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호(웃는 내일치과) 원장

한국임상교정치과의사회(회장 구본찬, 이하 KSO) 심포지엄이 ‘골격성 3급 부정교합 환자의 비수술적 접근(Non-surgical Orthodontic Approaches for Skeletal Class Ⅲ Patients)’를 주제로 오는 6월 23일(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된다.

김병호 원장
김병호 원장

이 날 김병호(웃는 내일치과) 원장은 3급부정교합의 비수술적 교정시 고려할 사항을 주제로 강의하게 된다.

턱교정수술에 대한 일반인들의 부정적 인식과 함께 교정치료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최근 성인 골격성 III급 부정교합 환자에서 비수술적 치료를 결정하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진단시 수술과 비수술의 경계선에 있는 환자들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III급 부정교합 환자에서 비수술 치료의 결정시 교정의사는 임상적 요소와 함께 치료 외적인 요소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치료 외적인 요소로는 환자의 기대수준과 치료 한계에 대한 이해도, 환자와 보호자 각각의 선택적 기억 등을 고려해 이에 대한 대처를 할 필요가 있다.

임상적 요소로써는 치아이동의 범위와 한계, 교합개선을 위해 감수해야 할 심미적 혹은 치주적 손실 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성인 III급 부정교합에서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young adult에서 간혹 나타나는 하악골의 만기 성장의 가능성, 그리고 하악치열의 후방이동에 따른 치조골의 반응과 치료이후 하악골의 remodeling 양상도 함께 살펴 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