 지표근육이 약해지면 턱을 벌리는 외익돌근, 혹 Ant. Belly of Digastric muscle이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다.

환자가 치아는 서로 닿지 않고 턱을 다문 상태에서 지표근육이 약해지면, 교근, 측두근, 혹 내익돌근이 관련되어 있다. 드물게 턱을 벌리거나 닫은 상대에서 모두 양성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

측두근은 입을 벌리면서 3방향의 근섬유
방향대로 상방으로 신장시켜주면 통증이 감소된다. 구강내로는 측두골의 종지부는 coronoid 이므로 ramus 상연을 따라 올라가면촉지할수 있다.

내익돌근은 구강외에서는 하악각 부위의
insertion부위나, 구강내로 상하악 치아사이
로 근섬유를 신장시켜 통증을 완화시킨다.

 

측두근은 입을 벌리면서 3방향의 근섬유 방향대로 상방으로 신장시켜주면 통증이 감소된다. 구강내로는 측두골의 종지부는 coronoid 이므로 ramus 상연을 따라 올라가면 촉지할수 있다. 내익돌근은 구강외에서는 하악각 부위의 insertion부위나, 구강내로 상하악 치아사이로 근섬유를 신장시켜 통증을 완화시킨다.

 

외익돌근은 턱을 약간 측방이동 시키면서 상악 제2, 3 대구치의 협면을 따라 최대한 후방으로 과두돌기쪽으로 넣은 후, 후상방으로 압력을 주면 대부분 외익돌근의 하부섬유가 풀어진다.

외익돌근과 함께 하악의 개구운동에 간여하는 악이복근의 전방섬유도 하악 전방하연에서 후방적으로 신장시켜주면 된다. 이때 하악을 전방과 개구운동을 함께하면 더 효과적이다.

이렇게 턱관절의 디스크가 문제인지 주변 근육의 문제인지를 AK(응용근신경학)적 방법으로 쉽게 감별진단 후, 주변 근육의 문제는 이런 맛사지로써 힘들고 어려운 문제들을 쉽게 풀어 갈수 있다.

3. 충치치료에 전신치의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 주에 우리는 턱관절의 문제인지 그 주변의 근육의 문제인지를 감별진단이 가능해 턱관절에 문제없다는 것을 알았음에도 환자는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전신의 문제점들을 가진 경우는 구강내에 어떤 재료들이 있는지, 그 재료들이 우리 전신에 어떤 영향을 주지는 않는지 감별해 보아야 한다.

치아에 영향을 미치는 미생물은 전신의 장기에도 영향을 주는데 fungus 계통은 gliotoxin 이, 바이러스계통은 thio-ethers 가, 또 수은이 우리 몸속의 미토콘드리아를 파괴하여 Dr. Tennant는 사람의 70% 는 치아성 감염으로 전신이 아프다고 했다. 미토콘드리아는 우리 몸속의 지방을 분해 하여 ATP를 만들어주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세포입니다. 효소들의 작용에 끊임없이 사용되는 재충전용 밧데리와 같은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 세포가 세포전류가 떨어지고, 포화산소가 떨어지면, 몸속의 미생물들이 인접세포를 포식하고 mycotoxin을 생성시켜 혈류를 따라 다른 곳에도 영향을 미친다. 즉, 만성 통증, 저산소증, 대사장애,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의 감염 등으로 암이 될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미토콘드리아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중금속 등, 구강내에서 사용되는 치과재료의 중요성에 대해 우리가 알면서 사용해야할 것 같다.


A. Amalgam
B. Gold, Non-Precious Metal, Titanium
C. Composite Resin & Fluoride
A. 아말감

아말감은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고 오랫동안 1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수복물로 치과의사와 환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50%의 수은과 32% 이내의 은, 14% 이내의 주석, 8% 이내의 구리와 소량의 금속으로 이뤄져 있다.

이렇듯 여기에 사용된 수은의 독성 때문에 대부분의 건강협회와 기관단체협회에서 아말감의 안전성에 대해 주장했지만 반대론 자들은 환자와 치과의사(특히 치과의사)에게 안전치 못하다는 논문을 많이 제출했다.

하지만 Life Sciences Research Office에서는 수은증기와 아말감 독성에 대한 서로의 논문들이 독성의 유무에 대한 결론을 내기에는 미흡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했다. 하지만 아말감수복물 제거 직후에 혈액과 소변에서 수은양이 증가했고, 그 때부터 생긴 건강 이상이 그 후에 건강이 회복되었다는 연구도 없었다.

논문에는 임산부에게 아말감을 수복하고 제거한 후, 임산부와 태아에게 어떤 부작용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하였으나 이 논문은 가능하면 임산부에게 아말감의 수복과 제거를 피해야한다고 주장했다. (wikipedia의 내용임)

본인의 경험으로는 아말감 충전된 치아의 AK 적인 근육검사에서 음성반응(강한 근육의 근육강화)을 보인 경우는 한 케이스도 없었으며, 그 치아와 연관된 장기 역시 모두 양성반응을 보였다.

B. Gold
우리가 치과에서 사용하는 금합금은 100% 순금이 아니므로 거기에 함유되는 금속으로Precious metal에는 은, 구리, 팔라디움, 플레티늄, Zn, Sn, 등이 함유되고, Semiprecious metal에는 Pd, Ag, In, Zn, Sn, Co등이, Nonprecious metal 에는 Co, Cr, Mo, Fe, Ni, 등이 함유되어 Co-Cr alloy, Ni-Cr Alloy, Ti & Ti Alloy, Stainless -Steel 합금들이 있다.

이들 속에 들어있는 유해원소인 Ni, Cd, Be은 합금 전체무게의 0.02%를 초과치 않도록 하였으며, Ni은 0.1% 이상 함유시엔 정확히 함량을 표시하도록 규정해 놓았다. 이중 Be은 PFM에서 세라믹과의 결합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사용했으나 2009년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사용금지시켰다. Ni은 구강내에서 부식이 일어나 Ni 이온이 방출되어 신체의 면역반응에 영향을 미쳐 알러지반응으로 환자의 피부나 잇몸에 염증 및 발적, 수포등을 일으킬 수 있다. 본인의 경험으론 일반적인 귀금속들과 타이타늄 합금엔 알러지 반응이 별로 안보였으나 스테인레스 스틸 과 비귀금속합금은 대부분 양성반응을 보였다. C. Composite Resin 아말감의 대체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Composite resin은 주로 Matrix 로 사용되는 Bis-GMA 나dimethacrylate monomers (TEGMA, UDMA, HDDMA), 또 filler로 사용되는 silica , 광중합 촉진제인 Camphoroquinone과 유동성을 좋게하기위한 Dimethylglyoxime 등이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dental resin에 대한 알러지는 매우 낮지만, 대부분의 methacrylate는 Type
IV(delayed) 과민반응을 1-2일 후에 보인다. 현재 사용하는 레진은 광중합, 혹 자가중합이라 free monomer 가 완전중합이 되지못하여 생기고 Cu++, Al+++, Fe++ 등이 세포독성을 야기시킨다. 이를 감소하기위해 Resin inlay 로 압력하 열중합으로 물성강화와 free monomer를 감소시킨다. 아말감의 유해성 논란이 일고부터 치아색깔의 충전재로 나온 Glass Ionomer는 불소
를 방출하여 2차 우식의 예방효과를 극대화한다고 주장하나, 불소의 독성 때문에 Holistic Dentistry를 추구하는 치과의사들은 그 사용을 자제하고 있다. 특히 일부 컴파짓트 회사들이 불소방출 레진이라고 선전하는 Composite에는 소수의 Composite resin 과 대다수 Flowable resin, Lining base resin, 또 Pit and Fissure Sealant 들이 대다수 포함되어 있다.

물론 대부분의 Glass Ionomer들은 불소 방출을 가장 큰 장점으로 여긴다. 특히 liner로 사용되는 경우 이들 불소는 대부분 2년후, 거의 다 방출되어 pulp를 통해 체내로 흡수된다. 대부분 체외로 배출되면 제일 좋으련만, 소변 검사 등으로 계측해 보면 불소함유 소변이 많다는 것을 쉽게 알수 있다.

상수도 불소화 사업도 처음엔 충치감소 효과로 시작하였으나 이젠 세계적으로 불소의 독성(알러지, Fluorosis teeth 등) 때문에 상수도 불소화 사업은 급감하였다. 이젠 우리도 불소에 대해 특히 불소치약에 대해서도 새로 고려해봐야 할 때다. AK적으로 하는 근육검사에서는 불소가 들어간 모든 치과재료와 치약 등은 양성반응을 보였다. 이런 이유들로 우리는 충치를 예방할 목적이나 수복물을 충전시에 무슨 재료가 우리 몸에 해를 끼치지는 않는지 또 장기에 어떤

▲ FLUOROSIS TEETH 의 예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를 고려한 재료의 선택에 신중함을 보이면 만성 통증과 원인모
를 질병에 걸릴 확률을 떨어뜨려 삶의 질을 개선함은 물론이요 의료비에 대한 지출을 상
당히 감소시켜 국가 경제에 대한 견고한 디딤돌도 마련하리라 생각된다. SB
다음 호에 계속 ▶

키워드
#N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