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심장질환, 암, 당뇨, 만성 호흡기 질환 등 만성비전염성질환(NCD)으로 전 세계적으로 연간 3천 5백만 명이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WHO는 앞으로 NCD에 의한 사망률이 17%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그 NCD에 치주질환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실제 치주질환이 심장질환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거나 치주염의 세균이 동맥경화에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에 만성비전염성질환에 대한 예방을 위해 치주질환을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고취시키고자 지난 10월 10일(목) 대한치주과학회(회장 구 영)가 제4회 만성비전염성질환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컨퍼런스는 치주질환관리를 위한 정책사업 및 교육과 관련해 2명의 연자와 함께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첫 연자로 윤우혁(드림팩토리치과) 원장이 ‘전국 보건소 치주병 홍보사업 사례를 통한 FDI 세계치주질환선언 행동계획 고찰’이란 주제 강연에 나섰다. 윤 원장은 △FDI의 NCD에 대한 관리지침 및 치주질환에 관한 국가적 관리 필요성과 중요성 △FDI 외 다양한 국외 기관에서 다루는 치주건강에 대한 중요성 △대한치주과학회 주최 잇몸의날 행사를 통한 치주병 홍보사업의 의미와 중요성 △지속적으로 전 국민에게 홍보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및 학회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으로 ‘예방적·통합적 건강관리를 위한 지역보건의료 서비스 사업에서의 치주병 예방 교육’을 주제로 민경만(서울메이치과) 원장은 △치주질환 유병률은 40세 이상부터 높은 비율로 증가 △치주질환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홍보하기 위한 정책 점검 △치주질환 역시 타 NCD와 같이 국가적 차원의 관리 필요성 등을 역설했다.
민 원장은 이에 따라 일차의료 치주질환관리 통합 모형안을 제시했다.
이는 개인 치과의원에서 일차적으로 진단 및 분류 후 필요에 따른 치료와 유지관리 치료를 시행하며 보건소 구강보건실로 연계해 지속적인 치주관리 교육을 받게 하고 교육 시행 중 필요에 따라 보건소에서도 치과의원으로 치료를 의뢰하는 예방적 치주 관리를 위한 상호 협력을 시행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이번으로 4회째 NCD 컨퍼런스를 실시한 대한치주과학회는 그간 치주질환의 NCD로 서의 관리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