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상교정치과의사회 심포지엄 ... 오는 6월 23일 코엑스

기존에는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은 수술-교정이라 여겨졌다.
그러나 최근 두 개 안면부에 대한 해부와 조직학적 이해의 증진과 함께 골성 고정원의 임상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며 많은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에 대한 덜 침습적이고 비수술적인 교정적 접근이 가능하게 되어 이에 대 한 자세한 논의를 이어가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임상교정치과의사회(회장 구본찬, 이하 KSO) 심포지엄이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의 비수술적 접근'을 주제로 오는 6월 23일(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된다.

제1강에서 Mini-plate를 이용한 skeletal anchored face mask의 치료 효과를 주제로 고상덕 원장이 강의한다.

김병호(웃는 내일치과) 원장은 성인 Ⅲ급 부정교합의 비수술적 치료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주제로 턱교정수술에 대한 일반인들의 부정적 인식과 함께 교정치료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최근 성인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환자에서 비수술적 치료를 결정하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진단시 수술과 비수술의 경계선에 있는 환자들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III급 부정교합 환자에서 비수술 치료의 결정시 교정의사는 임상적 요소와 함께 치료 외적인 요소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치료 외적인 요소로는 환자의 기대수준과 치료 한계에 대한 이해도, 환자와 보호자 각각의 선택적 기억 등을 고려해 이에 대한 대처를 할 필요가 있다.

임상적 요소로써는 치아이동의 범위와 한계, 교합개선을 위해 감수해야 할 심미적 혹은 치주적 손실 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성인 III급 부정교합에서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young adult에서 간혹 나타나는 하악골의 만기 성장의 가능성, 그리고 하악치열의 후방이동에 따른 치조골의 반응과 치료 이후 하악골의 remodeling 양상도 함께 살펴볼 예정이다.

구본찬 회장은 “현대 교정학은 매우 역동적인 분야가 됐다.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학술과 임상 및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 기존의 치료철학과 술식은 끊임없이 재검토를 요구받고 있다.”고 했다.

구 회장은 “그러나 최근 두 개 안면부에 대한 해부와 조직학적 이해의 증진과 함께 골성 고정원의 임상적용으로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에 대한 덜 침습적이고 비수술적인 접근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에 대한 다양한 교정적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070-4202-2288)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