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한 인상과 정확한 교합채득 ‘중요’...좋은 의치 만드는 노하우 담아

저자는 총의치 제작에 관한 오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총의치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인 개인 트레이 외형선, 인공치 배열, 치은 형성 방법에 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중요한 제작 과정의 포인트에 대해서는 QR코드를 스캔해서 볼 수 있는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BPS denture 이론을 근거로 구강 내에서 기능적으로 안정된 의치를 제작하기 위한 교합평면과 교합양식의 결정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denture space core를 통한 주위 조직 분석과 확인, 이를 적용한 치은 형성에 관해 강조하고 있다. 때문에 의치 제작에 관한 기공 분야에 대한 손꼽히는 저서로 저자의 오랜 고민과 해설을 담고 있어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디지털 기술이 많은 발전을 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지식과 숙련을 하지 않은 채 디지털에 접근하면 임상과 기공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의치 제작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밀한 인상과 정확한 교합채득이 뒷받침돼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의치 제작의 기본을 다지게 해 좋은 의치를 만들고자 하는 많은 임상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책의 내용을 보면, △Gravure I급, II급, III급의 골격·치조제 조건에 맞는 인공치 배열, △동영상으로 배우는 임상 과정에서는 개인 트레이 외형선의 묘기, Denture Space Core의 제작, 인상체·Denture Space Core로부터 보는 주위 조직, △총의치 제작의 근거, 부록으로는 Denture Space의 채득법과 관찰에 대해 다루고 있다.

사토 고지 著/ 권긍록, 노관태, 백장현, 김지호 譯/ 2019년 4월 5일 대한나래출판사 발행

(문의 02-922-7080)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