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치과만을 위한 특별한 전략
우리치과만을 위한 특별한 전략
  • 김태순 이사
  • 승인 2020.01.03 16: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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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치과 경영과 감염관리

본 지는 10회에 걸쳐 치과의사들의 경영을 책임졌던 김태순 이사의 원고를 통해 지금 우리의 치과의 현 주소를 점검해 주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편집자주)

 

2019년 한 해 동안에 직원들의 이직률을 고민하고 치과 마케팅을 고민하며 참 많은 것들을 시도해 봤다.
환자가 환자를 불러 올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직원이 오래 근무하고 싶은 치과를 만드는 방법.
이 두 가지의 해답은 바로 감염관리였다.

요즘 뉴스에서 대두 되는 것이 결핵, Hepa, 메르스 등 등 수도 없이 나오지만 아직도 남의 나라 이야기, 그건 뉴스에서 나오는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점이 문제다.
어느 예능 프로그램에서 “메르스 무서우셨죠? 그러나 메르스는 감염자와 직접적 접촉이 있어야만 감염이 되지만 우리가 흔히 듣는 결핵은 결핵환자와 한 공간에만 있어도 그 공간에 있는 사람 모두가 감염됩니다.”라고 무서운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우리 치과들은 룸 타입 진료가 아닌 오픈형 진료 형태가 대다수이다.
체어 한 개만이라도 룸타입으로 변형해 감염 환자들을 별도로 진료해야 한다.
또 아직도 오토클레이브의 소독 원리를 모르는 치과가 대다수이다. 
오토클레이브의 소독 원리만 알아도 현재 오토클레이브가 한 대만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텐데 우리치과를 진단하지도 않은 채 막연하게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치과를 보면 많이 안타깝다.

치과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교차 감염이다.
이전 환자가 진료 받은 후 미쳐 다 제거하지 못한 흔적들. 
스케일러, 핸드피스, 그리고 테이블, 타구대 등 등. 

환자는 처음에는 치아의 통증으로 인해 치과에 온다.
첫 방문 때는 치아의 통증 때문에 겁도 나고 비용 때문에 걱정도 되는 마음에 정신없이 치료를 받고 돌아가지만 그 후 2차 3차에 걸쳐 치과에 방문하면서 “과연 내 입에 들어가는 저 기구들이... 저 핸드피스가... 깨끗할까?”를 걱정하고 유심히 보게 된다고 한다.

“과연 우리치과는 안전한가?”

2019년 치과의 부익부 빈익빈이 많이 양극화됐다고들 한다.
치과 개원의 수와 폐업의 수가 차이가 없고 환자가 없어 매출이 급감했다는 치과도, 바빠서 정말 직원이 없어서 큰일이라는 치과도 많았다.
그들의 차이는 무엇이었을까?

치과의 경영은 그저 환자를 많이 보고 당장 환자와 상담을 잘해 치과의 매출을 극적으로 맞췄다 하더라도, 객관적인 시각으로 비록 매출이 적을지라도,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치과를 경영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다.
감염관리의 필요성은 알지만 비용적인 부분이 걱정이라면 막연한 걱정보다는 현실을 진단하고 진단에 의한 계획을 세워 목표를 세워 보기를 권장하고 싶다.

치과 감염은 그런 면에서 직원의 복지 차원으로, 환자에게 제공 하는 차별화 시스템 전략으로도 이제 더는 경시 생각해서는 안 된다.
2020년 치과 감염관리 시스템 도입을 목표로 삼는 치과가 많은 걸로 알고 있다.
치과감염관리. 더는 선택이 아닌 치과의 필수 사항이다.

 

(다음호에 계속)

 

김태순 이사는 지난 1997년부터 치과 Happy Service 스텝 교육과 치과위생사 특강을 진행해 왔다.
현재는 중국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강의와 경영컨설팅을 진행 중에 있으며 덴탈와이즈 교육이사로 활동하면서 치과 개원컨설팅과 경영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김태순 이사 webmaster@seminarbiz.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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