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활용한 임상 증례

인상 전 전기메스를 활용하여 삭제 마진 정리
Gingival retraction cord 사용법이 삭제된 마진 경계부를 정확하게 재현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진료 일정이 바쁘거나 치아 삭제 후 곧바로 인상채득을 해야 할 경우에는 전기메스를 이용하여 삭제 마진을 덮고 있는 잇몸을 제거한다.

1차 시적
명도가 높게 나왔다. 인간의 눈은 시각적으로 명도 차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색상 수정을 의뢰하였다.
필자가 기저색 선택을 잘못했다. A2가 기본 색상으로 더 적합하였다.
 

임상 마무리하기
전치부 보철은 시작부터 완성까지 긴장감을 늦출 수가 없다.
스트레스받는 긴장감이 아니라 자연치아에 가까운 보철에 도전하는 즐거운 긴장감이다. 외국에서 생활하면서 고국에 들러 보철치료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에는 제한된 시간에 보철을 완성하기 때문에 더 세심하게 진료 과정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Feedback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는 함께 발전해 가는 동반자이다.
기공소가 대형화되면서 치과기공사들이 치과에 방문해서 자신이 작업한 기공물을 점검해 볼 기회가 없다. 피드백 과정을 통해서 치과기공사에게 자신의 작업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시작부터 완성까지 기록한 보철 임상 사진은 치과의사뿐만 아니라 그 작업에 참여한 치과기공사에도 정말 많은 학습 기회를 제공한 다.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사진으로 보고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체 평가
순측에 고정한 metal pin 때문에 순면 삭제량이 부족했다. 결국 도재 작업을 위한 공간이 부족했다. 기저색이 B2보다는 A2가 적합했다.
 

 #12 zirconia restoration
환자는 30대 직장인으로 5년 전에 만든 보철이 파절되어 치과에 내원하였다. 이번 증례는 초진 사진과 파절된 보철 조각만을 기공소에 의뢰하였다.

임상 마무리하기
Shade tab 없이 촬영한 초진 사진과 보철물 파절편만 기공소에 보냈다.
좌·우 중절치 보철이 단색으로 명도가 높게 제작되어 있어서 새로 제작한 보철의 명도가 어둡게 느껴진다. 다음에 두 중절치 보철을 새로 한다면 좌측 측절치 명도에 맞추는 것이 좋겠다.

자체 평가
제한된 색상정보만을 전달했지만 좌측 측절치와 어울리는 보철물을 제작하였다.
전치부 보철을 만들기 위해서 정확한 사진 촬영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더 실감한 증례이다. 
 

 

김경헌 원장

• 現 예가치과 원장 
• 『틀니임상, 감에서 과학으로! Active Functional Impression』 (2021년)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