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메디텍, ‘EZ-ONE 청구 사전심사프로그램’… 청구 전 삭감과 누락 꼼꼼히 알려준다’

A 원장은 건강보험 청구를 했는데 삭감됐다. 거기다가 부당청구했다며 심평원 사이트에 버젓이 치과이름까지 공개됐다.
“특별한 의도가 있어서가 아니라 코드를 몰라서 잘못 청구했는데 이를 부당청구라고 하니 어이 없습니다.”
실제로 심평원에 부당청구 기관에 대한 공개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병원들이 청구 방법을 몰라서 삭감되는 경우가 많다.

기존에 출시된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청구 프로그램이다. 이에 반해 사전심사프로그램은 숨메디텍(대표 이병설)이 아직은 유일하다. 숨메디텍은 치과에 특화된 사전심사프로그램인 이지원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네오바이오텍(대표 허영구) 유저들에게도 공급되고 있다.

이병설 대표는 “EZ-ONE은 치과전문 진료 분석 솔루션으로, 건강보험 청구 시 삭감과 누락을 예방할 수 있는 치과전문 사전 삭감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이지원의 가장 큰 장점은 건강보험 청구프로그램을 활용해 심평원에 급여비를 청구하기 전에 이 프로그램을 돌려봄으로써 사전에 삭감되거나 누락되는 항목을 찾아 준다.
실제로 이 프로그램을 돌려 보면 1개의 치과당 최소 90만원에서 최고 300만원 이상의 삭감이나 누락되는 항목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EZ-ONE 프로그램은 20년 이상 활동한 심사 전문가들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돼 맞춤형 심사청구 진단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다른 치과의 진료 유형별 경향을 분석·비교할 수 있는 웹통계도 한눈에 볼 수 있어 내가하는 진료와 다른 치과의 진료비나 진료성향들을 알 수 있어 치과경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 진료비에 대한 평균금액이나 환자의 성별, 나이별, 시·군별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숨메디텍의 또 다른 주요사업은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심사청구진단 컨설팅이다.

이 대표는 “치과도 건강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면서 “일부 치과의 경우 몇 백에서 몇 천까지 환급받은 사례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컨설팅과 사전심사 청구프로그램으로 청구 삭감과 누락을 확실히 잡아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의 1644-0224)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