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지는 감염관리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김영복 대표의 기고를 통해 감염의 중요성을 다시금 재각인 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다. 더 나아가 치과에서의 예방의 개념을 조금 더 확장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이 코너를 기획했다.(편집자주)

 

경제와 의료가 발달할수록 고도의 수술 및 침습적 진료의 증가로 고급의료기기와 치료에 뒷받침되는 재료의 사용 증가 등 의료 환경의 변화는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병원감염 접촉의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로 해석할 수 있다.
그로인해 환자 개인적 건강 요인의 향상과 더불어 각종 처치 시 무균 술식과 법규 준수 및 윤리적 도덕성이 강조되는 시대적 배경을 앉고 있다.

수술부위 감염은 환자의 잠재적 내인성 요소와 수술환경 및 술자의 외과적 오염요소와 진료과정에서 취급되는 멸균물품들의 연관성이 있는데, 침습적인 환자 감염을 억제하기 위해서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오염물품에 대한 이상적인 세척 프로세서와 더불어 엄격한 멸균표준과정과 감시 및 멸균물품의 건조시간, 보관물의 환경관리와 유지를 위한 표준화된 매뉴얼이 준수되어야 한다.

이상적인 세척 프로세서(의약외품의 소독제 사용)를 통해 잘 보관된 멸균물품 유지, 멸균 시설과 환경을 갖추고 중앙공급실의 시설물 관리, 유효기간을 지키는 멸균물품, 엄격한 멸균물품의 선입선출, 사용부서(층별, 팀별)로 이송과 보관 및 환자 안전관리 지침의 준수가 요구되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는 궁극적으로 병원의 브랜드 가치창출과 타 의료기관과의 특화 및 차별화, 내부 역량강화의 결속 등 다양한 시너지를 장기적으로 얻을 수 있다.

멸균기 신뢰성 검사의 제도적 배경은 2010년 복지부에서 입법 고지되어 국내 모든 의료기관은 의무적으로 멸균기 시설물의 안전관리와 내부적, 외부적 검사를 수행하도록 권고되었다.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한다.
기계적/물리적 검사(Mechanical Test), 생물학적 검사(Biological Test), 화학적 검사(Chemical Test)를 수행하며 이 중 기계적 검사의 일일관리방법을 나열하였다.

멸균기의 기계적 검사의 의미는 멸균과정 동안의 진공상태, 압력게이지 고장상태, 시간, 온도, 증기누설 등을 관찰한다.
점검일지에 멸균 사이클과 항목을 표시하고 기록하는 방법.
멸균기 내부의 성능검사가 아니라 외부적 상태를 육안으로 점검하는 방법으로 간주하며 일부 보이딕 검사와 진공누설(PCD Test)검사는 별도로 수행되어야 한다.(별지 게재)

보이딕 검사의 해당은 68리터 이상의 대형멸균기와 소형멸균기 쳄버용량 68리터 이하의 경우(B-Class등급)에만 해당되며 선진공 후진공 방식으로 멸균기 내부의 공기 제거능력(Air Pocket)과 스팀의 침투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여기서 일반 멸균기(S-Class, N-Class)는 선진공 후진공 방식 기능이 없는(제조사에 따라 다름) 경우이므로 무조건 보이딕 검사를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고비용을 낭비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다음 호에 계속 ▶

저작권자 © 덴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