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희·최진영 교수팀, 정량광형광분석 장치의 결합진단 연구..‘Nature Scientific Reports 게재

최진영교수(좌), 오송희교수(우)
최진영교수(좌), 오송희교수(우)

 

초기 치아 우식증에 대한 객관적 검진 지표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치과 검진의 지표를 개발하는 시발점이 될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오송희 · 최진영 교수팀이 치과종합검진 환자 중 2종의 정량광형광분석 장비인 큐레이펜 씨와  큐레이캠 프로를 병용해 진단에 적용한 결과, 기존 엑스레이 검사법으론 한계가 있는 ’초기 치아 우식증‘ 발견에 탁월한 성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이 분석 결과는 세계적인 학술지  ‘Nature 출판그룹의 Nature Scientific Reports(IF 4.380) 게재돼 그 의미를 인정받았다.

논문의 제목은 ’서로 다른 조사 범위(FOV, field of view)를 갖는 정량광형광분석 장치의 치아우식증 진단능에 대한 비교 연구로 이 연구를 통해 초기 치아 우식증을 발견하고 조기 치료를 통해 자연 치아의 보존율을 높이고, 최소의 치료를 적용할 수 있어 환자에게 경제적, 신체적 어려움을 낮출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오송희 교수는 “이번 연구는 초기 치아 우식증에 대한 객관적 검진 지표를 마련하고, 프로토콜 개발을 통해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준 마련에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큐레이 캠프로로 선별검사하는 장면
큐레이 캠프로로 선별검사하는 장면

특히 이번에 2종의 정량광형광분석장비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 안전도 초점에서도 우수하고 검사 시간도 기존에 비해 1/4 정도로 단축돼 환자의 신체적 부담감도 덜하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오 교수는 “기존에 연구가 전무했던 큐레이캠 프로의 치아 우식 탐지의 가치와 효과를 밝혔다는 점에서도 큰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상대적으로 넓은 조사 범위를 갖는 큐레이캠 프로 장비의 치아우식증의 진단 능력이 객관적으로 입증되고  선별검사 도구로의 활용 가치도 밝혔다.
최진영 교수는 “치과종합검진센터의 객관적인 검진을 위한 지표 마련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며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치과 검진의 지표를 개발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큐레이캠 프로는 ‘선별검사에 최적화된 진단기기다. 이 장비를 통해 육안이나 엑스레이로는 관찰이 어려운 치아 크랙이나 치아우식, 플라그 뿐 아니라 보철물의 크랙까지도 스크리닝이 가능하다. 큐레이펜 씨는 ‘평가’에 최적화된 진단기기로 개별 치아와 인접면 촬영에 적합해 병증이 의심되는 곳을 선택한 뒤 정밀평가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