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구강 관리 용품 시장, 천연 성분을 선호하는 소비자 증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에 따르면 2018년 러시아 구강 관리 용품 시장 규모는 약 543억 9,000만 루블이며, 향후 5년간 러시아 구강 케어 용품 시장은 평균 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러시아 구강 관리 시장의 특징 중 하나는 실질 가처분 소득 하락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치실, 구강 청결제 등과 같은 부가 구강 관리 제품의 소비가 낮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 시장도 앞으로의 경제 상황 개선에 따라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고가의 치과 치료 및 민감한 치아, 잇몸 출혈, 차·커피·흡연으로 인한 치아 변색에 대한 문제가 커지면서 러시아의 구강 관리 제품 시장은 갈수록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치전문치약 선호도 '높아'
품목 중 치약의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그중에서도 충치 전문 치약의 선호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복합 치아 관리, 미백 제품이 인기가 많았다.

건강한 성분을 사용한 구강 관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점차 많은 기업들이 제품 생산 시 인공 원료를 줄이고 천연 성분 함량을 높이는 추세다.

러시아에 진출한 국내 기업 동향을 살펴보면 러시아 드럭스토어(Podrygka)에는 다양한 한국 구강 관리 제품이 입점해 있으며, 최근 제품군을 더 확대한 상태다. 현재 클리오, 2080 등 한국에서도 인기 있는 치약 브랜드 및 케이엠제약, 한일 등의 한국 기업 제품이 다수 진출해있다.

'Perekrestok'등 유명 소매 체인에서도 한국 구강 관리 제품의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그중에서도 치약의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다양한 성능의 치약이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러시아 드럭스토어 ‘Podrygka’ 관계자는 “러시아 고객들이 한국 화장품을 선호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한국 구강 관리 제품으로도 관심을 확장하고 있다”며, “많은 고객들이 한국 제품의 품질을 믿고 구매한다”고 말했다. 또한 매장을 관찰한 결과 실제로 다양한 한국 구강 관리 제품이 입점해 있었으며, 해당 제품들은 고객들의 눈에 잘 띄는 상단에 진열되어 있다.

# 러시아 구강 관리 제품의 키워드, “화학 성분 OUT, 천연 성분 IN"

러시아 소비자들의 제품 성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구강 관리 용품의 성분도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고가의 천연 원료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현지 전문가들도 앞으로는 천연 구강 관리 제품이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Splat-Kosmetika는 2018년 스플랫 스페셜 라인을 전면 업데이트해 파라벤, 로릴황산나트륨, 폴리에틸렌글리콜, 사카린, 인공 염료 등을 제거하는 동시에 포장을 개선한 상태다. Splat은 온라인 홈페이지의 제품 소개란에서 해당 제품의 자연친화도, 화학 성분 제외 여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구강관리용품은 점포에서 판매

2018년에는 EuroCosMed의 ROCS Black Star, NTM의 White Glo Charcoal 및 Splat-Kosmetika의 Biomed White Complex 등 다양한 기업들이 천연 미백 성분인 숯을 함유한 제품을 출시했다.

러시아 치약시장의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구강 관리 용품의 경우 점포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슈퍼마켓(41.6%)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추세며, 약국(13.1%) 대형 슈퍼마켓(10%) 드럭스토어(9.2%) 순으로 등 비교적 다양한 형태의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러시아 칫솔의 수입 관세는 기본세율 10%, 부가가치세 20%가 부과된다.
결론적으로 제품 성분에 대한 러시아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화학 성분을 줄이고 천연 성분 함량을 높인 제품이 경쟁 우위를 점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제품 신뢰도 높아
또한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가 높게 형성되어 있으며, 이미 다양한 한국 구강 관리 제품이 러시아에 진출해 있으므로 국내 진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기존 제품과 차별화를 둘 수 있는 진출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

고품질의 고가 치약은 약국에 입점하는 것이 더욱 유리하다. 실제로 ‘Natusana‘의 구강 관리 제품 라인 ’Lacalut’은 출시 당시 약국을 핵심 유통망으로 선택했으며, 해당 제품 라인 총매출의 80%는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