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5일 발행 l 대한나래출판사 l Koide Kaoru 편 著 l 한금동, 최 진 譯

미국과 유럽의 여러나라나 일본보다 고령화 속도가 훨씬 빠르게 진행되어 곧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5G가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과 연계하는 형태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치과의료에서도 구강 내 스캐너, 하악 운동 해석, CAD/CAM, 3D 프린터와 그것들에 관련된 시스템의 더욱 빠르고 정밀한 연계가 구현되어 다양한 치료 영역에서 급속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책은 초고령사회에서 무치악 환자에 대한 총의치 치료는 매우 중요함을 언급하고 있다. 무치악 환자에게 총의치는 저작이나 연하를 위한 수복물에 그치지 않고, 발음 기능, 신체 운동 기능, 심미성 회복과 대뇌의 기능, 특히 전두전야의 워킹 메모리 향상, 삶의 의욕 회복, 정신·심리 상태에도 매우 큰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환자들도 총의치 치료에 대해서 기능과 심미에 관한 구체적인 요구를 명확하게 표명하는 것을 보면 총의치에 대한 의식이 크게 변했다.
총의치 임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치의 모든 구성 요소가 환자 개인의 악구강계 여러 조직과 형태와 기능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지를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가 정확하게 검사·진단할 수 있다.

그리고 양질의 총의치 치료를 정확하게 시행해서 급속하게 발전하는 첨단 시스템을 바탕으로 진료실과 기공소가 밀접한 관계를 맺는 것이 필수다.


이  책은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가 같은 관점에서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총의치의 각 치료 단계와 관련한 주요사항을 공통의 인식으로 파악해 서로의 역할을 명확히 할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