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치과만을 위한 특별한 전략
우리치과만을 위한 특별한 전략
  • 김태순 이사
  • 승인 2019.11.11 14: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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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방법 (1)

본 지는 10회에 걸쳐 치과의사들의 경영을 책임졌던 김태순 이사의 원고를 통해 지금 우리의 치과의 현 주소를 점검해 주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편집자주)

 

 

마케팅 하면 내부마케팅과 외부마케팅으로 쉽게 나눈다.
외부마케팅으로 최대 50%까지 지출하는 서울의 모 치과를 본적이 있다.
년 3억 매출에 1억5천을 쏟아 붇느라 괴롭다던 원장. 
1년이 지나지 않아 매출이 1억5천으로 떨어지자 마케팅비로 5천을 쏟으며 3억 매출을 위해 홍보용으로 구매하신 장비 리스료 납부로 힘들어하는 경우를 목격했다.
외부마케팅은 여러 전문가들이 많은 관계로 내부마케팅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첫째의 내부마케팅 진단 방법은 ‘우리 스텝이 우리 치과에 가족을 데리고 오는가?’ 로 먼저 자가진단을 해보라고 권유한다.
컨설팅을 위해 내부 진단 중 스텝면담을 해보면 매출이 오르지 않는 이유, 환자가 오지 않는 이유에 대해 스텝들은 분명히 알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가족 친지 지인을 데려올 수 없는 이유가 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진료시스템의 문제, 깨끗하지 않는 진료환경, 과잉진료, 저질 재료 등이 여기에서 언급되는 것들이다. 

두 번째는 소개환자 수를 체크한다.
소개환자는 진료의 품질 체크와 의료진의 서비스를 평가하는 척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간혹 페북이나 인스타에 치과홍보를 하는 치과들을 보면 두 가지로 나뉜다.
치과정보를 올린다거나 환자가 선물로 가져온 것들을 올리는 치과. 
전자의 경우 외부마케팅비용이 보다 높은 경우이고 후자의 경우는 신규 환자가 소개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내부마케팅은 우선 치과의 주인인 원장이 원하는 것, 불만인 것을 잘 정리해서 해결방법을 찾고 이를 실장 또는 스텝들과 공유해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방법을 찾다보면 대다수 원장과 실장 그리고 스텝간의 대화가 이뤄지고 서로의 오해도 풀고 서로의 역할도 부족한 부분도 확인하면서 치과가족으로써 돈독한 분위기가 형성되게 된다.
이런 분위기는 환자가 느끼게 된다.
신규 환자는 치과에 들어오면서 ‘이 치과에서 진료를 받아야겠다’는 감정을 8초 만에 느낄 수 있다고 한다.
그럼 치과에서 8초 포인트는 세 가지이다.
첫째 데스크에서 맞이할 때.
둘째 진료실 체어에 앉는 순간.
셋째 원장과 첫 대면 시이다.

신규 환자의 경우 데스크에서 맞이할 때 따뜻한 인사, 진료실 들어갈 때 근황 또는 지난 치료에 불편했던 부분, 원장의 진료시작 시 진료에 대한 설명과 진료 후 스텝의 주의사항 설명, 데스크로 나와서 다음 진료사항으로 최소 한 가지를 세 번씩 언급해 준다면 치과의 정리정돈 된 시스템에 만족하게 되고 자신이 관심 받고 있다 느끼게 되고 자신의 진료에 대해 주의사항을 정확하게 알게 될 것이고 다음 진료에 대해서도 걱정 없이 임하게 될 것이다.
이것이 환자로 하여금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이고 환자가 만족하는 병원에 내 가족은 반드시 데리고 오고 싶어질 것이다. 
이로 인해 치과 내 직원들의 가족들도 환자의 가족들도 모두 내원하는 길이 열리게 되는 것이다.

 

(다음호에 계속)

 

 

 

김태순 이사는 지난 1997년부터 치과 Happy Service 스텝 교육과 치과위생사 특강을 진행해 왔다.
현재는 중국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강의와 경영컨설팅을 진행 중에 있으며 덴탈와이즈 교육이사로 활동하면서 치과 개원컨설팅과 경영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김태순 이사 webmaster@seminarbiz.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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