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낙원 대표의 네이밍도 전략이다

네임은 몸, 디자인은 패션
환자 대하는 정성과 태도는 마음

협의의 브랜딩 관점으로 9회에 걸쳐 네이밍과 CI디자인에 대한 검토를 진행해 왔다. 이제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다시 한번‘ 브랜딩’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브랜딩은 치과의원의 포지셔닝,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이다.
성공적인 치과의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모든 이미지, 행위는 브랜딩의 범주에 포함된다. 따라서 사인, 홍보물, 간호사 유니폼등 시각물 뿐 아니라 환자 대기실의 분위기, 환자에 대한 응대, 통화 등등 감성적 영역에서도 치과의원이 지향하는 바가 나타날 수 있도록 배려해야 진정한 의미의 브랜딩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CI에서는 디자인(Visual Identity)만큼이나 중요한 요소로 MI(Mind Identity, 의식의 통일화), BI(Behavior Identity, 행동의 통일화)를 자주 언급하고 있다. 겉만 번지르르하다고 고객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일류 기업들이 유난히 기업문화를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고객 감동은 감성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참으로 많다.

일반적인 치과의원은 간호사 등을 포함해도 구성원이 많지 않음으로 원장이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상기 MI·BI의 일관된 원칙을 만들기가 어렵지 않다.

브랜딩을 사람에 비유하여 설명하면 네임은 ‘몸’이고, 디자인을 ‘패션’이라고 할 때, 환자를 대하는 정성과 태도는 ‘마음’이다. 이 3가지가 조화를 이루도록 브랜딩이 이루어져야 성공적인 치과의원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진다.

아울러 성공적인 개원, 성장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홍보도 필요하다. 개원을 위해 네임을 만들고 디자인을 전개하는 목적도 ‘알리기 위함’ 아닌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종 홍보물 활용, 플래카드 등의 제작, 설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다양한 홍보 활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홈 페이지 개설이다.

오프라인에서의 홍보는 한계가 많을 뿐 아니라 홍보비용도 상당하다. 따라서 지역 사회 내 홍보는 건물 외부의 사인(간판)에 맡기고, 여력이 닿는 한 치과의원의 이미지에 최적화된 홈페이지 개설을 우선할 것을 추천한다. 예약 및 상담, 커뮤니티 개설 등도 용이할 뿐 아니라 SNS와 연동시킬 수도 있음으로 지역사회와의 유대감을 강화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은 광의의 브랜딩이다.

일반기업에서는 이를 IMC의 원칙으로 전개해야 한다고 말한다. IMC란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약자로 광고, DM, 판매촉진, 홍보 등 다양한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통합적 관점에서 최대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의 수립과정을 뜻한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러한 IMC는 치과의원이 지향하는 목표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흔들림 없는 목표 이미지는 지속적으로, 성공적으로 발전하는 치과의원으로 탈바꿈하게 하는 깃발과 같은 것이다.

 

최낙원 대표는 중앙대학교 국문학과 광고홍보학과(석사)를 졸업하고 인피니트, 금강기획 등을 거쳐 2002년 네이밍 & CI 전문사인 ‘브랜딩리드’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www.brandinglead.com)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