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 치대 김정현, 유영훈 포스터 발표 수상 영예

경희치대에 재학중인 김정현, 유영훈 학생이 지난 12월15일 (일) 연세대 치과병원에서 개최된 대한측두하악장애학회(회장 안형준) 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정현 학생은 ‘만성 턱관절 환자에서 수면의 질과 주간 졸림, 수면무호흡 간의 상관관계’를 영어로 발표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유영훈 학생은 ‘대측의 뇌종양으로 인한 저작근의 불활동성 위축과 턱관절장애의 발생 : 증례보고’를 주제로 발표해 특별상을 수상했다.

어규식, 이연희 교수의 지도 하에 연구를 진행한 김정현 학생은 만성 턱관절 환자의 수면의 질, 주간졸림, 수면무호흡 그리고 심리적인 요인까지 분석해 관련된 내용을 영어로 발표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수많은 환자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심도 있는 연구로 평가받았다. 

유영훈 학생은 대측의 뇌종양으로 인한 저작근의 불활동성 위축과 턱관절장애의 발생을 주제로 증례 보고 연구를 발표했다. 
MRI 사진을 활용해 종양의 신경 압박으로 인한 턱관절의 사용빈도 감소와 연관 지은 턱관절 근육 및 관절의 불활동성 위축을 주제로 발표해 특별상을 수상했다.
유튜브 ‘치아모아’ 채널에서 직접 자신의 치과대학 이야기를 찍고 편집하는 유영훈 학생은 뛰어난 미적감각과 특유의 세심함으로 포스터 중 가장 멋있고 퀄리티 있는 포스터라는 평을 받았다. 

한편, 경희대 치과병원 구강내과는 국제적 진단기준인 턱관절장애 연구진단기준(RDC/TMD)을 기반으로 한 포괄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시행한다. 
또한, MRI나 functional MRI, CT, bone scan, thermography 등 다양한 이미징 기법을 통해 턱관절 통증과 이에 관련한 여러 감별진단을 시행하고 있다. 
얻어진 환자의 임상적 데이터를 기반으로구강내과는 턱관절 통증, 만성 통증, 수면의 질적-양적 변화 관계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