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이동희)이 의료기기 안전기술 연구개발(R&D) 성과 및 동향 정보를 담아 ‘식의약 R&D e야기’ 제4호<사진>를 발간했다.

이번 호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부각되고 있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3D 프린팅, 로봇 등 융복합이 접목된 첨단의료기기 안전기술 연구개발 동향이 담겨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신개발 첨단의료기기 평가기술 개발 △국제표준 및 한국산업표준 개발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 내용을 소개했다.
이 중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의 경우 독립적인 신규 사업단을 구성해 2020~2025년까지 6년 간 총 1조 1,971억 원 규모의 연구투자를 시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한 연구개발 동향 정보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의료기기 연구개발 방향 △미국 FDA 의료기기 규제 동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새로운 연구 성과 등을 활용해 국민들의 실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혁신의료기기의 개발과 제품화를 지원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식의약 R&D e야기’ 제4호는 평가원 홈페이지(www.nifds.go.kr) 공지사항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