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disciplinary Approach

이 책은 치과의사에게 있어 환자의 이익과 직결되는 치과치료는 기본 목표이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선택해야 할 치료법과 리스크 회피, multidisciplinary approach를 위한 실천법을 알려 주는 책이다.

전반부에는 리스크 회피로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치과임상에 대한 본인의 철학을 간략하지만 핵심이 되는 개념들로 소개하고 있다. 중반부에는 치아우식에서 무치악에 이르는 과정을 스토리로 구성해서 각 단계별 선택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교합의 붕괴 혹은 완전 무치악에 이르게 되는 출발점을 제1대구치의 작은 우식부터 탐구해 가는 방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흔히 하나의 치아를 제대로 보존하는 것이 전악 재수복 같은 광범위한 치료의 기초가 된다고 얘기한다. 이 책은 바로 그 하나의 치아에서 출발하는 치료의 선택과 위험요소를 고려한 여러 생각의 흐름을 잘 정리하고 있다.

1장은 교정치료와 교합, 심미, 염증조절에 대한 일체화된 치료에 대해 소개하고 구강 단위의 치료목표를 세우고 교합과 염증의 조절, 심미성을 회복하는 치료인 multidisciplinary approach 방식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2장은 리스크 회피를 위한 치료의 선택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장은 고타키 치과의원의 노력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구강단위의 치료와 Multidisciplinary Approach란? △치과치료의 3대 요소(염증의 조절·힘의 조절·심미성) △부정교합이 가져오는 리스크 △Multidisciplinary Approach를 위한 시스템 만들기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와타나베 다카시 著/ 한금동, 최진 譯/ 대한나래출판사/ 2019년 4월 10일 발행
(문의 02-922-7080)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