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회장 류인철)가 지난 10월 19일 글로벌 임플란트 연구회(GAO) 세미나실에서 제3회 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 치과위생사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치과위생사가 할 수 있는 치의학진단검사를 주제로 윤소라(서영대 치위생과) 교수는 ‘치주측정 엔 the 진단’을 연제로 비감염성만성질환(NCD)으로서 치주질환은 전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치과위생사는 치주질환 스크리닝과 조기 예방의 중요성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IT 기기를 이용한 치주낭 측정을 도입하고 유지 관리 치료에 더욱 힘써야 하며 이 과정에 치위생사의 적극적인 참여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안세연(동남보건대 치위생과) 교수는 ‘진단검사영역에서의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환자관리’를 주제로 우리나라는 빠른 속도로 진입하는 초고령사회를 맞이하고 있어 치과 진료도 패러다임 전환이 되고 있다며 시대적 변화 요구에 맞춰 진단검사의 방법과 체계적인 기준도 달라져야 하며 치과위생사도 이에 맞춰 다양한 진단 검사 방법을 알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인철 회장은 “이번 학술세미나의 핵심 가치는 ‘배려와 소통’이다. 검사든 협업이든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창조를 하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역지사지의 자세’임을 다시 깨닫게 됐다”며 “앞으로 다양한 치의학 진단 검사 분야를 개발하고 신의료기술통과에 학회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는 오는 12월 15일(일) 서울대 치과병원 8층 대강당에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