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우식 상태 진단 검사하는 방법 개발이 주효

(재)신흥연송학술재단(이사장 이승종)과 대한치의학회(회장 이종호)가 주최한 신흥연송학술재단 창립 1주년 기념식과 제15회 연송치의학상 시상식’이 지난 4월 26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진행됐다. <사진>

올해의 연송치의학상 대상에 김백일(연세치대) 교수가 선정됐다.
김백일 교수는 구강보건학의 임상 적용의 선두주자로 대표적인 연구로는 형광 영상 기술과 정량화 기술을 이용해 치아 우식 상태를 진단 검사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이 방법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신의료 기술로 인증 받았으며, 현재까지 신의료기술로 인증 받은 유일한 진단 검사법이다.

또한, 큐레이 기술을 활용해 구강교육 효과를 연구로 입증하였다. 큐레이 기술은 충치 외에 구강에 존재하는 오래된 세균 덩어리인 치태나 치석을 불근 계역 형광색으로 나타내는 기술이다. 이 밖에도 김백일 교수는 2016년부터 2018년 3년동안 30여편의 논문이 SCI(E)에 등재되는 등, 꾸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김 교수에게는 신흥연송학술재단에서 상패와 2,000만원의 연구 지원비가 지원된다.

연송상(기초)과 치의학상(임상)은 각각 최한철(조선치대) 교수, 정의원(연세치대) 교수가 수상했다. 각각 상패와 1,000만원의 연구 지원비가 전달됐다.

최한철 교수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동안 국내외에서 SCI 및 SCIE 논문에 총 30여편을 발표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정의원 교수는 치주학 분야 치주재생과 임플란트 분야에 뛰어난 업적을 이어왔다. 2018년 한 해 동안 발표된 임플란트와 구강조직 재생 분야의 연구 중 최고의 학문적 성과를 보인 연구자에게 주는 상인 ITTI Andre Schroeder Research Prize를 수상했다. 이 연구는 임플란트 주위 골 결손부 재생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연구로 평가 받았다.

# 신흥연송학술재단의 기부는 이어져
한편, 연송 치의학상은 매년 대한민국 치의학 발전에 기여한 학자에게 시상하는 상이다. 지난해 9월 연송치의학상 규정 개정을 통해 대상과 금상 두 부문에서 각 1명씩 시상하던 것을 대상과 연송상은 기초분야, 치의학상은 임상 분야로 나눠 수상자를 확대 선정하게 됐다.

신흥연송학술재단은 지난 1년 동안 A.T.C Implant Annual Meeting, SID등 신흥의 주요 학술대회 등록비와 덴탈이마트 기부 DAY 기부금을 전국 11개 치과대학에 기부했다. 또한 연송장학금을 받은 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송장학캠프를 진행키도 했다.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